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링// 글쎄요 제가 통계청 직원이 아니여서 그건 계산못하겠는데요... 중요한건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로 그것까지 합산하면 형편없이 떨어질건 분명합니다 왜냐? 소득지니계수가 우리보다 높거든요 예를 들면 미국 월마트 종사자들 이런 사람들까지 치면 답은 뻔하지 않을까요? http://en.wikipedia.org/wiki/Median_household_income 2013년 갤럽 조사 결과 '가계 소득 중간값' 이란 데이터가 있는데요 여기보면 한국이 $40,000로 미국,캐나다하고 비슷하고 독일보다 $7,000이 높네요 아시다 싶이 독일은 가부장적 문화가 발달해 여성경제참가율이 낮습니다
캐나다는 경제규모가 약해서 Ph.D 아닌 이상 초봉이 5천,6천 되는곳은 없는걸로 알고 있고요 미국 같은 경우는 가장 임금이 쎈곳이 IT관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그래서 제가 경제글에 이직종 이민 추천했었죠) CS 전공해서 이 분야로 진출해 20대 IT기업에 입사하시면 초봉이 $60,000 정도 됩니다 (미국 세율도 쎈거 아시죠?)
저기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 KT, 한국전력 같은 초우량기업은 또 제외한거고요 솔직히 초봉 $30,000 한국에서 못찍는거면 본인이 자본주의 노동시장에서 경쟁력 떨어지는겁니다 눈 감고 본인의 실력( 어휘능력, OS다루는 능력 등) 생각해 보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자기 계발 열심히 하셔서 훗날을 도모하시던 어쩌던... 경쟁력 갖추시면 기업체 하에서 보너스 듬뿍받는거 보셨잔아요?
정말 오유분들 심각한게요... 제가 위에 독일,한국 비교해놓은 OECD 객.관.적 자료, 님들이 그렇게 미치도록 좋아하는 미국의 연방의장 버냉키의 논평 다 공신력 있고 믿을만한거 가져와서 얘기하는데 그거에 대한 얘기는 하나도 안하고 인신공격, 감정적 느낌파적 댓글만 다는게 옳다고 보십니까? 왜그러나요 진짜? 아....
저 한국 자주 돌아가고요 몇년뒤 한국에서 살지는 누가 압니까? 그래서 올해 5월쯤에 시사토론회 주간하자고 제가 제안했는데 역시나 일베스럽게 (오유는 진보일베?) 닥반 닥버러우 타시더라고요... 직접 대면해서 토론 토의하기 쫄리시나요? 그리고 오유 사대주의 맞습니다 베오베간거 몇개 확인해보면 일반인들이 기겁하죠 사람은 자기는 못봅니다 유럽 복지 얘기할때 당연히 진실성과 출처를 확인하는건 어느 것이나 기본적인 겁니다 제가 오유의 감정적이고 비이성적인 문화 바꾸자고 자료중심제 하자니까 거품물고 반대나 날리면서 아무런 반박, 대안도 못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