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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주행100% 저속구간 왕복 30분거리 차량 추천좀
[새창]
2015-01-14 10:14:14
0
삭제
09년식 뉴모닝 LPI 수동 3년가량 -> 포르테 하이브리드 기변 후 7개월 정도 몰았습니다.
차량 유지비가 너무 아까워서 유지비 낮은 차량만 골라보는게 취미인 사람입니다.
1년/20,000km 의 기준으로 동일하게 적용하면,
뉴모닝 1년에 약 26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보험 40만원, 1년 평균연비 13.2km/L 기준.
포르테 하이브리드 1년 약 34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보험 45만원, 1년 평균연비 11.5km/L 기준.
밑에 차 두개는 기존 차 자료를 토대로 단순 계산입니다.
일반적인 1.6 준중형 가솔린 1년 약 42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보험 45만원, 1년 평균연비 13km/L 기준.
엑섹트디젤 수동 1.6 1년 약 33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보험 45만원, 1년 평균연비 20km/L 기준.
유지비는 모든 걸 다 포함한거에요. 연료비, 도로주행비, 주차비, 수리/소모품비, 세금, 보험(자차포함)등등....
1가구 1경차시 유류세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어, 경차 사랑 카드를 통해 1년 10만원 연료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그 어떤 차를 가져와도 경차LPI 수동의 경제성을 이길수는 없습니다. 유지비만 따지면 이길 수 있는 차는 전기차 뿐이에요.
뉴모닝LPI 수동 타면서 힘이 모자라서 아쉬움은 잇을지언정 모자란다는 생각은 안들었습니다.
수동이니까 rpm을 왕창 끌어올려버리면 얼마든지 힘은 나오니까요. 다만 시끄럽다는 문제점이 있죠.
하지만 경차는 아무리 좋아도 결국은 경차라, 한계점이 분명합니다. 이를 감안하셔서 타야해요.
고속도로 주행, 3명이상 탔을 시 언덕길의 빠른 주행, 소음, 안전성등은 감수를 하셔야 될 겁니다.
개인적으로 3년 가량 뉴모닝LPI 수동 몰면서
장점은,
휘발유환산시 23km/L 전후의 연비, 주차 편리함, 통행료 반값 찍힐 때의 쾌감, 공영주차장 반값 낼때의 쾌감,
1년 차계부 계산시 300만원도 안되는 차량 유지비, 크게 떨어지지 않는 차량 감가, 수동 운전의 묘미, 꽉 막힌 시내주행시 차선 변경의 용이함.
옆 좌석 여친 태울때의 가까운 밀착감, 아이들링시 조용한 엔진소리등등.
단점은,
고속도로 주행시 110km 전후로 달릴 때의 약 rpm 3500 찍힘으로 인한 연비하락 및 소음
문 여닫을때의 깡통소리, 타 차량들의 경차무시 압박, 남들에게 보여지는 능력에 대한 자격지심,
차량의 공간 좁음, 외부소음 유입, 외부 찬 바람 유입, 꽉 막힌 시내 오랜 주행시 오는 수동운전의 스트레스 등등.
4
[회로]전선 내압에 대해서.
[새창]
2015-01-13 18:10:38
1
삭제
답변을 드리면 선배의 조언은 오답입니다.
윗 분 말씀대로 내전압 600V 라고 적혀 있는 것은 600V 근처의 전압이 걸리게 되면 전선피복을 넘어서 전기가 흐르게 되겠죠.
예시로 준 전선에 600V가 넘는 전압이 걸려있고 근처에 전기적/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지만
적당한 거리에 전기가 흐를 수 있는 도체와 전류가 흐를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번개가 튀듯이 전기가 흐를 겁니다.
또한 600V 상회하는 전압이 걸려있는 상태라면 그 전선을 사람이 손으로 만지면 감전현상을 느낄 수 도 있을 겁니다.
