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걸 지금 빈믹님 개인을 두고 말씀을 하시면 안되져, 차이가 얼마나 큰데,
개인을 두고 하는 일은 당연히 사전 협의와 이야기가 가능한거죠
하지만 문화라는건 주인이 없습니다. 그럼 대다수의 무슬림과 이야기해서 이 노래가 나온거면 어떡하나요.
알고보면 테디가 무슬림이라 집에서 이 노래만 듣고 있는거면 이 노래 욕하는 무슬림들은 뭐죠?
어떤 문화에 대해서는 허가나 허락을 받고 진행할수 없습니다.
당연히 반대로 자유로이 차용하고 존중의 방식으로 표현하는거죠.
그걸 가지고 만든 작품을 보고 빡치는건 지들 마음이지만 그게 작자에 대한 공격으로 나타날순 없죠
무슬림들이 보편성을 넘어서 빡친다고 자유를 해할 근거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알라 병신이라고 외치면 무슬림들이 빡치는건 당연한거죠, 이건 그정도가 아닙니다)
인간이면 할수있는것은 무조건 그보다 더 나가 종교인으로써 하는것에 우선합니다.
의원님들 지지자로써 빡치죠. 예 빡칠수 있져,
근데 그렇다고 그 작자의 붓을 꺾겠다는 생각은 댄나 위험합니다.
대통령언니가 오유 엿같다고 내맘에 안든다고 꺾어버리겠다는거랑 큰 차이 없어요.
그 작품, 혹은 그 똥덩어리가 예술로서 얼마나 구리느냐를 가늠해야지, 그 표현자체를 막겠다는 상상은 무지막지하게 잘못된겁니다.
그 작품이 엄청 구려서 똥냄새가 나니까 이거 사지마, 해서 작가를 굶겨 죽여야지,
왜 너 똥싸냐? 똥 싸지마, 밥도 먹지마, 할수는 없어요. 걔도 인간이에요
지금 핀트가 엄청 엇나가고 있는데, 문제는 무슬림이 구리다 기독교도 똑같다 뭐다가 아니에요
(yg팬들이야 어려서 이래저래 병크터트리는건 하루 이틀이 아니니까 당연히 궤를 같이하면 안돼죠.)
문화의 일부분을 차용했다는건데, 지금같은 경우에는 무슬림이죠.
이때까지 많은 아티스트들이 기독교의 심벌을 차용했고, 또 진행중에 있습니다.
칸예의 지져스 목걸이라던가, 키 웨인이 썼던 amen이라던가.
마찬가지로 최근 몇년사이에 아라빅 스냅백이라고해서, 당장 얼마 전에도 아랍어로 전사라고 적힌 스냅백이 나왔어요
http://blog.under.la/post/78885059834/2-of-the-first-joints-we-ever-released-have-been
그 문화에 대한 조롱이 절대 아니란거죠. 지디가 닐리리아 샘플링하고 미씨엘리엇이 랩했는데 이건 김치맨 욕하는거 아니잖아요
당연히 그 문화에 대한 존중이죠, 멋있으니까, 그 음이 멋있으니까 차용해서 자기의 곡을 완성한거죠.
닐리리아에 담긴뜻과 한을 알면 넌 그렇게 못한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 없어요.(닐리리아에 한은 없겠지만여...ㅋㅋ)
여기에 있어서는 개인적으로 두가지 부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어떻게 종교적인걸로 그렇게 하느냐
Vs.
종교적인게 무슨상관이냐, 그 멋을 차용하겠다.
그리고 보통 후자가 최근 패션부터 시작해서 다들 취하고 있는 자세죠.
켄조가 이번 시즌 인도에 대한 오마쥬를 한것처럼요.
즉 다시 말하자면, 아무리 차용을 했다고 하더라도, 신성한 것을 건드렸으니 화가나쪄염 뿌우, 까지는 이해를 하겠지만
그것을 자신들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이는것은 무슬림 원론주의자들의 병크라고 밖에 안느껴집니다.
이때까지 그 누구도 알라를 장난스럽게 언급하지도, 그 문화를 무시하지도 않았습니다.
페이스북 한다고 소녀를 죽이는것이 용납이 안된다면, 그 문제의 연장선에서 저는 이 문제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저의 입장에서는 이 노래가 종교노래를 샘플링했다고 그들의 문화를 조롱한것도 그 문화를 훔친것도 아니다, 라고 단언합니다.
진짜 자주 보는 그냥 무슬림 원론주의자들 땡깡이에요.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흔히 존재하는 깔거리 생겨서 물어뜯는 생각없는 인물들 하구요.
절대로 저사람들의 행동이 정당성을 가질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타이트하다고 생각하는게,
요즘 페북으로 유행하는 바인같은경우만 봐도
흑인들은 black people be (정확히는n****)like~
아님 뭐 교포들까지 asians be like~ 같은 개그 치는데
한국에서만 서로 인종차별이니 뭐니 하면서 서로 깎아먹음.
좀 못됐긴 했어도 스테레오타입 개그도
이제 인정하고 갈만하지 않나싶음
세계화 세계화 해도 인식이나 생각은 그냥 영어하는 조심스러운 한국인 정도에 머물러 있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