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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바이엘님의
    개인페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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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바이엘님의 댓글입니다.
    번호 제목 댓글날짜 추천/비공감 삭제
    11 [질문] OS없는 환경에서 stack pointer 초기화 방법 [새창] 2021-12-14 16:15:10 1 삭제
    답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확인해보니 c 컴파일러의 환경을 설정하여 항상 프로그램 시작 위치에 stack 관련 설정 어셈블리코드가 필요하고, 설정이후 main 함수로 무조건 분기되는 구조인것을 알았습니다.
    현재 펌웨어 언지니어가 없는 관계로 mcu reg reset value를 시스템 메모리 구조에 맞추어서 설정가능하도록 mcu 설계 변경허니 문제 없이 동작하였습니다.
    답변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10 [질문] MCU(RISC-V)에서 compile시 I/O 설정 방법은? [새창] 2020-09-24 08:24:12 0 삭제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initial loading시 메모리는 instruction memory 주소 같습니다.
    제가 찾아본 결과, 컴파일을 해서 목적파일을 만들고 위에서 말씀하신 링크단계에서 IO 정보를 이용해 기계어로 만든다고 들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9 [질문] MCU(RISC-V)에서 compile시 I/O 설정 방법은? [새창] 2020-06-30 17:02:32 0 삭제
    코아 --> 코어 수정합니다
    8 [질문] MCU(RISC-V)에서 compile시 I/O 설정 방법은? [새창] 2020-06-30 17:00:46 0 삭제
    답변 감사합니다.
    RISCV는 라이센스 비용없이 ISA를 가져다 만들수있는 오픈코어입니다.
    제가 간단하게 MCU 설계하고 깃허브의 컴파일러(riscv32-unknown-elf-gcc)를 이용해서 hex 파일을 만들어서 코아 시뮬레이션 하려고 합니다.
    이때 시스템 마다 memory map i/o 다를 수 있으므로 컴파일시 정보를 어떻게 줘야 할지 몰라서 문의 한 내용입니다.
    Memory map 정보가 필요한 이유는 load, store 명령어를 실행라기 위해서는 메모리의 물리 주소값(32bits)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소프트웨어를 잘 몰라서 틀리게 이해하고 있을 수도있습니다.
    7 [질문] 펌웨어 프로그램의 끝 처리 문의 [새창] 2019-04-19 17:53:12 0 삭제
    프로세서에서 대기 상태를 유지하는 명령어가 따로 있어야 하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6 파이썬 and, or 간단한 질문드립니다! [새창] 2016-12-08 13:44:15 1 삭제
    일반적인 논리연산 순서가 있습니다.
    True=1
    False=0
    OR=+
    AND=*
    이렇게 대입하면 쉽습니다.
    5 반도체 프로그래밍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새창] 2016-10-12 19:09:32 0 삭제
    음... 프로그래밍이라고 하기 보단 반도체(chip level)설계 라고 해야 더 정확 하겠지요.
    프로그래밍과 개념이 완전히 다르거든요.
    전자회로 시간에 배우는 반도체 특성을 이용해서 만든 기본 게이트(and or xor 등)를 이용해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디지털 논리회로 시간에 배우는 회로들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4 verilog 질문해도 될까요?? [새창] 2016-09-22 18:03:55 0 삭제
    안녕하세요.
    현제 verilog 이용해서 12년차 밥벌이 하는 사람입니다.
    RTL 설계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먼저 하시고, 논리회로 시간과 전자회로 시간에 배우는 게이트들과 물성을 이해 하시면 자연히 해결되는 질문 입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reg 는 d-ff 이고 wire 는 플립플롭 또는 포트, 패드 간 논리 기술을 해서 게이트로 합성 가능하도록 하는 와이어로 이해 하면 됩니다.
    리셋은 플립플롭의 초기화 이고 일반 적으로 비동기 리셋으로 이해 하면 됩니다.
    플립플롭의 상태가 시스템의 상태를 표현하기 때문에 초기화 상태가 있어야 겠지요. 예외처리 포함해서요.
    수고하세요~
    3 폴아웃4 VATS 프리징 현상 [새창] 2016-07-22 14:59:55 0 삭제
    모드는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은 상태 입니다.
    2 혹시 베릴로그 아시는분 계실까요? [본삭금] [새창] 2015-10-12 07:46:41 0 삭제
    학생이신가 보내요.
    일단 위 코드 중 else if (clk) 문장은 필요 없습니다. 이미 always 에서 rising edge clock 에서 동작하는 FF으로 생성했기 때문에 이상한 코드가 되었네요.
    일반적으로 반도체 설계시, 외부 입력일경우 노이즈 처리를 합니다.
    위 코드의 경우 외부 입력이 바로 시스템으로 들어와서 노이즈가 있을 경우 예외처리가 안되기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입니다.
    위에서 사용하는 동일 clock을 이용해서 입력 스위치신호를 필터링한 이후 사용하도록 하세요. 방법은 인터넷에 찾아보세요.
    1 폴아웃3 GOTY 문의 [새창] 2015-09-09 14:04:36 0 삭제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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