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인 생각 + 브론즈 / 실버 분들과 파티를 하고 얻은 데이터를 종합.
고로 지극히 개인적이며 편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1. 캐릭터를 이해하자.
게임 플레이를 시작하면 캐릭터의 특성을 잘 몰라서 대처가 늦어지는 경향이있습니다. 또한 그 캐릭터의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역습에 대한 기회가 많아집니다. 대표적인 캐릭터로 스톰 쉐도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톰쉐도우의 경우는 회천(SP) 스킬은 무조건적으로 뒤로 구르며, 슈퍼아머가 생기고 쇄겸(LR)은 광범위 다운기이며 데미지도 월등합니다. 이를 응용하여 일부로 상대쪽으로 회천 사용후 순간적으로 파고들어 쇄겸으로 쓸어버리는 스톰쉐도우들이 많습니다.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스톰쉐도우가 진입하는순간 거리를 조금씩 더벌리는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해도가 낮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걸리게 된다고 봅니다.
다른 원거리 캐릭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랑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랭대의 하랑유저분들은 궁극기의 사용을 머뭇거리거나, 말도안되는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콤보로는 서생원 + 신호지세 라는 거미줄 형식의 끌어오기 콤보가있지만 서생원을 써두고 머뭇거려서 기상무적에 걸리거나 제압부 + 신호지세(링을 안찍으면 불가능)등 절때 안걸리는 콤보를 구사합니다. 기본적인 콤보구사는 자유연습장에서 한번쯤 써보면 실전에서 생각이 납니다. 그렇기때문에 어느캐릭을하던간에 자유연습장에 궁극기를 이용한 콤보 / 풀콤보는 항상 기억해두셔야합니다.
2. 자신의 위치를 생각하자.
한타내에 탱커가 뒷쪽에있는 먼저 앞선에 나가는 원딜 / 서포터분들이 자주보입니다. 특히 범위궁극기가 많은 원딜러가 이런 성향을 가집니다. 탱커입장에선 미치는 입장이지만 원딜입장에선 탱커가 답답하기때문에 1선에 나간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자신이 원딜러로 포지션을 잡았으면 기본적인 자리선정을 하셔야합니다. 말만 원딜이고 딜링이 하나도안박힌다면 차라리 탱커하시는게 낫습니다.
3. 초반 맞타워할때 먼저 얼굴 내밀지마세요.
게임하면서 누누히 말씀드리는겁니다. 상대가 어디있는지도 모르면서 먼저 얼굴내밀고 공성한다는건 나 여기 혼자있으니 와서 죽여주세요. 라고 광고하는거랑 다름없습니다. 무조건 안쪽에서 대기했다가 상대가 오는거보이고, 한두명정도만 왔다면 과감히 타워끼고 수성전한타를 열어서 이득을 취합니다. 반대로 여러명이 몰려왔다면, 바로 빠져서 중앙타워를 살짝 긁거나 1분센티넬들을 싹다챙겨서 손해를 무마하려고합니다. 이런식으로 공성을 안해도 성장할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무리만안하면됩니다.
4. 도핑의 유무는 레벨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노장노모 탱커가 원딜과 레벨이 같다면 보통 원딜러의 도핑은 마약급으로 중독되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 탱커가 립만 먹으러 돌아다닌경우 제외 )
그렇기때문에 초반에 1번킷을 제외하고는 먹으면 안됩니다. ( 1번킷도 한타끝나고 소강상태일때 한두번 섭취 ) 레벨링은 도핑만 줄여도 반은 먹고들어갑니다. 원딜유저가 되었다면 5분에 27까지는 성장할 수 있어야합니다.
5. 궁극기는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을때 제일 아까운것입니다.
궁극기 쿨타임은 꾸준히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상대탱커에게 2개의 궁극기를 박아도 이득입니다. 최대한 궁극기를 많이써주는게 좋습니다.
상대방이 진입하는 캐릭이면 진입하는캐릭에게 2개의 궁극기를 쏟아 녹여버리고 진출해도 되고, 낚시하였을때 혼자왔을때도 순식간에 없애는것도 이득입니다. 쿨타임이안돌고 계속 사용가능이면 한타때 도움이 안됬다는 소리입니다.
6. 스킬의 판정을 기억하자.
몇몇 스킬의 판정을 기억하는게 좋습니다. 스킬의 특성도 같이 기억하면 더더욱 좋습니다. 엘보, 응징, 수라도, 지옥구멍등등은 난간을 타기 쉬우며 격류베기는 상대방 탱커를 강제번지시키기 좋습니다. 킬힐과 섬광궤적은 순간 무적판정이 있으며, 대청소는 중거리 판정입니다. 바위굴리기는 벽에 맞으면 바로 터지기때문에 일부로 폭파데미지만 맞추게 컨트롤 할 수 있으며, 마틴의 컨트롤러는 다운데미지 감소패널티가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스킬의 판정와 특징을 기억하면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 대표적으로 대청소가 원거리판정인줄 알고 앞에서 뇌안도 귀안도등을 키는 칼쟁이들에게 빅엿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
7. 미니맵만으로 한타의 상황을 알아내자.
보통 둘러쌓이는 형식으로 한타가 진행되면 멸망되었다는 뜻이며, 조금씩 진출하는게 보인다면 한타가 비등비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은 거리만 벌리고 살짝살짝 상대방이 보인다면 대치상황인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미니맵으로만 추측하는것도 좋습니다.
제일 좋은건 일딴 달려가되 망하면 도망가는게 맞습니다.
8. 원딜 암살할때 최단루트도 좋지만, 돌아가는것도 좋습니다.
직진하면 충분히 닿을거리지만, 상자들을 경유해서 최대한 미니맵에 안보여주면서 다가가는것이 좋습니다. 암살도 좋지만, 최대한 안들켜야 암살에 용의해지기 때문이죠.
9. 한타에 이기면 트루퍼 vs 타워 ?
보통은 타워입니다. 2단계 트루퍼까지는요. 3단계 트루퍼는 상대 기방인원을보고 타워를 긁으러 가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1단계 전투지원부대라도 상대가 4근 1원이라면 타워를 긁을 수 있습니다.
상황을 봐서 근딜러에게 트루퍼를 혼자 잡으라고 말씀하고 나머지는 타워를 부수면서 진출하는것이 서로 좋습니다.
10. 원딜밖에 못해요 라는 말은 납득이 불가능한 말.
연습하면 다됩니다. 보통 원딜밖에 못한다는것은 막상진입했을때 두려워서 아무것도 못한다는뜻인데 원딜하다가 상대방 근캐랑 1:1 영혼의 싸움을 할때가 있습니다. 그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탱커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이퍼즈는 한포지션만 잘한다고해도 소용없습니다. 여러포지션 다 연습하면 그 포지션에서만 배울 수 있는것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종합적인 캐릭터를 기본만 다룰줄알아도 실력은 충분히 늘어납니다.
11. 레이더쓰세요.
랭킹을 올리고싶다면 레이더 + 시야모조합으로 게임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임팩트는 타이밍 못잡아서 100골드 날리기 딱좋습니다. 차라리 시야모끼고 상대를 먼저발견해서 스킬쓰는게 조금더 안전합니다. 자신이 성장력이 엄청빨라졌고, 딜각도 잘만든다하면 그때부터 임팩트쓰더라도 늦지않습니다. 지금은 레이더로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더이상생각이안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