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사진을 업으로 많이 찍어 봤지만 원판 사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작성자님께서 많이 보여주질 않으셧으니 정확히 판단할 근거가 좀 부족합니다.
원판사진은 기록사진 개념이라 상황이 좋으면(광원이 충분히 확보되면) 아주 멋지게 찍을수 있지만 대부분 출장작가가 웨딩홀 스트로보를 사용할수 있는겄도 아니고 휴대용 스트로보를 사용해야하는데 청장바운스를 쳐서 촬영했으면 더 좋았겠지만 제가 보기엔 천장도 낮은데 청장색도 남색(?)으로 보이네요. 직광을 때리자니 번들거리고 바운스 치자니 빛이 퍼질만큼 높이 못가고 반사광은 색이 퍼렇게 떠버리고 ... 좀 열약한 여건인거는 맞습니다. 이런경우는 직광떄리고 후보정으로 살리는게 맞는걸로 판단됩니다. 원판사진이랑 비교한 업체 샘플사진은 부케받는 샷인데 이건 서로 성질이 완전 다른 사진입니다. 업체측사진은 그냥 스냅사진이라고 보셔야해요. 원판사진은 그냥 눈감은 사람 없고 얼굴 가려진 사람 없고 외곡없고 뭐 이정도만 충족하면 됩니다. 색감은 보정하시면 되는데 이마저도 뒤에 LCD가 사진의 집중을 상당히 방해하네요....색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보정에 많은 시간과 정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스냅사진에 대하여 사족을 달자면 조리개4.8? iso200 이런 데이타로 찍다니....좀 옛날 스타일 같긴합니다... 요즘은 조리개 개방하고 iso빵빵하게 올리고 그래도 잘찍어주는 캐논 오막삼급이상 니콘d800이상급으로 촬영하는게 좋긴한데 보통 하위호환으로 오두막이나 어떤경우는 5d d700이정도 급으로 찍는경우도 많습니다. 근대 라이카SL이라니....뭐 훨씬비싸긴 한데... 라이카로 본식촬영이라니...뜬금없네요...
그리고 보상엔 관해선 일반전으로 데이터 손실이 아니고선 인실좆 정도의 금액을 받을수 있는경우는 없습니다. 소액이나 심한경우 스냅촬영비용 전부까지 받아내는 경우도 있긴한데... 요즘은 차라리 웨딩카페나 블로그로 후기 올려서 엿먹이는게 나을거에요, 글작성 하실때 촬영업체명은 적시하시되 사진 망했다. 여기서 찍지마라 이런식으로 적지마시고 그냥 적나라하게 망한시진들 위주의 후기에 이런사진 찍으려면 이업체에서 맞기세요 뭐 이정도 해서 영업방해가 안되는 범위에서 후기 작성하셔서 올리면 그때 업체에서 글 내려달라 딜 들어올수도 잇어요.
악의적 편집이기도 한거 같은데요. 시발이란 말도 한번밖에 안했는데 10번은 한거처럼 해놨고 글은 한쪽의 주장이고 항공권도 출연자가 요구할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스캐줄도 두바이 한번간김에 몇주분을 빼려고 당연히 빽빽하게 했겠죠? 그럼 당연히 항의할수도 있다고 보는데요. "난 이렇게는 촬영 못한다”,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촬영 안한다”, “밤 새벽 촬영은 오바다" << 이부분만 봐도 잠잘시간도 안주고 촬영하는거 같은데 이부분은 우리나라 방송사들의 고질적인 문제인거 같습니다. 우리는 방송으로 보는거라 둘이 두바이가서 산책하고 먹고 쇼핑하고 관광하고 이렇게 노는걸로 보일수도 있지만 크라운제이와 서인영에게는 일하는거죠. 더구나 하루 12시간이상 촬영한다면 둘은 12시간 넘게 근무하는 개념입니다. 방송에 출연하는 연예인도 분명한 노동자고 수면권 휴식권은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냅사진작가였던 제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메모리를 잃어버렸다기 보다는 메모리가 빡난 상황인거 같은데요 10년전도 아니고 요즘은 다 32기가 이상 메모리일텐데 중간에 메모리를 바꿀일 없습니다. 저도 스냅촬영후 메모리가 빡나서 그거 살리느라 몇일고생해본적이 있어서 말씀드리자면 일단 보상보다도 사진을 살리는게 우선인거 같습니다.
스냅 촬영업체에 확인부터 하세요
1. 메모리가 고장이나서 신부대기실이후 사진이없는지
2. 아니면 메모리 자체를 분실한건지
3.혹은 컴퓨터 등 외부기기로 복사후 지워진건지
1번의 경우 메모리를 절대로 사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포멧후 촬영을 한다면 덥어쓰기가 되서 절대로 못살립니다. 메모리를 달라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