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베스트오브베스트
베스트
오늘의베스트
유머
유머자료
유머글
이야기
자유
고민
연애
결혼생활
좋은글
자랑
공포
멘붕
사이다
꿈
똥
군대
밀리터리
미스터리
술한잔
오늘있잖아요
투표인증
새해
이슈
시사
시사아카이브
사회면
사건사고
생활
패션
패션착샷
아동패션착샷
뷰티
인테리어
DIY
요리
커피&차
육아
법률
동물
책
지식
취업정보
식물
다이어트
의료
영어
맛집
추천사이트
해외직구
취미
사진
사진강좌
카메라
만화
애니메이션
포니
자전거
자동차
여행
바이크
민물낚시
바다낚시
장난감
그림판
학술
경제
역사
예술
과학
철학
심리학
방송연예
연예
음악
음악찾기
악기
음향기기
영화
다큐멘터리
국내드라마
해외드라마
예능
팟케스트
방송프로그램
무한도전
더지니어스
개그콘서트
런닝맨
나가수
디지털
컴퓨터
프로그래머
IT
안티바이러스
애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윈도우폰
심비안
스포츠
스포츠
축구
야구
농구
바둑
야구팀
삼성
두산
NC
넥센
한화
SK
기아
롯데
LG
KT
메이저리그
일본프로야구리그
게임1
플래시게임
게임토론방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모바일게임
게임2
던전앤파이터
롤
마비노기
마비노기영웅전
하스스톤
히어로즈오브더스톰
gta5
디아블로
디아블로2
피파온라인2
피파온라인3
워크래프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밀리언아서
월드오브탱크
블레이드앤소울
검은사막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2
베틀필드3
마인크래프트
데이즈
문명
서든어택
테라
아이온
심시티5
프리스타일풋볼
스페셜포스
사이퍼즈
도타2
메이플스토리1
메이플스토리2
오버워치
오버워치그룹모집
포켓몬고
파이널판타지14
배틀그라운드
기타
종교
단어장
자료창고
운영
공지사항
오유운영
게시판신청
보류
임시게시판
메르스
세월호
원전사고
2016리오올림픽
2018평창올림픽
코로나19
2020도쿄올림픽
제목
이름
회원가입
ID찾기
PASS찾기
게시판찾기
×
민스키
님에 대한 회원메모
회원메모는 메모 작성자 본인만 볼 수 있습니다.
확인
오유인페이지
개인차단 상태
민스키
님의
개인페이지입니다
회원메모
가입 :
13-09-22
방문 :
560회
닉네임변경 이력
일반게시판
베스트게시판
베스트오브베스트
댓글목록
회원차단
회원차단해제
민스키
님의 댓글입니다.
전체선택
번호
제목
댓글날짜
추천/비공감
삭제
32
당신을 위로하는 한마디
[새창]
2015-12-03 23:10:08
1
삭제
감사합니다!! 며칠 바빠서 인제 봤네요 ㅠㅠ 감사해요!
30
당신을 위로하는 한마디
[새창]
2015-12-02 16:03:32
0
삭제
사랑이여 아득한 적이여,
너의 모든 생명의 함대는 바람 불고 물결 높은 날
내 마지막 바다 노량으로 오라.
오라. 내 거기서 한줄기 일자진으로 적을 맞으리.
감사합니다.
29
큼 - 운이 좋았던 사진
[새창]
2015-05-11 11:20:52
0
삭제
우와... 세상에...
배경화면으로 쓸수 있을까요 ㅠㅠ
27
세계사 연표, 한국사와 세계사 비교
[새창]
2014-07-01 23:58:45
0
삭제
저도 이런 거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무슨 소프트웨어 쓰셨어요?
