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 홀로코스트 60주년을 맞아 유엔이 24일 개최한 특별회의에서
코피 아난 유엔 사무총장은 “세계는 부끄럽게도 그 후에도 대량학살을 막지 못했으며
오늘도 끔찍한 일들이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한탄했다.
나찌에의한 홀로코스트 이후, 여전히 지구에는 끔찍한 학살히 반복되었고
우리나라 역시 이 학살의 역사에서 결코 자유로울수 없다,
도대체 왜 이런 끔찍한 학살의 역사가 반복되는 것일까?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1963, 밀그램)]
위에서 시키는 명령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심각하게 고민해 보지도
않은 채, 그저 ‘위에서 시키니까’ 하는 생각으로
끔찍한 일을 저지를 수있다는 것을 보여준 실험
2차 대전 후 독일의 뉘른베르크(Nurnberg)에서 열렸던 나치 전범의 재판에서,
아이히만(Adolf Eichmann)은 유태인을 가스실로 이송하는 일을 감독했다는 명목으로 기소되었다.
그는 재판 과정에서 자신은 유태인을 죽이지 않았으며,
단지 명령을 따른 것뿐이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받은 명령을 수행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고,
만약 명령을 수행하지 않았으면 큰 가책을 느꼈을 것이라고 진술하였다.
아이히만은 자신이 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지 보다는,
단지 자신의 행동은 위로부터 받은 지시를 따랐을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아니 어떻게 그렇게 끔찍한 일을 자행하면서,
단지 명령과 권위에 복종했을 뿐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심리학자인 밀그램(Stanley Milgram, 1933~1984)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까지 권위에 복종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한 가지 실험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신문에 광고를 내어서 실험에 참가할 사람을 모집하면서,
연구에 참여하는 댓가로 시간당 4.5달러를 제시하였다.
광고를 보고 실험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이들이 실험실로 오면 먼저 사회경제적 수준과 교육수준 등 필요한 정보를 얻은 후에,
실험에 대하여 설명을 해주었다. 원래 이 실험은 복종을 연구하려고 계획되었지만,
이 목적을 실험 참가자에게 알려줄 경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짜 목적을 알려주었다. 가짜 목적이란 처벌의 강도가
학습과 기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한다는 것이다.
실험참가자는 이미 와서 기다리고 있던 다른 실험참가자와 함께 제비를 뽑게 하여,
한 사람은 <학생>의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는 <교사>의 역할을 주었다.
그리고 두 사람에게 각자의 역할을 알려주었는데,
학생은 교사가 제시하는 자료를 완전히 암기하는 일이었고,
교사는 암기해야 할 자료를 제시하면서 학생의 답을 기록하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은 학생이 잘못 암기할 때마다 전기쇼크를 주어 처벌을 가하는 것이었다.
교사의 책상 위에는 전기쇼크 장치가 놓여 있는데,
이 장치에는 전기쇼크를 주는 여러 개의 스위치가 달려 있었다.
15V에서 시작하여 450V까지 각기 다른 강도의 쇼크를 줄 수 있었고,
강도에 따라 ‘약함’ ‘매우 강함’ ‘위험함’ 등의 표시를 해 놓았다.
실험자는 학생은 칸막이가 되어 있는 옆방으로 데리고 갔으며,
“과도한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 손을 묶어야 한다”고 말한 뒤 학생의 손을 의자에 묶었다.
이 모든 과정을 교사가 직접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은 칸막이가 있는 옆방에 있었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은 인터폰을 통해서만 대화할 수 있었고, 서로 볼 수는 없었다.
그러나, 이 실험의 주된 목적은 다른 데 있었다.
선생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전압을 높여 가는 과정에서
어떤 태도를 보이는가를 연구하고자 함이 바로 그 숨겨진 목적이었다.
