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저거 돌아다니며 자료를 한번 모아봤습니다..
왜 삼성은 플스같은 엔터테인먼트적인 기계를 만들어 10대부터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시키는데 삼성은 못하냐? 이런 말들을 많이 주워 본거 같아서 자료 한번 모아봤습니다..
소니는 2004년 자료를 찾지못해서 2003년 자료로 대체했으니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길 ^^
환율이 거의 천원이니까 10억달러면 1조원이라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소니
2003년 연 매출액 : 720억 8100만 달러 / 순익 : 13억달러
-분야별 매출액 비중-
전자부분 : 470억 9000만 달러 / 순익 : -3억 3900만달러
게임분야 : 75억 200만 달러 / 순익 : +6억 5000만달러
영화분야 : 72억 7300만 달러 / 순익 : +3억 3900만달러
금융분야 : 57억 700만 달러 / 순익 : +5억 3000만달러
음악분야 : 53억 8400만달러 / 순익 : +1억 8200만달러
브랜드 가치순위 : 20위 / 127억 5900만달러 2004년
시가총액 : 388억 4600만달러 2004년
자산 : 680억 4000만달러
시장가치 : 380억달러
삼성
2004년 연매출액 : 57조 6320억원 / 순익 : 10조 700억원 (103억달러)
분야별 매출액 비중
반도체 부분(31.6%) : 18조 2250억원 / 순익 : 7조 4750억원
정보통신 부분(32.9%) : 18조 9360억원 / 순익 : 2조 8110억원
디지털 부분(13.9%) : 8조 280억원 / 순익 : 260억원
생활가전 부분(5.7%) : 3조 2590억원 / 순익 : 540억원
디스플레이(15.1%) : 8조 6890억원 / 순익 : 1조 8850억원
브랜드 가치순위 : 21위 / 125억 5300만달러
시가총액 : 73조 7800억원
자산 : 545억 8000만달러
시장가치 : 727억 2000만달러
교집합
삼성과 소니가 겹치는 사업분야에 대한 매출액입니다.
의외로 겹치는 분야가 적지요
소니가 전자부문 매출액 47조원에서 보듯이 전체매출액의 60%이상
가전전자 완성품(TV,오디오,AV용품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전자회사이구요..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선 예상외로 매출액이 30%도 차지하지 못하네요..
삼성은 반도체와 애니콜 두가지 품목으로 매출액의 60%이상을 차지하지요
반도체 : 삼성 18조원 / 소니 3조원
정보통신 : 삼성 19조원 / 소니 8조원
디지털 & 디스플레이(전자제품통합) : 삼성 20조원 / 소니 : 47조원
* 그밖의 기업들 (2004년 기준)
MS : 매출액 34조원 순익 9조원
인텔 : 매출액 30-40조원 순익 6조원
IBM : 매출액 90조원 순익 7조원
HP : 매출액 73조원 순익 3조원
노키아 : 매출액 40조원 순익 5조원
모토롤라 : 매출액 30조원 순익 1조원
도요타 : 매출액 150조원 순익 12조원
* 전세계 순이익 100억달러(10조원) 기업
9개 기업 그중 5개가 미국기업 2개가 영국 일본과 한국 각각 1개씩
내수의존이 아닌 글로벌 기업은 미국의 GE, 일본의 도요타, 한국의 삼성전자 3개업체
나머지 기업들은 미국의 거대시장을 통해 일궈낸 석유, 금융기업
최대 순이익 미국 MCI 220억달러
*삼성의 위치
IT기업 매출액 순위 7위 (IBM,지멘스,HP,히다찌,소니,마츠시다 순위대로 6개)
IT기업 순익 순위 1위
IT기업 자산가치 순위 7위 (IBM,지멘스,HP,히다찌,소니,마츠시다 순위대로 6개)
IT기업 시장가치 순위 8위(MS,인텔,IBM,시스코,노키아,델,지멘스 순위대로 7개)
4가지 분야를 총괄한 종합적인 IT평가에서 IBM,MS,인텔등의 뒤를 이어 지멘스와 HP와 함께 4위권을 형성하고 있다고 보여짐
소니,히다찌,마츠시다의 경우 매출액과 자산을 제외한 순익과 시장가치에서 너무 떨어지는 관계로 10위권 밖으로 떨어진지 오래됬지요.
결론적으론 일반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소니가 가전쪽에서 무게중심이 점차 엔터테인먼트로 옮겨지고 있지만 가전쪽에서 이익을 못낼뿐 가전쪽에선 아직 삼성보다 막강한 파워를 행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은 소니가 엔터테인먼트로 옮겨감에 따라 가전쪽의 위치를 차지한것이 아닌 반도체와 휴대폰만으로 지금의 위치에 오르게 된것이지요..
삼성의 경쟁업체는 소니가 아닌 반도체의 인텔과 휴대폰의 노키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종합적으로 봤을땐 소니는 전자업체이고 삼성은 정보기술업체이기 때문에 그 또한 경쟁상대가 IBM,지멘스,HP등이겠지요.. 아무래도 한일 양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보니 비교를 많이 하는데 솔직히 내면을 들여다보면 겹치는 사업이 예상보다 훨씬 적습니다..
그리고 서두에서 말씀드렸던 플스와 같은 젊은이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제품..
삼성의 미래를 나타내는 애니콜이 있겠죠..
휴대폰의 가치 노키아는 휴대폰 전문기업으로 매출액만 40조원이고 브랜드 가치또한 세계 7위입니다..
모토롤라는 휴대폰 뿐만 아니라 통신분야의 모든것을 다루다 보니 매출액 30조원이구요..
애니콜 매출액이 19조원에 달합니다..
항상 품안에 가지고 다니는 휴대폰의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갈 수 있는 최적의 상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외국가면 삼성 모르고 소니를 최고로 쳐준다는 소리는 10여년전 옛시절의 회상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가능성을 측정하는 척도인 시장가치총액이 삼성이 소니의 두배입니다.. MS는 삼성의 4배이고 소니의 8배에 달하죠..인텔도 삼성의 3배..
위의 IT기업 시장가치 순위를 보면 매출액 순위보다 글로벌 브랜드로 더 친숙한 이름이 많이 보이죠?
휴~ 이렇게 자료를 모아보니 삼성 대단한 기업인줄은 알았지만.. 상상이상의 엄청난 기업이군요..
우리나라 대기업들 뻘짓들도 많이 하지만.. 삼성같은 규모의 기업이 계속 나와줘야 되는데요..
삼성같은 기업 5개만 나오면 국민소득 3만불 된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지요..
어찌 되었건 삼성도 IT기업중 NO.1이 될날이 빨리오고 다른 국내 기업들도 글로벌 업체로 도약들 하고 무엇보다 대한민국이 국가브랜드 세계 TOP5에 들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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