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 마음 100% 이해함 난, 군대에서 한번은 월급이 오징어로 나왔음. 오징어가격 대폭락 으로 어민돕기 뭐 이런 식으로.. 월급이 대략 만이천원 이었는데 내무반 별로 그냥 배분해서 주는데 대충 1인당 마른 오징어 2축 나왔던 걸로 기억함 내무반에 오징어 냄새가 진동해서, 최대한 빨리 먹어치워야 했었음.. 그걸 전부 하루만에 해치우자고 다들 들러붙었는데.. 사실 난 오징어를 환장하게 좋아했음.. 안좋아 하는 사람도 있고 해서.. 내가 생각하기엔 혼자 한 3축 정도 먹은것같음. 하루 저녁에.. 그 이후 뭐든지 조금만 씹으면 바로 턱에서 딱 딱 소리 남.. 심지어 껌도 한 10번 씹으면 바로 턱에서 소리남.. 그래도 물에 좀 불려서 먹으면.. 괜찮음. ㅎㅎㅎ
제 경험상 특정 부위에 대한 지방 집중 감소 방법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다만, 체질에 따라 어느 부위가 먼저 빠지고 늦게 빠지는 부위가 있곤 하더군요.. 전 맨몸 스쿼트와 런지로 지난 3개월 홈트레이닝 기간동안 효과 좀 본 듯 합니다. 다만, 유산소운도엥 버금가게 회수와 세트수를 많이 하셔야 됩니다. 물론 다리 지방이 빠질만큼 하니, 다른 부위도 같이 지방이 빠지긴 하더군요..
인바디 무용론에 대해 한말씀 드리기 전에 먼저 정확도에 대해 말씀드리면, 인바디 부정확합니다.. 그건 사실이죠.. 그렇다고.. 그게 완전 무의미하진 않을 것 같네요.
하루 하루, 아침 저녁, 아주 작은 수치의 변화를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여 일희일비 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인바디 기계는 장기적인 트렌드 확인, 즉 내 생활 패턴이 (식사, 운동 등)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구나 하는 확인 목적으로 사용하시기에는 충분히 좋다고 봅니다.
좁은 의미에서의 과학적인 체성분 측정을 하려면, 몸을 싹다 해부해서 성분대로 분리한다음 계량하는 방법 밖에는 없겠지요.. 저는 인바디 기계도 충분히 과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통계를 바탕으로 측정값을 추정해주는 거니까요. 그리고, 인바디 기계는 양발과 양손에 위치한 전극들에서 여러 방식과 경로로 미세한 전기 자극을 보내고 그 저항 값을 교차 계산하여 신체 내부의 성분을 추정해내는, 그래도 상당히 과학적인 기계입니다.
그리고.. 근력은 근육량에 대체적으로 비례합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범위에서... 너무 과체중이거나 하면 변수가 많아지겠지만요.) 또한, 근력 이외에 지구력, 심폐기능 등 여러 가지 신체 능력은 근육의 양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측정해야합니다.
사실 우리가, 그램단위로 지방을 컷팅하고, 그램단위로 음식 성분과 양을 제한해야하는 범위에 속하지는 않잖아요 ? 일반인 범위에서.. 인바디 장기적인 트렌드 확인 목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말씀하시는 것 중에서 언급하신 근육량은 아마 전체 체중에서 지방을 제외한 제지방량에서 일부 미네랄 성분이 제외된 Soft Lean Mass 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먼저.. 근육 조절 0.0kg 는 실제 필요 근력이 충분하다는 의미보다는.. 현재 체중 조절시 근육을 줄일 필요없이 지방만 11 kg 줄이라는 의미입니다. - 체중을 줄이는 경우에는 당연한 말이지만, 일부 과소 체중이신 분들의 경우 근육을 증가시켜야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경우 주로 + 값이 나오죠
말씀하신 바대로 지방을 11 kg 감량하게 되면 체중 49.6 kg 에 지방량이 11.4 kg --> 체지방율은 22.9% 의 아주 훌륭한 신체가 되는 것이지요 - 남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방율을 15% 정도까지 낮춰야하지만, 여자분들의 경우 남자들보다 체중이 적어 절대적 필요 지방무게를 맞추다 보면 략 20% 정도의 체지방율이면 아주 건강하고 훌륭한 신체 구성이 됩니다.
다만, 근력이 충분한가에 대해서는 단순한 체지방율과 골격근량으로 판단하기는 좀 쉽지 않습니다. 해서..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FFMI (Fat Free Mass Index) 지수를 바탕으로 우회적으로 판단해보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구글링 부탁합니다.. FFMI 값이 높을 수록, 근육량이 많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키가 얼마정도이신지 모르겠지만.. 대략 160 ~ 165 cm 이라고 가정하고,
권장 체중 49.6 kg 까지 지방만 11 kg 을 감량하시는데 성공하신다면.. FFMI 지수가 14 .0 ~ 14.9 정도가 나오겠습니다. 이는 - 20 ~ 80대 여성의 중간값 15.9 대비 낮은 수치입니다. (사실 키에 따라 보정을 하게되면 16 정도도 나오기때문에 이부분은 직접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FFMI 값을 전체의 중간 정도 수준이 되길 원하시면 위에서 나온 체지방 11.4kg 를 유지한 상태에서 근력운동을 통해 골격근 양을 약 2- 3 kg 정도 증가시켜서 전체 체중 52 kg 정도.. 체지방율 22% 정도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아래는 FFMI 계산 사이트입니다. (계산 식이 아주 간단하긴 하지만, 그것도 귀찮으니 ㅎㅎ) https://www.calculators.org/health/ffmi.php
재난 기본 소득의 지급은 매번 선별적 복지니 보편적 복지니 할때의 그런 보편적 복지와는 다른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무상급식은 보편적 복지의 가장 일반적인 예가 될 것이구요. 우리가 공립학교 무상급식을 고소득층에도 적용하니 마니할때, 정말 고소득층들은 그런거 신경도 안씁니다. 사립학교 보내고, 외국에서 학교 보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