물론 손이 젖어있느냐 바짝 말라있느냐에 따라 저항값이 틀려 감전현상의 강하거나 아예 안일어날수도 있지만,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리고 예시로 링크 걸어준 전선은 내부 전선 파이가 0.6파이라고 적혀있네요,
AWG 규격표를 참고해 봅시다. 구글 검색해서 적당한 사이트를 들어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링크를 타보시면 되겠네요.
http://www.ntrexgo.com/archives/16609
0.6파이 정도는 0.6mm 직경에 해당하므로 awg 규격으로 22~23 정도 수치에 해당되고, 해당 허용전류는 2.2~3A 정도 네요.
실제로 해당전선의 Max 수치로 전류를 흘려주면 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피복이 녹아내릴수도 있죠.
따라서 적정히 70~80% 정도로 전류를 흘려주는게 좋겠습니다.
결론은 해당 예시를 들어준 전선의 스펙을 이론적으로 적어주면,
Max 600V 이하 전압인가가 가능하고, 약 Max 2.5A 가량의 전류를 흘려줄 수 있단 겁니다.
하지만 이건 이론상이고 해당 스펙의 80% 정도로 여유를 가지고 전선을 정해서 써주면 되겠습니다~
빵판이랑 예쁜 사랑하세요^^
3
크루즈 디젤 2.0 문의 드립니다.
[새창]
2014-12-18 12:32:30
0
삭제
위택스 자동차세 미리 알아보기.
http://www.wetax.go.kr/?cmd=LPTIHH0R0
2
원 게시글이 삭제되었습니다.
[새창]
2014-12-18 12:13:52
0
삭제
아 그리고 저도 QM3 탐나서 유지비를 대략적으로 계산해봤는데,
1년/20,000km 370만원 가량 나오더라구요.
유류비는 포르테 하이브리드 보다 더 싸게 먹힐 것 같은데,
이게 외제차로 분류되어서 보험비가 조금 더 나옵니다. 약 +15만원 정도...
차값, 취등록세, 이 두가지 때문에 전 포르테 하이브리드로 업글 했어요.
사실 유지비 싼 차량만 얘기해서 그렇지, 일반적인 준중형차 아반떼MD, k3, sm3 를 끌게되면,
1년/20,000km 유지비가 약450만원 정도 나옵니다. 참고하셔요.
여기서 크루즈 1.8을 만약 선택하면 세금 +17만원 된다는...-_-;
1
원 게시글이 삭제되었습니다.
[새창]
2014-12-18 11:59:23
0
삭제
09년식 뉴모닝 LPI 수동 3년가량 -> 포르테 하이브리드 기변 후 6개월 정도 몰았습니다.
차량 유지비가 너무 아까워서 유지비 낮은 차량만 골라보는게 취미인 사람입니다.
1년/20,000km 의 기준으로 동일하게 적용하면,
뉴모닝 1년에 약 30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보험 40만원 내외 기준입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1년 약 38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보험 45만원 기준입니다.
첫 보험이면 보험비는 +50만원 정도 더 들어갈 겁니다.
유지비는 모든 걸 다 포함한거에요.
연료비, 도로주행비, 주차비, 수리/소모품비, 세금, 보험(자차포함)...
QM3 는 사고 다시 팔면 취등록세를 손해를 봐야 됩니다.
경차, 하이브리드(중고 1400만 정도 이하) 차량은 취등록세 지원으로
몇 천원만 있으면 등록 가능하고 팔때도 이 부분에서 손해를 덜 볼 수 있습니다.
저도 휴학하는 동안 일을 하면서 포터를 몰고 다녀서 차가 있다가 없으니까 너무 불편하드라구요.
그래서 바이크를 사서 다녔습니다. 덕분에 사고나서 죽을뻔도 했지만ㅠ_ㅠ...
이동수단이라는게 있다가 없으면 너무 불편하죠.^^;
굳이 꼭 차를 유지해보고 안되면 팔고 싶다고 하시면 경차LPI 차량을 추천드려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