선생 그룹으로 선정된 사람들에게는 비밀로 했지만,
사실 학생 역할을 맡은 사람들은 자원자들이 아니라 모두 실험 팀의 일원이었고,
문제를 틀릴 때마다 점차 고통스러워하는 학생의 반응도 미리 녹음된것이었고,
교사가 전기충격을 조금씩 높일 때마다 그에 맞는 고통스러운 소리를 들려주었던 것이다.
과연 선생 역할 분담자들이 인간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450볼트에 이를 때까지
전압을 높여 가는지를 관찰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었다.
실험이 시작되기 전 밀그램 교수는 150볼트 이상으로 전압을 높여야 할 상황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거부하고, 실험 중단을 요구할 것으로 추정했다.
누구라도 실험참여의 대가로 4.5달러 받으려고
사람을 죽일 수도 있는 위험한 일을 벌이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아마 잘해야 자원자들의 0.1퍼센트 정도가
450볼트에 이르도록 계속 전기충격을 가할 것이라는 가정이 세워졌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실험자는 교사에게 학생이 받게 되는 전기쇼크가
어떤 것인지를 알게 하기 위하여 3번째인 45V의 전기쇼크를 주었다.
이는 몸을 움찔하게 할 정도로 따가운 것이었다. 교사는 이 전기충격을 경험하였고,
이내 실험은 시작되었다. 교사는 학생에게 암기할 자료를 제시하였고, 학생은
그 자료를 암기하였다. 암기에 성공하면 넘어가지만, 암기를 못하거나 틀리게
되면 교사는 지시받은 데로 전기쇼크를 주어야 한다.
학생은 암기를 잘 못하였고, 교사는 조금씩 전기쇼크를 높여갔다.
학생이 받는 전기쇼크가 강해질 때마다 신음소리, 고통을 호소하는 소리가 강해지는 것을
인터폰을 통해서 들을 수 있었다. 120V에 이르렀을 때는 학생이 너무 고통스럽다고
소리를 질렀다. 150V에 이르렀을 때에는 실험을 멈추게 해달라고 요청을 했으며,
180V에 다다르자 더 이상 고통을 참을 수 없다고 울부짖듯 말했다.
300V의 충격을 주자 학생은 비명을 지르며 더 이상 대답을 하지 않겠다고
저항하면서 실험을 그만두게 해달라고 애원하였다. 그 보다 높은 강도의
전기충격을 주었을 때는 고통에 찬 비명소리만 들려왔다. 그리고 330V를
지난 단계에서는 아무 소리도 들려오지 않았다. 학생은 기절한 듯이 보였다.
교사는 실험자를 바라보면서 지시를 기다렸다.
이 때 실험자는 실험이 계속 진행되어야 하며, 모든 책임은 자신이 질 것이라고 알려주면서
전기충격이 당장에는 고통스럽지만 신체에 영구적인 해는 없다면서,
전기충격을 계속 주라고 하였다.
그 결과는 아주 놀라웠다.
실험에 참가한 40명 모두가 300V까지는 전기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26명은 450V까지 전기충격을 주었다. 지시에 따라서...
고통에 찬 소리를 지르다가 결국 아무 소리도 들려오지 않는 학생에게...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혹시 이 실험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아주 악질이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물론 그렇지는 않다. 이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그저 평범한 사람이었다.
그리고 이 충격적인 실험은 이후 전 세계 곳곳에서 여러번 반복되었는데,
그 때마다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이 사실은 이 실험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특별히 악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끔찍한 일을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단지 이들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돌릴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런 끔찍한 일을 자행할 수 있었다고 한다.
실험에서는 교사 역할을 했던 실험자에게 책임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명령을 하는 사람의 권위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규칙과 규범이 작동하고 있을 때에는 이런 일이 가능하다고 한다.
실험에서 실험자는 하얀 가운을 입고 있었으며, 직함을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실험실에서는 실험자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규범이 있었다.
