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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은 굉장히 단단합니다.
[새창]
2016-12-29 11:2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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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에 적용된 복각/단각이 어느부분을 의미하는지 설명을 좀 해주실 수 있나요?
아, 위에 댓글에보니까 단위를 약간 착각하신거 같은데요 HY80은 항복응력이 80ksi 입니다. lbf/in^2 입니다. 저도 사실 지식에 한계가 있어서 일일이 다 설명 드릴 수는 없고요
잠수함 구조쪽은 C.T.F.Ross 교수의 책인 Pressure vessel underwater external pressure statics and dynamics 하고 일반적인 플레이트 쉘 이론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수중폭발쪽은 이건 제 기억으로는 1940년대 영국 제독이었던 분의 책으로 알고있는데요. 참고자료로 구글링으로 underwater explosion phenomena and shock physics 검색하시면 나오는 pdf 파일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사실 제 위에글들은 원인이 잠수함이다 라는게 아니라요. 잠수함이랑 선박의 외판과 충돌했을때 잠수함이 상당히 구조적으로 버틸 수 있게 설계되었다 정도의 의견을 제가 아는 범위에서 설명한 거고요 국내 논문사이트인 디비피아에서 잠수함 구조 수중폭발 등으로 검색하셔도 자료들이 있을거에요. 만약 여력이 있으시면 국제 저널등도 살펴보셔도 되고요. 제가 관심이 있어서 이것저것 살펴보다 보니까. 이렇게 됐네요.
3
잠수함은 굉장히 단단합니다.
[새창]
2016-12-29 02:44:26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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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조강성
- 구조강성이라는 것은 쉽게 이야기 해서, 얼마나 높은 압력, 또는 하중에 버틸 수 있는가를 말합니다. (이게 참 쉽고도 어려운 부분이네요)
이 구조강성은, 재료, 두께, 구조부재의 위치, 크기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께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부분은 즉, 단면 2차 모멘트 입니다.
- 구글링으로 세월호의 늑골 간격은 700mm 로 나와있네요, 그리고 격벽(bulkhead)이 있고요.
자, 우리가 만약 신의 힘을 빌어 세월호로 잠수함을 내려친다고(때찌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쉬운설명을 위해서임을, 죄송합니다.)
그러면 결국 접촉하는 부위는 국소부위로 볼 수 있습니다. 세월호의 No.1 FOT tank 전후 부 라고 가정해 보지요.
이 부분은 외판과, 늑골, 격벽으로 된 구조를 가지고 있네요. 외판은 10~12t, 늑골은 .. 아 사이즈가 확인이 안되네요.. 죄송합니다. 격벽은 10t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 잠수함쪽은... 그냥 가정할께요, 두께가 30t에 늑골 간격은 350, 늑골 사이즈는 세월호과 같다고 보교요, 격벽은 20t 라고 합시다.
- 구조적으로 결함이 일어나는 모드는, 늑골과 늑골 사이에서의 결함(국부결함), 격벽과 격벽 사이의 구조에서의 결함(general instability),
그리고, 음.. 초기결함에따른 기여도는 제외하겠습니다.
- 위에 가정한 치수들을 보면 세월호의 늑골이 1개 들어갈때, 잠수함의 늑골은 2개가 들어가지요. 같은 길이의 단면에서의 면적값이 더 크죠,
늑골 사이즈는 잠수함과 세월호가 같다고 가정한다면요.
- 그리고 서로 접촉이 일어나는 부분을 상상해 보시죠, 세월호는 평평한 판과 유사하고, 잠수함은 중공 실린더의 형태의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 그러니까, 700 간격의 늑골로 지지되어 있는 12t 짜리 판을, 350mm 간격으로 지지된 늑골과 25t의 고장력강을 원형으로 말아서
내려치는 격이죠.
- 말로 설명하려니 정말 어렵네요, 이래서 글쓴사람의 의도가 정확하게 전달되는게 힘들구나 싶네요. 여기까지.. 이해가 되시나요?..
- 하지만 실제 외력이 작용했다고 생각되는 곳의 환경은 바다속이죠, 즉 유체안에서의 두 물체의 충돌, 그것도 사람이 타고있는...