26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제국의 위안부' 저자 고소
[새창]
2014-06-17 01:58:12
3
/
17
삭제
나눔의 집과 피해자 할머니 vs 이상한 책 하나 쓴 교수
의 프레임은 아마 깨지지 않을 것 같지만... 윗분이 올려주신 박유하 교수님의 페이스북을 방문해서 직접 이분의 삶의 자취를 살펴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5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제국의 위안부' 저자 고소
[새창]
2014-06-17 01:46:41
7
/
20
삭제
이런 맥락에서 나오는 표현들입니다. 차후의 판단은 읽으신 분들이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흐름이 마녀사냥이 되는 것만 막아 보고자 했습니다만, 오히려 '같은 무리'로 '취급받을' 것 같군요. 댓글 읽으신 분 - 계시다면 - 감사합니다.
24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제국의 위안부' 저자 고소
[새창]
2014-06-17 01:44:41
3
/
16
삭제
해당 서적 135-139쪽입니다.
1. 페미니즘의 모순
정대협의 운동이 힘을 얻은 것은 일본의 지원자들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들의 진정어린 투쟁과 따뜻한 인권의식은 제국주의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한 '전후 일본'의 정신이 살아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런데 일본의 지원자들의 위안부 이해에도 문제가 없지는 않다.
그동안 한국과 일본을 막론하고 지원자들은 '위안부'를 '성노예'로 규정해왔다. 물론 위안부들은 자신의 생각대로 거부할 수 없고 도피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종속적이었다. 또 그녀들의 선택이 설사 표면적으로 '자유'로운 것처럼 보였다 하더라도 실제로는 '구조적 강제'속의 선택이었따는 점에서도 그녀들의 처지는 노예적이었다.
하지만 거듭 말하지만, '노예'가 '자유의 상실'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위안부'의 '자유'를 억압한 주체는 '일본'이나 '군'만은 아니다. 그녀들을 인신매매 등의 수단을 통해 모집하고 이동시키고 군에 넘겼으며 '위안부'들의 노동의 대가인 군표를 가로채는 형태로 관리했던 업자와 포주들이야말로 그녀들의 자유를 직접적으로 구속한 주체였다. '군인' 이상으로 오히려 더 빈번하게, 더 가혹하게 '위안부'의 자유를 구속하고 폭력을 행사한 것은 업주와 포주들이었다. 임금을 받지 못하고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상황을 '노예'적인 상황이라고 한다면, 그녀들의 '주인'은 군인이 아니라 '업자'이고 포주였다. 설사 그들에게 군인 이상의 권력이 없었다 하더라도 '위안부'의 주인이 '업자'인 건 분명하다.
'위안부'들은 유곽이나 기지촌에서 일해야 했던 여성들이 대부분 그렇듯, 누군가에게 팔려가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는 '빚'과 함께 위안소 일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노동으로 그 빚을 갚지 않는 한 그녀들은 그곳에서 나올 수 없었다. 실제로 여러 위안부들은 '계약기간'이 있었다고 말한다. 계약기간이 다하기 전에는 자유롭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노예'로서의 그녀들의 주인은 그녀들의 관리자인 포주다.
그런 의미에서는 하루에도 여러 명, 때로는 수십 명을 상대로 성을 제공해야만 했던 가혹한 상황을 놓고, 이제까지의 일본의 지원운동은 성의 '구매자'만을 비난해온 셈이다. 다시 말해 여성을 상품화해서 착취했던 성의 판매자, 즉 그녀들의 '주인'의 존재를 무시하거나 망각해왔다. '위안부'들의 증언에는 '일본'뿐 아니라 자신을 팔아버린 부모나 자신을 가혹하게 다루고 또 패전하자 버리고 달아난 '주인'에 대한 원망이 적지 않은데도, 지원자들은 그 부분은 지적하지 않는다. 그 결과, '위안부'의 참혹한 상황을 만든 책임은 전부 '일본군'에만 있다는 인식을 정착시켜버렸다.
'성노예'라는 단어는 미국이나 유럽 혹은 다른 피해국가를 상대로 일본군의 잔혹함을 강조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었지만, 꼭 정당한 싸움이었다고만은 말할 수 없다. 그런데도 그런개념이 정착되면서 결과적으로 세계는 지금, '인신매매'의 주체를 '일본군'으로 생각하고 있다.
