dmmmmb//뭔 헛소리예요? 난독 있으세요? "애초에 그따위 선동으로 떨어져 나갈것들은 지지자도 아니었습니다" 이거 다른사람도 아니고 님이 적은 댓글이예요. 네.. 언론 문제있죠. 문제 있는데 말이죠.. 선동이든 뭐든지간에 민심이탈하는 중도유동층 끌어안을 생각을 해야지 자칭 성골씩이나 되는분이 그사람들을 적으로 돌려요? 미치신거죠 아주그냥? 누가 문빠탓을 한답니까? 열우당시절부터 시작해 민주당 권리당원까지 하고있는 저도 문빠인데요? 문빠가 문제가 아니라 성골 진골 타령이나 하면서 갈라치기 오지게 해대는 님이 문제라구요.
dmmmmb//ㅋㅋㅋㅋㅋㅋ 지금 민주당 지지층 50%와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 70%이상이 애초에 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이었다고 생각하시는겁니까? 망상도 유분수지.. 무슨 성골 진골 따지면서 원조 민주당 원조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골라내시면 좋으세요? 대선전.. 아니.. 503 재임시절 민주당 지지율이나 찾아보시고 그따위 소리 하시지 그러세요? 당이나 정부나 중도 유동층 민심 잡으려고 혈안인데, 님은 그 사람들 전부 적으로 만드시게요? 아주 당이나 정부나 엿먹으라고 굿이라도 하시죠? 좋으시겠어요? 성골 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라서요?
잘 읽었습니다. 일단 JTBC에서 보도한 45년된 기체라는 얘기는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립니다. 시리얼넘버 조회해본 바로는 66~68년에 생산된 A형을 D형으로 버전업한 모델인지라 45년 운운 하는건 맞습니다. 다만.. 버전업 하면서 실시한 기골보강이나 교체 등등으로 이게 진짜 45년된 골동품이냐 하면 그건 아니죠. 항공기 버전업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벌어진 헤프닝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일단 저 기사에서 지적하고 싶은건.. 전세계에 퍼져있는 D형의 운명에 대해서는 제대로 언급 안하고 있다는점입니다. 전세계에 퍼져있는 치누크의 숫자가 버전 상관없이 1,179대..그중 360여대가 F형이니 약 800여대가 D형이죠.(사실상 A,B형은 전부 D형으로 업그레이드 됐으니까요) 아.. 그전에 한가지 꼭 기억하고 아래 글을 읽으시길.. 이번에 들여온 D형을 우리는 2030년까지 공식적(?)으로 운용할 예정이라는거요.
전세계에 퍼져있는 D형의 약 1/3을 차지하는 미군의 경우 509대 전량을 2019년까지 F형으로 버전업 혹은 신형 F로 교체완료할 예정입니다. 한국군은 내년부터 전량 F형으로 버전업할껍니다.(여기서 신규도입된 기체들은 제외) 네덜란드는 약 20대의 노후화된 D형을 2020년에 퇴역시킬꺼고.. 이미 영국이나 캐나다, 호주는 F형으로 버전업 했구요. 참고로 보잉사는 F형 신규 오더가 약 300여대 밀려있습니다. 이대로 계획들이 진행된다면 약 2020년대 초반에는 전세계에 D형 그대로 남아있는 기체는 우리가 신규도입한 기체와 스페인, 대만, 이집트, 아르헨티나정도밖에 남아있지 않을껍니다. 모두 합해 50여대도 안됩니다. (일본과 베트남, 시리아는 제외.. 일본은 라이선스 생산이라 부품수급도 자체적으로 해결, 베트남은 A형, 시리아는 C형만 존재..) 지금 당장은 712엔진 부품만 생산중단 한다고 발표났지만, 2020년대 초반에는 D형 부품생산도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실제로 D형 버전 발표한 후 C형 전용부품 생산중단한게 20년후였습니다.