만약 외력의 원인이 정말 잠수함이였다면, 그것도 계획 이라면, 절대 압력선체와 부딪치는 일은 만들지 않을것 같아요 만일에라도
충격의 영향으로 압력선체에 결함이 발생한다면, 그건 즉, 승조원의 죽음과 직결되는 상황일 수 있는 거니까요. 서해이고, 조류가 빠르고,
소나를 통한 탐지활동이 어렵다면, 결국 눈으로 위치를 확인하고 접근을 해야 한다는 의미겠지요.(어디선가)
그리고 잠수함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 않았다면, 결국 세일부와 세월호가 부딪히는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지요,
앞뒤가 뾰족한 형상의 세일부가 세월호의 판에 충돌한다면, 세월호의 외판은 쉽게 찢어 질 수 있을 것 같아요.
5. 강체운동
- 여러 글들을 보다가 보니, 배수량 차이로 잠수함은 산산조각나 충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위에 언급한 충돌환경, 재료, 구조 그리고 국부 결함등을 고려해 다시 생각을 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 배수량은 운동량 보다는 부력과 관계가 있는 텀으로 보셔야 해요
유체위에 떠 있는 세월호를 이동 시킬 수 있는 힘과, 지상에서 미는 힘은 자체가 틀려요.
즉, 지상에서는 바닥이 수직항력의 영향으로 엄청나게 큰 마찰력을 만들어 내요, 하지만 수중에서는 수직항력에 따른 마찰이 존재하지 않죠.
큰 여객선을 부두에 붙일때 작은 터크보트로 미는거 보셨죠?
그건 수중에서의 물체의 운동은 지상에서의 운동과는 완전 다른 환경이라는 것을 뜻해요.
글을 마치며,
- 사실, 잠수함이라고 단정할 근거는 없는거 같아요, 확인 차 조사 해 볼 필요는 있겠지요.
- 하지만, 외력에대한 부분이 없다면, 세월호 항적은 설명 할 길이 없어 보입니다.
- 또한, 레이더는 거짓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 어떤 물체가, 분명히 거기 있었고, 또 사라졌습니다.
- 저도 정말 진실, 그것이 궁금합니다.
- 문제가되면 자삭할께요.
1
잠수함은 굉장히 단단합니다.
[새창]
2016-12-29 02:40:3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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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오늘 세월x 영상을 보고 자려다가, 기사 검색을 하고 현직에 계신분이 쓰신 글이 있다고 해서 보고, 댓글 달려고 가입하였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쌈빡한늠 님의 글에 공감이 가네요.. 제가 모든 댓글을 다 보진 못했는데요.
지금 논란으로 보시는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복각과 단각
- 잠수함쪽에서는 복각/단각의 개념이 없습니다. 즉, 구조설계개념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잠수함쪽만 하시는 분들은 단각/복각 이라는
용어조차 안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 미사일에도 살아남는다?
- 어뢰를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직격으로 맞으면 살아남기 힘들겠죠... (이건 제가 아는 자료가 없어서..)
- 하지만 미사일을 언급하시는데에 이유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잠수함 선체나, 함정들은 수중폭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실제 미국에서 함정
테스트 하는 동영상도 유튜브에 찾으면 나옵니다.
- 함정에 비해 잠수함은 같은 폭약의 양에 대해서 더 내구성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폭발지점과 같은거리, 같은 폭발물의 양 등의 가정)
그 이유는 수면에 의한 반사파의 영향이 없이 때문입니다. 그리고 재료의 두께도 두껍고, 원형이죠.
- 그리고 폭발에 대한 영향, 즉, 수중에서 폭발이 일어나게 된다면, 보통 첫번째 압력파의 영향은 견딜 수 있게 설계 됩니다.
하지만 버블 젯이 발생하면서 구조물을 파손시키는 경향을 보입니다. (일종의 캐비테이션의 영향 이죠)
3. HY강
- HY강은 수입 또는 국내라이선스생산 제품으로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압력선체의 구조재로 HY80 또는 HY100강을 사용하는데,
HY 즉, High Yield strength 란 뜻이죠. 세월호의 선체 재질은 제가 잘 모르지만, 마일드 스틸 기준으로 보았을때 Yield strength 가
약 2배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