앞에서도 본 거서럼, 일본인 조선인 대만인 '위안부'의 경우 '노예'적이긴 했어도 기본적으로는 군인과 '동지'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다시 말해 같은 '제국 일본'의 여성으로서 군인을 '위안'하는 것이 그녀들에게 부여된 공적인 역할이었다. 그들의 성의 제공은 기본적으로는 일본 제국에 대한 '애국'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물론 그것은 남성과 국가의 여성 ㅏㄱ취를 은폐하는 수사에 불과했지만, '일본'군인만을 위안부의 가해자로 특수화하는 일은 그런 부분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결국 페미니즘 정신을 바탕에 둔 운동이었음에도 '일본'비판에 더 무게가 실리면서 위안부 문제를 보편적인 '남성과 국가와 제국'의 문제로 다루는 일을 어렵게 하고 말았다. 다른 나라 역시 이 문제에서 무죄일 수 없음에도 그들의 문제를 보지 못하도록 만든 셈이다.
앞에서도 살펴본 것처럼, 중국이나 네덜란드 등 전쟁 상대였던 '적국의 여성'과 본국, 식민지, 점령지의 여성들이 처했던 위치는 다르다. 조선인 위안부들이 '빨래'같은 허드렛일을 해주거나 '간호사'로서 부상당한 군인들을 보살피는 일을 할 수 있었던 이유도 거기에 있다.
한 군의는 "내가 '위안부'를 처음으로 본 것은 거류민 여성에게 위생/응급처치 교육을 했을 때였습니다. 그때 저는 '조선인 주제에 붕대를 잘 감기나 하겠어?'라든지, '너는 천황 폐하를 일본인과 똑같이 섬길 수 있어서 기쁘지?' 하는 식으로 깔보았습니다"라고 고백한다(http://www.ne.jp/asahi/tyuukiren/web-site
/backnumber/05yuasa_ianhu.htm). 일본의 지원운동방식은 이런 상황과 심리가 보여주는 '식민지인의 이용과 차별'의 교묘한 구조 역시 보지못하도록 했다. '위안부'가 '간호사'를 겸하기도 했다는 사실을 두고 그저 "'간호사'로 만들어 당국이 연합국에게 위안부의 존재를 은폐하려"한것으로 이해하거나 "정식 군속으로 임명해서 위안소의 존재도 감추는 동시에 함꼐 돌아갈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것"이었다고 해석하는 것 역시, 위안부의 동지성을 파악하지 못한 결과다. 그녀들은 전시에 이미 간호부로 일하고 잇었다.
'성노예'라는 단어는 '조선인 위안부'가 처한 그런 복잡한 상황을 보지 못하게 한다. '동지'적 관계를 직시하는 것이 꼭 '일본군'을 면책하는 일은 아닌데도 이 부분에 대해 무관심했다는 것은, 일본의 지원자들이 이런 사실을 충분히 보지 못했거나 한국의 정대협과 마찬가지로 '운동'에 불리한 사실로만 판단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표면상으로는 '동지'적 관계였어도, '조선인 주제에 붕대를 잘 감기나 하겠어?'라고 생각하는 데에서 보이는 것처럼 차별감정은 깔려 있었다. 그러나 그런, 감추어진 차별감정을 보기 위해서도 '조선인 위안부'라는 존재의 다면성은 오히려 직시되어야 했다. 명확하게 보는 일만이 책임을 져야할 책임 주체와 피해자의 관계성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동지'적 관계를 기억하고 그 기억만을 고집했던 이들을 무조건 규탄하고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응답하고 대화하기 위해서도 사실을 있는 그대로 봐야 했다. 위안부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을 올바르게 비판하기 위해서도, 그들의 내면에 존재했던 차별의식을 지적하기 위해서도, '동지적 관계'는 우선 인정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일본 지원자 측의 운동가나 연구자들 역시 그런 사실은 눈감았거나 보지 못했고, 조선인 위안부에게서 그저 '완벽한 피해자'의 모습만을 보려 했다. 그것은, 명확한 '굴종'이면서도 표면적으로는 '자발적'인 협력을 강요당한 식민지의 복잡한 구조를 보지 못했기 떄문이다. 혹은 국가와 제국 비판이 앞선 나머지 식민지의 미묘한 심리를 무시했기 떄문이다.
