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 이전에 :, 저는 특수교육과 재학생(본과 4학년) 으로써
박사학위는 둘째치고 석사도, 하다못해 아직 학사학위도 못 딴 ㅜㅜ,, 비루한 학생입니다.
당연히 제 지식은 완전하지 않기에 주관을 철저히 배제하려 노력하겠지만 이것도 제 글이라 가끔 의견이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의견은 존중해주시되, 의견에 너무 몰입하여 ㅜㅜㅜㅜ 나쁜말 안해주셨으면 해요 ㅜㅜㅜㅜ 좋게좋게 쓴 글이므로,,,
그냥 ' 아 얘는 그런 생각을 가졌는 갑다' 하고 넘어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ㅎㅎㅎㅎ
내용은 전공서(양○○ 교수님의 [행동수정])와 개론서 , 그리고 필기했던 노트를 보고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임의로 축약했으므로 논란이 되는 글이 있을수도 있어요, 그런 글은 둥글게 둥글게 댓글 적어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전에 썼던 체벌을 대체할 대체재에 관한 글이에요! 관심있으신 분은 한번 클릭해보시길 !◀
열심히 썼는데,, ㅋㅋㅋㅋㅋㅋㅋ애게가 시끌할 때라 많은 분들이 못 보신것 같아 아쉽다는 댓글을 봐서 ,, 용기내서 글 하나 더 써 봅니다 ㅎㅎㅎ
이번엔 벌과 반대되는,, 상에 대한 글인데요!! 우리아이를 어떻게 칭찬하면 효과적일지, 그것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1. 강화와 강화제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은 강화라는 단어가 익숙하실 건데요.(퍼거스 나쁜놈) 애석하지만 그 강화와는 조금 다릅니다.
강화란 행동이 증가되는 것 이에요. 즉, 어떤 엄마의 행동 때문에 아동의 어떤 행동이 증가되었다면 아동의 행동은 강화된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상 또한 강화의 한가지 방법이지요. 상을 받으면 행동이 강화되니까요!
그렇다면 강화제는 무엇일까요! 바로 강화의 내용물 입니다. 강화제에는 1차 강화제와 2차 강화제가 있는데 그건 다음 파트에 설명할게요.
강화, 강화제 개념이 헷갈리시는 분을 위해 예를 들어볼게요.
예를들어, 꿀꿀이가 방 청소를 열심히 하니 꿀꿀이의 엄마가 칭찬을 해줬다고 칩시다.
위 예시에서 꿀꿀이가 강화될 행동은 방 청소를 열심히 하는 것 이고, 꿀꿀이 엄마의 칭찬은 꿀꿀이의 행동을 이끄는 강화제가 되겠지요!
근데 실은 강화, 강화제 구분하지 않고 그냥 막 씁니다 ㅎㅎㅎ 그냥 배운척 할려고 써,,써봤어요;;;;
2. 강화제의 종류
자 그럼 강화제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나름 위계도 존재하고 법칙도 존재하는 복잡하다면 복잡한 부분이지만 간단히 쓰는 강화제만 설명할게요!
- 음식물 강화제
먹을거!가장 많이 쓰는 강화제죠 ㅋㅋㅋ 솔직히 이게 가장 효과도 빠르고 구하기도 쉽습니다.
(특수학교에서도 초콜릿은 거의 만능템이에요. 신급임)
하지만 음식물 강화제는 비만을 유도할수도 있구요. 포화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ㅜㅜ. 너무 많이 먹으면 질려하기 쉽다는 거죠 ㅜㅜ 배도 부르고,,
또 음식물 강화제는 너무 효과가 큰 나머지 활동에 방해를 줄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엄마가 '숙제 다하면 케이크 먹게 해줄게.' 라고 말할때, 숙제에 몰입할수도 있겠지만 케이크에 너무 눈이 간 나머지 대충 할 수도 있단거죠.
게다가 눈에 보이는 강화에 의존하는 아이가 되어 스스로 어린이가 될 수 없을 수 있으니 이왕이면 다른 강화제를 써 보시고 최후의 보루로 사용하세요.
- 물질강화제
아동이 좋아하는 물질을 주는 것이 여기 들어가요. 장난감이라던가, 인형같은 것이요. 이것 역시 효과가 짱이지만 도,,,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
또 음식물 강화제와 같이 포화현상도 잘 일어나고 눈에 보이는 강화에 의존하게 되는 경향이 많아지지요.
- 활동 강화제
좋아하는 놀이를 하게 해 주는 거에요. 숙제를 하고 나면 컴퓨터 하게 해 준다거나, 혹은 놀이터에 가게 해 준다거나 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포화가 적게 발생하는 강화제 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고, 강화를 시행하는데 고려할 사항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아이가 강화로 놀이터에 가고 싶어하는데, 너무 늦은 밤중이라 갈 수 없다던지, 컴퓨터를 하고 싶어하는데 고장이 났다던지가 있겠습니다.