(이 시점에서 F형 런칭시기가 언제인지 확인해 보시길) 물론 버전 상관없는 공용부품이야 지속적으로 생산하겠지만, 버전에 특화된 부품은 2020년 지나면서 고민좀 해봐야 할껍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겅 2030년까지 움용할 예정이라구요. 그것도 버전업 하나 없이요. 그리고 D에서 F로 버전업 하는게 단순히 엔진, CAAS, DAFCS만 바꾸는 정도로 알고계시는것 같은데, 거의 50%에 가까운 부품이 신규부품이고, 호환이 안됩니다. C와 D의 부품호환율 75~80%만 해도 문제 안될텐데 그게 아니라구요. 실제로 F업그레이드킷에는 콕핏과 엔진뿐만 아니라 전장 및 배선류, 선실, 램프류등등이 전부 포함돼 있습니다. 이정도면 충분히 언론에서 이슈화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래봐야 10년정도 고생하는거고, 그깟 15대 부품수급 가지고 얼마나 고생하겠냐 하시겠지만, 한국군 종특상 예상 운용기간 넘기는건 아주 우스운 일이라 예정대로 2030년까지만 운용할꺼냐 하면 글쎄요.. 그건 krondor님도 알고 저도 알고 이글 보시는 모든 현역출신 남성분들은 다 아는 내용 아닐까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링크기사에서는 구매과정에 대한 의혹은 여전히 일언반구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FMS형식이 아닌 MIMEX형식으로 구매한거라 조금 특별한 경우이지만, MIMEX라 할지라도 진행속도라든지 보고형식이라든지는 확실히 의심의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이런거 보도 하라고 언론이 존재 하는거 아닌가요? 링크라든지 다른 반박글이라고 올라오는 사이트 찾아보면 전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이부분에 대한 언급은 없고, 필드에서 잘만 운용하고 있다로 갈무리 하든데.. 현재 필드에서 잘 사용하고 있다라는 스탠스는 언론의 문제지적에 대한 제대로된 반박이 아니죠.
그리고 다떠나서 그리스는 CAAS, DAFCS, 갓 공장에서 뽑아온 신형엔진까지 모두 포함해 시스템 밸류 150mil.에 구매 했습니다. 당연히 SPJ도 탑재돼 있구요. 진짜 우리가 싸게 산거 맞아요?
Krondor// 원글 작성자님이 그런 의도로 저글을 쓴게 아니죠? 원글 작성자님은 그리스가 똑같은 D형을 저돈 주고 샀으니까 우리가 산게 비싼게 아니다라는 의도로 쓰신거 아닌가요? 그리고 JTBC에서 보도한 스탠스는 미군은 새거 쓰고 우리는 중고를 사용한다가 아니라 오래 쓰지도 못할 중고를 사왔다와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한게 정확한 스탠스라고 봅니다만? 그래서 그리스 구매건을 가지고 우리의 구매건을 비교하면 오히려 우리가 덤탱이 쓴게 부각된다는 의미로 댓글 단겁니다. 실제로도 그렇구요.
M.I.R.O // 생산연도를 가지고 비교하는건 그렇지만, 10년 가까이 신형에 엔진, 에비오닉스, 항법장치를 BAE를 통해 교체하는 비용까지 포함한 비용이 예비부품과 엔진 스페어 3기 포함 시스템 밸류 150 mil.이면 우리가 구매한 치누크의 시스템 밸류 100 mil.이 결코 저렴한게 아닙니다. 참고로 그리스의 업그레이드 품목중 하나인 Rockwell CAAS, BAE DAFCS의 대당 가격이 FMS 기준 각각 40 mil. 18 mil.입니다. 참고로 T55-714A 엔진 가격은 FMS 기준 71mil.입니다. 그리스와 우리가 예비부품 비슷하다 치면 우리가 엔진 두기 더 얻어온거니까 산수할줄 아시면 계산해보시죠. 비꼬는건 잘하시는것 같은데.. 설마 산수할 줄 몰라 어버버 하시는건 아니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