문제는 그런 동지적 상황을 그저 예외적인 것으로서 배제해버린 일이 동지적 측면에서만 혹은 매춘부적인 측면에만 주목하려 했던 이들의 반발을 불렀고, 대립을 심화시켰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위아부의 증언을 총체적으로 보지 않은 것이 다시말해 위안부의 '피해'에만 주목하고 나머지는 외면했던 것이 일본 국민의 폭넓은 지지를 얻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문제의 해결을 가로막은 셈이다.
23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제국의 위안부' 저자 고소
[새창]
2014-06-17 01:44:00
0
/
15
삭제
책을 읽으면 동지란 표현은 거듭해서 따옴표 안에 놓인 채로 나옵니다. 사전적인 의미가 아니라 글 맥락 안에서의 의미를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책의 일부를 옮깁니다. 제가 타이프한 것은 아닙니다.
22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제국의 위안부' 저자 고소
[새창]
2014-06-17 01:26:47
4
/
19
삭제
맨 위에 글쓴 분의 댓글을 읽으시면 소송의 핵심은 책에서 쓰인 '동지적'이라는 표현에 있습니다. 이 부분의 설명은 노혜경씨가 본인 페이스북에 남기신 글을 가져옵니다.
"박유하 선생이 [제국의 위안부] 문제로 곤욕을 당하고 있다. 문참극의 발언과 맞물려, 흡사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욕한 것처럼 언론이 다루고 있다. 물론 나눔의 집 할머니들이 박선생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는 사실에 대한 기사다. [제국의 위안부]에서 전개하고 있는 주장은, 지금 퍼날라지는 기사들에서 이야기하는 그런 것이 아니다.
일단, 안용복님이 타이핑한 문제의 대목을 좀 읽어주시기 바란다. 아래 글에서 나눔의 집 할머니들과 언론이 문제삼은 것은 "동지적"이라는 어휘로부터 유추된 것들이다. 그것은 왕년에 최장집 교수가 6.25를 가리켜 "김일성의 오판에 의한 역사적 결단"이라고 말한 데서 "역사적" 한 마디를 떼내어 사상검증 공세를 편 것과 근본적으로 유사하다. 박유하가 말한 "동지적" 관계란, 아래 적혀있듯이 식민지 여성으로서 조선인 위안부는 "중국이나 네덜란드 등 전쟁 상대였던 '적국의 여성'과 본국, 식민지, 점령지의 여성들이 처했던 위치는 다르다"는 점을 드러내는 어휘일 따름이다. 논문적 글쓰기 속에서 정치적 감정을 고려한 어휘선택을 일일이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말일까?"
이상입니다. 글에서 언급되는 '문제의 대목'이 글의 첫댓글과 일맥상통합니다.
21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제국의 위안부' 저자 고소
[새창]
2014-06-17 01:24:45
6
/
24
삭제
이 책을 읽어보신 분이 한 분도 없으신가요. 이 책은 학술서적이고, 사료와 검증에 충실한 책입니다. 아마 이 문장까지 읽고 반대 누르는 분 많겠죠. 기자들도 이 책 읽은 사람 없을 겁니다. 오독하거나 안 읽거나. 차라리 엔하위키 종군위안부 항목에 가 보세요. 인용 많이 되어 있습니다.
저자이신 박유하 교수님은 이렇게 매도당할 인물이 아니며 이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창극 사태와 함께 반일 정서가 고조되는 가운데, 그것을 반사이익 삼는 자들이 누구인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음모론은 아닙니다. 소송은 어디까지나 별개의 문제입니다.)
거칠게 요약하면, 저자는 양국 정부와 이해단체들 사이에서 위안부 문제가 정치 및 외교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을(그리고 결코 해결되고 있지는 않다는 것을) 문제의식 삼아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논문을 바탕으로 펴낸 책이죠. 그리고 이 책의 부제는 '화해를 위하여'입니다. 한일양국의 화해를 위하여, 겠죠.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