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딱 한가지만, 진짜 어찌보면 정말 쉽고, 어찌보면 어려운거지만 딱 한가지만 지켜지면됩니다. "차단에 대한 기준. 그리고 오유 내의 규정" 이거 정해지지 않는한 이런 논란은 끊이지 않을거고요. 지난 몇달째 이런거 없이 계속 그대로인거보면 과연 운영자가 유저들과 소통을 제대로 하고있나 싶기도 하네요. 그리고 뭐 직무규정 말 나올까봐 말씀드리면 백번 양보해도 앗살라쿰 님 차단당했을때의 조건과 운영팀장이란 분께서 올린 조건과는 전~혀 맞지도 않고 위에 파괴신 님이 쓰신 댓글처럼 모호한 부분 다중아이디의 범주는 어디까지 볼것인가? 지금 시점에 정해진것이 있는지요? 결국 바뀌는것 없는 반복 되는 논란이에요. 답이없다는 소리.
몇몇 정해지지 않은 세세한 세부규칙부터 좀 정했으면 하네요. 다중아이디의 정의라던지. 광고게시물(유투브 등의 광고에 대해 말 많았었죠?) 의 정의라던지요. 시행 하는것이 중요한게 아니죠. 얼마나 정확하고 공정한 원칙을 정하고 원칙을 준수하는것. 그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막말로 오유 세부 규칙도 없는 상황이잖아요. 단순히 클린유저에 대한 사항 뿐이지.
앗살라쿰님 다시 차단되었네요. 오유는 한번 차단되면 영원한 차단인가 봅니다. 차단사유도 알수 없고 그냥 차단당하면 당하는대로 닥치고 받아들여야 하고 왜 차단당했는지 아이디 파서 들어오면 다중아이디라고 또 차단당해야하고 차단과 전~~혀 관계없는 유저가 시스템적으로 문제 있는거 아니냐 차단사유나 개선사항에 대해 건의하면 불통으로 묵살당하거나 쉴드치는 유저와 토론하기 바쁘고 정작 차단한 클유나 운영자는 보이지도 않고요. 네. 불통. 불통. 현 정권을 그리도 욕하면서. 정작 오유의 권력을 쥔 사람들은 그렇게 똑같이 하는가 봅니다. 진짜 이런말은 안하려고 했지만... 차단시킨 클유가 누군진 모르겠지만 최근에 생긴 일워 운영자가 하는것 좀 보고 배우세요.
투원투원 // 공개건의해봐야 또 누군가는 눈 부릅뜨고 반대해요. 개선과 보완은 없고 운영자와 클유가 무조건 옳으니까요. 남 과거나 까기 바쁘지 해당 사항에 대해선 물타기 작렬이라 자칫 말려들면 차단당하기 일쑤죠. 쨋든 규정이 빨리 세워졌으면 싶고 차단사유도 누구나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디스퀘어드2 // 다중아이디의 범위 그러니까 차단 또는 탈퇴 이후에 새로 가입한 계정까지도 다중아이디로 인정해야하는가? 라는건데 자꾸 딴소리만... 그리고 권한도 없고 규정도 안만드신 분이 뭐이렇게 열변을 토하시는지... 님께서 말씀하신대로면 차단먹은 유저가 다시 와서 항의하거나 문의하는것 까지 님께서 나서서 대변하고 설명할 이유는 없다고 보입니다만. (말마따나 운영자나 클유가 알아서 하겠죠) 차단되서 글도 못쓰는 사람 글에 가서 비아냥 거리듯 차단 된거 캡쳐 올려가며 수고하셨네 하는것도 그렇고.. 오히려 분란은 님께서 만드시는게 아닐지요? 님이 좋아하는 과거 들추기... 저도 님 검색좀 해보니 님도 뭐... 과거에도 꽤나 시끄러웠던거 같은데. 저도 휘말려서 차단될까 더이상 말 안섞겠습니다. 적당히 하고 다니세요.
이런것도 애매하고 문제의 소지가 있어 보이네요. 과연 앗살라쿰 님의 차단이 "다중아이디" 에 의해 차단인것이냐. 또는 "분란조성" 과 같은 다른 사유에 의해서 차단인것이냐. 지금에서는 전혀 알 수 있는 방법이없죠.
"다중아이디" 에 의해 차단이라면, "다중아이디"에 대한 정의가 과연 "탈퇴 후 재가입" 에 까지도 "다중아이디" 로 볼것이냐, 그렇지 않을것이냐 이것부터 정해야겠죠. ("다중아이디" 에 의거하여 클유분들이 차단했다면 또 한바탕 시끄러워지겠죠? 공지에 초안까지 나온마당에..) 차단 사유를 본인만 알기때문에 당사자가 재가입 해서 게시판등에 글 작성시 또다시 "다중아이디" 에 의해 차단되겠죠? 그렇게되면 당하는 입장에선 뭐하나 어필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겠군요. 또, "다중아이디" 가 아닌 사항으로 차단되었다면 여기 게시판에서 분란조성일건데 한번정도 소란 일으켰다고 (초안에도 언급된 내용이죠?) 차단 시킬정도라면, 과연 다른 게시판에서 욕설 하고 공격하고 비아냥 거리는 반대 많이 받은 작성자들은 왜 놔두는지도 의문인거죠.
초안이라 보완할점이 많은거 같은데 작성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지만 의견 드리자면 "클유 멋대로 자의적인 해석이 가능하지 않도록" 하는게 쟁점이 될거 같네요. 지금 나온 초안에서는 자의적 해석이 충분히 가능할 항목들이 제법 보여서요.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걸면 귀걸이가 아닌, 누가봐도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는 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