다시 말해 누구나 이런 상황에 처해있다면,
이런 일을 저지를 수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아주 악하게 보이는 행동도,
그 원인이 그 사람의 악한 성격에 있다기 보다는
그 사람이 처한 상황에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살주범들과 공범자들이 악하지 않다는 것인가?
그들이 무죄라는 것인가?
단지 그들의 죄는 그들이 처한 상황적인 이유 때문이라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이 실험이 엄청난 범죄를 저지를 그들에게 결코 면죄부를 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홀로코스트 현장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유태인을 가스실로 몰고 가지는 않았으며,
밀그램의 실험에서도 450V 까지 전기충격을 주기 이전에 실험자에게 반항하면서
실험을 그만둔 14명이 있기 때문이다.
이 실험이 우리에게 말하는것은 이들이 특별히 더 악한 사람들이 아니라는것,
그래서 나도, 당신도 때로는 위에서 시키는 명령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심각하게 고민해 보지도 않은 채, 그저 ‘위에서 시키니까’ 하는 생각으로
끔찍한 일을 저지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인종학살을 하도록 만드는 환경적인 원인 즉
제도적인 원인을 비롯한 보다 근원적인 심리적인 원인까지 살펴보고 개선하려는
심층의 노력이 수반되지 않는한
인류 역사에서 끔찍한 학살은 끊임없이 반복될 것이다.
심리학자 강현식님의 <누다심의 심리학 블로그> 중에서
[사회심리학] 필립 짐바르도 / 인간은 어떻게 괴물 혹은 영웅이 되는가. (TED영상)
동영상 아래 View Subtitles 항목에서 Korean을 선택하면 한국어 자막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귀찮으실것 같아 번역본으로 올려드립니다 -_-b
출처 : Daum까페 - 관동대학교제천동문회 -
심리실험 당시 15가지 변수에 대한 결과
실험01) 가장 일반적인 실험에서 40명중 26명은 명령에 따라 450볼트까지 전압을 가했습니다.
실험02) 학습자의 저항에서 지병을 언급한 경우 불복종 인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실험03) 피험자가 여성일 경우 불복종 인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실험04) 학습자가 위협적으로 생겼을 경우 불복종 인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실험05) 실험장소가 대학교가 아닌 들어본적 없는 회사일 경우 불복종 인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실험06) 따로 떨어진 방이 아닌 같은 방에서 전기충격을 주는 경우 불복종하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실험07) 전기충격을 거부하는 학습자를 강제로 손으로 누르고 충격을 주는 경우 불복종하는 사람이 실험6)보다 늘었습니다.
실험08) 권위자가 실험실 밖에서 지시를 내리거나 전화로 지시를 내릴 경우 불복종하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전기충격을 일부러 낮게 주거나, 줘야 할 상황임에도 주지 않는 반응을 보입니다.
실험09) 전기충격을 피험자가 자유롭게 선택하게 했을 경우 피험자들의 평균 전압은 45볼트로,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할 때 대체로 타인에게 고통을 주려 하지 않았음을 알수 있습니다.
실험10) 학습자가 전기충격을 계속 요구하더라도 권위자가 그만둘것을 요구할 경우 실험은 중단되었습니다.
실험11) 권위자가 전기충격을 받는 경우 실험은 중단되었습니다.
실험12) 2명의 권위자가 서로 의견을 달리할때 실험은 중단되었습니다.
실험13) 1명의 권위자가 전기충격을 받고 1명의 권위자가 명령을 내릴 경우 전기충격을 받는 권위자는
모든 권력을 상실하고 전기충격을 받았습니다.
실험14) 다수의 동료들이 권위자의 명령에 반발하면 가장 높은 확률로 실험에 불복종했습니다.
실험15) 동료가 전기충격을 담당하고 자신은 그것을 보조할 경우 가장 높은 확률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나는 사악한 동기에서 행동하지 않았고, 누구를 죽일 어떤 의도도 없었으며,
유대인을 증오하지도 않았지만 다르게 행동할 수 없었으며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 아이히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