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토게에서 핫한 논란이길래 생각이 좀 드네요. PTW이란 Pay To Win 캐쉬질이 게임에 큰 영향을 주는 게임이란 소린데, 사퍼에서 인게임 내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살펴보면
1. 아이템 2. 특성 (캐릭터 레벨) 3. 코스튬/아바타
우선 코스튬은 룩덕에 99%치중되어 있고 히든옵 효과가 큰 체감이 나는편은 아니예요. 돈은 가장 많이 들어가지만 게임 이기려고 돈을 쓰는건 아니죠.
그리고 캐릭터 레벨. 아이템 급은 아니지만 20렙과 1렙캐릭터 간의 차이는 꽤나 큽니다. 이건 무조건 게임 플레이 시간이 많아야 하고, 피시방/조커클럽을 통해서 더 빨리 올릴 순 있지만 롤로 따지면 경험치 부스터 정도.
아이템은 좀 이런저런 말이 많이 오갈 거 같아요. 게임 내에서도 종종 그런 말 많이 하죠. "나 이캐 1렙임ㅋ 옥스혼전사 ㅜㅜ" 옥스혼 (기본템) 캐릭터와 풀성구 풀 전용소모킷 캐릭터와는 차이가 어마어마한데, 아이템을 캐쉬로 살 수 있는 스타터팩이 있으니 이거 현질빨게임 아니냐? 하는 사람이 좀 있는거 같아요.
하지만 전 아이템이 현질에 크게 좌우되진 않는다고 보는게, 1. 스타터팩 일일이 사서 합성으로 띄우는건 돈대비 효율이 꽝이다. 2. 플레이만 꾸준히, 많이 하면 항상 이벤트로 부스터를 받거나 버닝부스터, 달러주화로 아이템을 늘릴 수 있다.
롤독충들이 은근 사퍼 물고 늘어지면서 롤은 노현질로 즐길수있다 라는 자부심을 표출하는게 문뜻 보여서, 말씀드리지만 롤 1레벨과 30레벨 룬특성 차이가 크죠. 사퍼 밸런스도 딱 그정도입니다.
"게임 내에서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아이템/특성/코스튬" "한없이 돈을 퍼부어도 명확히 정해진 한계"
이 두가지 특성은 롤과 같죠. 오히려 챔피언을 사야하고 랭겜하려고 피시방 가는경우가 많은 롤이 오히려... 아무튼 Pay To Win 이란 게임 초심자가 현질로 게임 초고수와 대등할 수 있는가? 가 핵심인데 사퍼는 절대 그럴수없죠. 다만 문제가 있다면 10~20급 옥스혼들이 블랙스완이랑 매칭이 되는건데.. 부캐 문제도 있고 좀 골치아픈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