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는 랜덤을 장려하는 플레이 시스템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불편한 조합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5근 5원 1근4원 심지어 5서폿등등
하지만 그런 조합에도 불구하고 이기는 경우에 대해 고찰해 봤습니다.
우선 5원이 이기는 경우는
5원이 그들의 압도적 화력을 이용해
다가오는 탱커는 화력으로 녹여버린후
나머지 딜러들을 쓸어버리는 경우입니다.
지는 경우는 5원의 딜러들이 전부 다 잡아먹혀 크지도 못하고 빌빌대다 화력도 안나와 쓸어담겨지는거죠
(많이 겪어보셨죠?)
결론적으로 5원으로 이기기 위해선 1)한타에서의 시야확보와 2)딜러들의 빠른 성장이 중요합니다.
1)한타에서의 시야확보란
5원의 장점 진형과 화력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으로서, 원딜의 사각을 담당하거나, 더 앞에서 적을 견제해주는 캐릭터의 중요성입니다.
<5원이 전부 극공으로 보이자마자 녹여버리는 것도 좋겠지만, 그러는 경우는 이미 렙차가 나서 적을 찍어 누르는 경우입니다.>
적어도 5원중 한 두명이 탱커링은 못해도 시야를 봐 줘야(그리고 죽지 않아줘야) 5원이 성장하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아군 중 공을 찍을 사람이 누군지 파악하고,
특히 적으로부터 다가오는 적 탱커와 아군 원딜을 급습할 적 딜러가 누군지 염두하는게 좋습니다.
아군의 딜링 상성과 적군의 상성을 잘 살펴 공을 가는 캐릭터를 밀어주세요
예를 들어 적들에 근캐가 많다면 토마스나 샬럿 방의 이점이 더 커집니다.
우린 5원 극공인데도 이겼다 하시는분들은 적 편에서 아군 원딜의 사각을 급습할 캐릭터가 없거나 그 역활을 못해 이기는 경우가 많아요.
(의외로 5원을 급습할 딜러가 없거나, 못해서 5원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딜러의 빠른성장이란? (당연한거지만)
주로 5원의 공격형식은 라인전과 같이 진입해오는 적을 화력으로 녹이는 형태가 됩니다.
(압도적 사거리로 보이는 적들을 녹이는 플레이입니다)
5원의 특성상 게릴라전은 효율이 적습니다. <근캐 대응이 좋아봤자 원캐이기 때문에...그리고 암살간다고 까불다 역전당함>
그렇기에 라인이 밀리면 5원은 부숴져 내리기 좋습니다.
특히 5원의 경우 진입한 탱커를 제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 수록 더 5원이 패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5원중 공을 탄 캐릭터들이 성장하여서, 공성전을 '빨리' 끝내겠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는게 중요하며.
어떤 짓을 하더라도 적 탱커를 빠르게 녹일 수 있는 딜량을 갖추는 것과 짤리지 않는것입니다
딜러가 아닌 시야확보 및 서브탱등 방으로 가겠다는 분들은
적 급습캐(주로 근딜이 이 역활을함)가 활개치지 못하게 할것, 그리고 탱커가 달라 붙지 못하게 거리유지 할것을 염두하시면 좋겠습니다.
5원은 역전당하기 쉽습니다. 유리하더라도 자만하지 마세요.
5명이 전부 화력집중이기에 함께 다녀야 할 당위성이 크고, 한명이 전광판에 오르면 나머지 4명이 기지 밖을 못나오는 경우가 큽니다.
그리고 5원의 공격양상은 라인전 식(밀거나 밀리거나)이기 때문에 시야확보를 위해 철거반을 잘 밀어 두셔야 하고,
화력의 사각지대로 들어오는 적군으로부터의 진형유지가 중요합니다.
운이 나빠 5원의 조합으로 만났더래도,유저들이 최선을 다하면 보통 조합보다도 월등하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5원이 이기기 위한 조언을 정리하자면
1. 시야확보가 중요하다
1-1) 딜러들이 딜을 잘 넣을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1-2) 초반 2번타워를 먼저 부숴놓으면 5원이 활약하기 좋다
1-3) 자신이 5원중 방을 탄다고 해도 탱커는 못한다는것을 염두할것(초반은 가능해도 후반에는 불가능함)
2.딜러들의 성장이 중요하다
2-1)결국 레벨로 찍어누르는 수 밖에 없다.
2-2)공성전을 빨리 끝내겠다는 일념으로 플레이한다<시간이 지날 수록 불리해진다>
2-2)급습캐(근이던 원이던 딜러)를 항상 염두해야 한다.
입니다.
자신의 팀이 5원이라 하여도 실망하지 말고 열심히 플레이 하신다면 승리하실 수 있습니다.
불리한 조합으로 이기면 쾌감 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