- 토큰강화제
여러분 달란트 기억 나시나요? 그게 바로 이겁니다. 토큰이란 일정 갯수가 모이면 아동이 좋아하는 정적 강화제로 바꿀 수 있는 일종의 화폐인데요.
상징성이 참 강하지요.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이라면 포화현상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는데 있겠네요.
토큰강화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토큰을 구하기 쉽되 아동은 다른 곳에서 구할 수 없는 것으로 만들어야 하구요( 엄마가 직접만든 스티커, 도장,등등,,) 휴대가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토큰으로 바꿀 수 있는 물건은 토큰의 값어치와 흡사하거나, 혹은 조금 더 싸야해요. 토큰을 모을 마음이 생겨야 하니까요.
예를 들자면, 토큰 30개 모으면 좋아하는 게임기, 5개 모으면 과자 1개 모으면 초콜릿 등,, 아동이 납득할 양이여야 합니다 ㅋㅋㅋ,,
막막 100개 모아야 초콜릿 한개면 진짜 하기 싫을거 아니에요.
그리고 미리 선호도를 조사해 바꿀 물건을 정하는 것도 중요해요. 토큰으로 바꿀 물건은 무조건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특히나 많은 양의 토큰을 교환해야 하는 상위의 물건은 더더욱 !!!! 매력적이여야 해요!!!
- 사회적 강화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제로 쓰는 강화입니다!여러분이 흔히 생각하시는 칭찬이 이 안에 들어가는데요.
칭찬은 시간도 얼마 안걸리고, 만족도도 좋을 뿐 아니라, 돈도 안든다는 장점이 있어요!!!! (중요하니 빨간색)
게다가 칭찬에 익숙한 아이들은 눈에 보이는 강화에 의존하지 않게 된다는 바람직한 후속 결과도 가져오지요. 칭찬합시다!!!
하지만 , 사회적 강화를 이해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과, 즉각적인 반응이 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하네요.
가장 먼저 사용해야 할 강화제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인 사견입니다. 그냥 제가 사회적 강화를 참 좋아해요. ㅋㅋㅋㅋㅋㅋ
위에 강화제들을 아동 특성과 행동의 중요도에 따라 번갈아 사용하면 좋습니다.
비교적 빨리 배워야 하는 행동에는 음식물 강화제, 물질강화제, 활동강화제를 사용하면 좋구요.
천천히 하더라도 스스로 하게 하고 싶으면 토큰강화제를 사용하다 사회적 강화 로 넘어가는게 좋아요!
물론 아이의 특성이 사회적 강화를 음식물 강화보다 좋아한다던지, 한다면 사회적 강화가 좋습니다! 선호도가 중요하죠!
강화는 매력적이여야 하니까요.
3. 강화법
다음은 강화제를 더욱!!!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강화법에 대해 적어볼게요. 역시나 별다른 기술이 필요 없는 것 위주로 적을게요!
- 프리맥의 원리
우린 할머니의 원리라고도 부릅니다. 할머니들이 많이 사용했어서요 ㅋㅋㅋㅋㅋ,, 하기싫은 일 뒤에 하고싶은 일을 하게 하는 건데요.
'너 숙제 하면 컴퓨터 게임 하게 해줄게!' 가 프리맥의 원리의 가장 좋은 예지요.
-고확률 연속요구법
프리맥의 원리랑 반대된다 알면 쉬운데요. 조금은 달라요. 프리맥의 원리가 하기 싫은 일 뒤에 하고 싶은 일을 하게 하는 것이라면
고확률 연속요구법은 쉬운 활동 뒤에 어려운 걸 시키는 것 입니다.
예를들면 수학문제를 풀 때, '한자리수+한자리수'를 먼저 몇번 풀게하고 '두자리수+한자리수' 를 풀게한다던지
-행동 계약
말 그대로에요 계약하는거. 서면약속입니다.
아이가 해야 하는 행동을 적어주고, 그 행동을 하면 무슨 상을 주겠다는 걸 다 기록해서
아이와 서로 사인하고 잘 보이는 데다 붙이는 것이죠
이 강화법의 장점은 아이가 해야하는 행동을 하지 않았을때, 행동에 대해 일깨우기 좋다는 데 있지요 ㅋㅋㅋ
'엄마랑 무슨 약속 했지?(종이를 흔든다)' 만으로도 행동을 이끌수 있다는 거에요 ^ㅇ^ .
이 방법은 토큰강화제와 같이 쓰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지금까지 강화에 대해 적어봤는데요 ㅎㅎㅎ,, ㅜㅜ 조금 비루한 감이 없지않아 있네요.
잘못된 내용이나, 조금 더 보충했으면 하는 내용은 둥글게 댓글 적어주시면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