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ㅇ 저도 이거 본 이후로 그 오유 정치관에 대한 회의가 불신으로 바뀌었습니다. 오유의 분위기대로 따라간다면 보수의 '보'자만 꺼내도 ㅇㅂㅊ으로 몰리니 누가 보수의견을 말하겠습니까.... 타 커뮤니티에서는 그들의 정치관에 회의적인 글이 올라와도 받아들이는 분위기임에 반해 저희쪽은 그런 면이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물론 복돌이를 싫어하고 배척하는 사람입니다. 저도 물론 하는 게임은 다 사서 쓰고 있습니다. 대도님도 2~3년전에 복돌을 어느정도 쓰셨던건 사실이고요. 하지만 그에 대해 대도서관님께서는 확실히 사과를 하셨고, 그에 대한 실수를 다시 저지르지 않는다고 대응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복돌이에 대한 과거에 대해 이미 사과를 하고 보상을 한지 한참 지난 시점에서 그에 대해 다시 논란이 된다면 그리고 수도 없이 다시 논란이 된다면 그분도 화내실 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그분께서 이번 방송에서 말하셨듯이 이번 화내신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셨고, 해명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번 대도님의 태도가 너무했다는 이야기에 대해 반박하신 분들을 단순 쉴더 취급하고 비하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자기와 사상이다르다고 빨갱이 취급하는 흑백논리와 뭐가 다를까요. 대도님의 평소 행적이나 방송에서 하시는 말 듣지도 않고 무조건 까내리는 태도가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오유분들의 게임산업을 위해 복돌이를 배척하자는 말에는 동의 합니다. 하지만 과거 복돌이였지만 그에대해 반성하고 실천하는 사람을 복돌이라는 주홍글씨로 남게 두자는 행동에는 동의할수 없습니다.
저는 2000년대에 대형마트에서 스타 정품을 산 케이스 입니다. 생각보다 스타cd를 구하는것도 어렵지 않았을 뿐더러 실제로 어렵다 하더라도 그 논리는 전에 현재 비판의 대상이신 대도님께서 발언하신 논리와 겹쳐집니다. 전에 역전재판건으로 논란이 있었는데 그에 관해서 대도님께서는 그 게임이 꽤 오래전 기종이라 정품을 사고싶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종으로 방송하기란 거의 불가능 이셨다고 말씀하신 논리와 비슷합니다. 피시서버에서 어쩔수 없이 게임을 한 프로게이머와 어쩔수 없이 복돌로 게임을 한 비제이 결국 오유의 평가는 다르게 여겨집니다.
그리고 작성자분께서 립서버가 아닌 환경에서는 스타를 하기 어려웠다 하시는데 지금 비판의 대도님께서 하신 논리하고 아주 똑같네요 그분께서도 전에 역전재판관련 논란이 있었을 때 그분도 정품을 구하려고 노력을 해보셨지만 현재 그 게임을 돌릴수 있는 기종으로 아프리카방송은 힘들뿐더러 정품으로 사기가 매우 어려웠다고 하셨습니다. 어떻게든 정품으로 사서 방송을 해야하는 비제이나 어떻게든 피시서버를 사용해선 안되는 프로게이머나 사정이 다를까요?
겜토게 뿐만 아니라 스타게에서도 이런 논란은 본적이 없습니다. 과연 언급이 안된 분들이 없나 볼까요? 일단 물론 김택용, 이윤열씨와 같은 유명한 분들도 피쉬서버아이디와 이 계정으로 활동한적도 계시고 한 유투버인 깝도이님은 심지어 립버젼을 배포하시는 입장입니다. 사신테란 오영종씨같은 분들도 아이디가 있습니다. 애초에 이런 계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불법복제프로그램을 사셨다는 증거가 되는데 모두 까주시길 바랍니다
아, 저는 먼저 Fripspider님께 대해 말씀드린겁니다. 커스님께서도 말씀하신건 맞습니다. 그런데 그의 과거의 실수 하나만 가지고 수백번 시비를 걸리다보면 그도 화나지 않을까요? 물론 저런 실수를 세번 네번 반복 하셨다면 저도 할말은 없습니다만 그 후로 반성을 하시고 최대한 쓰도록 노력하시는분께 저 실수를 들추는 일은 실례라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