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우유갑에 쓰이는 Gable top carton라 불리우는 삼각 개봉식은 John Van Wormer에 의해 1915년에 발명되었으며, 한국에서 커피우유로 유명한 사면체 포장과 액체 포장법으로 유명한 테트라 팩 재질은 Ruben Rausing에 의해 발명되었다. 신석균씨가 우유팩 포장방식을 만든건 사실이지만 이는 현재 우리가 쓰는 우유팩과는 많이 방식이었고 본인도 이게 미국으로 넘어가서 본인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점차 현재의 형태로 개선되었을것이라 착각하신것일듯
쓸데없이 읽는데에 방해만되고 노잼인 취소선드립도 싫지만 더 싫은건 어떤 인물을 언급할때 그냥 이름을 쓰면될것을 '옆동네 누구'같이 파란색 링크로 돌려서 언급하는거 그거 확인하려면 반드시 눌러서 그 페이지를 접속해야하기때문에 데이터도 쳐먹고 보던 페이지에서 잠깐이나마 나가져서 흐름도 끊게되고 시간도 더 들고 짜증 저 놈들은 저딴게 진심으로 재밌다고 생각하는건지..
본문에 썼듯이 폭력성과 선정성등을 규제하기위해서 법안을 만드는 것인데 도대체 왜 그게 지금 사태에서 나오느냐는것이죠. 작가의 인성과 작품의 규제에 아무 관련도 없는 법안이.. 레진에 그런 규제에 걸리는 작품들이 많으니 타격이 클거라서요?? 저는 그런 이유로는 이 법안에 찬성하는건 타당하지않다고 생각되는데요.
본문에서 980ti 대비 60%향상이라고 했는데 980ti가 아닌 980와의 대비 60%향상입니다. 60%라는 수치도 직접적인 수치로는 언급이 없었고 발표에서 나온 본문의 그래프와 벤치마크비교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는것. (발표자료에서 라오툼(다렉12), 위쳐3 벤치마크자료 참조) 더군다나 벤치마크도 위의 2개 게임 뿐입니다. 표본이 너무 적고 라오툼은 다렉12라는 환경에서 했다는 점을 눈여겨 볼 수 있습니다.
본 글의 첫번째 그래프는 시작이 0이아닌 1로되어 2배이상 성능이 높아보이지만 실제로 0을 넣고 그래프를 다시 짜보면 980과 약 1.6~1.7배정도로 일부러 1부터 시작해서 교묘하게 눈속임으로 2배차이이상으로 보이게끔했습니다.
두번째 그래프는 ' VR 게이밍 환경'에서의 TITIN X와 비교 성능2배, 전성비 3배라 주장하는 'VR 게이밍 환경'이라는 특정 상황에서의 비교 그래프입니다. 일반 게이밍환경에서는 전혀 상관없는 비교입니다.
일반 소비자들에게 또 하나 착각을 줄 수 있는게 '980SLI보다 1080의 성능이 좋다'입니다. SLI에 대한 지식이 없는 소비자들에게 980보다 2배나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SLI의 실제효율이 단일보다 6,70%올라가는것을 생각했을때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은 성능향상이고 이것 역시 눈속임으로 보입니다. 더군다나 이것또한 근거로 내세운 자료가 없어 단순 '스펙상'의 비교를 근거로 든것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론 980와 980ti 성능차를 생각해서 980ti에 비해 약 25% 성능 차이가 있지않을까 예상합니다.
더군다나 실제로 980ti, 타이탄x보다 1070의 성능이 더 좋다는 언급을 했지만 말 그대로 '언급'을 했다뿐이지 그에 따른 근거도 내밀지않았습니다. 1070의 스펙공개도 없었고 벤치마크정보나 자세한 설명도 없는걸로 봐선 VR이나 VRAM을 많이 소모하는 고해상도 4K, 다렉12같은 '특정 상황'에서의 우위가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가격도 900번대 대비 레퍼모델이 50$이나 올랐고 9일공개한 파운데이션 에디션에서 레퍼모델을 각각 70$, 100$씩 올려파는 통수를 침으로써 비레퍼모델까지 가격이 그만큼 올라갈것이 우려됩니다. 한마디로 가성비 안좋습니다. 1080 비레퍼가 980ti 레퍼 가격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는거죠.
전성비가 좋다는것도 눈속임인게 6핀+6핀인 980과 비교해 1080은 8핀 단일핀으로 나온다는것으로 엄청나게 전력소모가 작아졌다고 느끼게끔했지만 6핀은 75W, 8핀은 150W의 전력공급을 하므로 결국 둘이 똑같은 150W의 전력을 소모합니다. 이것역시 뻥카죠.
결론을 말하자면 엄청난 성능 향상도 아니고 세대교차에 따른 평균적인 성능 향상에 반해 가격은 엄청나게 비싸졌습니다. 발표에서 눈속임을 많이 한 것으로 보아 절대적으로 발표를 신뢰해서는 안되며, 이것이 실제 출시이후 벤치마크를 보고 판단해야한다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