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아까전에도 글을써봤지만..
이해가안되게도 반대가 들어오는바람에
다시 작성해봅니다.
도배라고 볼수도있지만
그래도 여러분들의 피드백이
가끔씩 눈팅하시는 쥐엠분들께도
보실수있게 하는게 제 염원입니다.
그러니 반대만 주시는 분들..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렇게 글올리는게 어쩌면
아니꼽게 보이실수도있지만
그래도 마비노기의 미래를위해서
이렇게 체계적으로 그리고 자주
글을 업데이트 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많은의견 부탁드립니다!
1. 전투개편
이미 테스트서버에서 '근접' 전투개편 업데이트가 조금 공개되었지만..
다운어택 그리고 돌진을 개편하는건 찬성이지만..
뭔가 스플래시를 맞은 모든 몬스터들이 인식이되는건 (마치 슈러처럼)...허헣.
물론 경직이 있긴하지만 조금더 유연성있게 경직보다는 다음스킬로 바로 연계될수있는 (마치 격투가처럼) 시스템같은게
도입된다면...
그리고 이번에 스매시 개편된것도 만족스럽습니다.
도끼와 더불어 둔기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날수도 있을텐데요...
양손무기는 왜 아무소식이 없는걸까요 (시무룩).
2. 정령개편..
요즘 마비노기 하면서 보면
다들 구파원을 드시고 파볼트를 쫩쫩 쏘시는거보면
정말 부러워 죽을거같습니다..
저는 양손검정령을 쓰고있지만
어째서 퇴물취급받는지 알거같습니다 크흡.
어떤분들께서는 대미지 상승폭을 줄이자, 혹은 피어싱레벨을 추가하자!
라는 의견도 심심치않게 찾을수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아닌거같아서요.
분명히 개편이 된다해도 도태되는 부분이 있을겁니다.
사람이 만드는거니까 완벽할수가없겠죠
허나, 대부분의 유저들이 만족할만큼의 밸런싱은 확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지금은 거의 쓰지도않고 (사냥에서), 정령키우기용으로만 사용되는 한손무기들,
그리고 왕정 연금술사를 위해 만드는 실린더정령 등등..
정령무기의 특성인 '에고'성이 많이 결여된듯한 생각이 종종듭니다.
이부분은 매우 민감한부분이라 뭐라고 뙇!하고 집어서 써넣을수없지만,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바가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수정 들어가겠습니다.
3. 마법개편
신이시여..
아이스볼트와 라이트닝볼트는 왜 버려졌을까요.
대전을 주로 하시는분들을 잘 살펴보면,
라볼은 항상 콤보나 연계용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아볼은 사용빈도가 비교적 상당히 낮더군요.
저도 나름 대전러...라서 대전할때 종종
괴팍한부분을 많이 넣어보려고 하지만
아볼은 정말 아무 쓰잘데기가없는거같습니다.
중급마법은 여러 의견이 있는데요,
어떤분들은 이미 충분하니 개편이 필요없다고 하시는분들도 계시고,
어떤분들은 시궁창에 눌러붙은 때만도 못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개편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파이어볼같은경우, 무조건 5차징이 필요해서 불공을 던지면 처음엔 슈퍼팡팡한 대미지를 생각하고
찍었습니다만 나중에 엘리트나 로드같은곳에가서 쓰면 욕먹기 딱 좋더군요 (...)
아이스 스피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실리엔 생태학하는곳에 가서 아이스 스피어를 뿅뿅 사용한다거나,
무도돌때 아블러들이 자주 사용하고, 파티사냥에서는 본적이 없습니다
물론 가끔 관심이 필요하신분들이 종종 쓰시면서 깔깔깔 하시지만...
썬더같은경우는 뗏목돌때 말고는...
가끔 유거같은곳에서 풀차징하고 하늘에서 내려오는 짧고 굵은 번개들을 보면
마음이 뚫리는 느낌이 들긴합니다만..그래도 쓰는 빈도가 매우 낮다는건 사실인거같습니다.
다른 중급마법에 비해서, 마나소모가 비교적 낮지만, 차징속도는 눈물나지요.
마나효율성을 따져보면 중급마법 한번 쓰는거보다
체인캐스팅 개조가 된 원드로 파이어볼트 한번 날리는게
훨씬 효율이 좋은거부터 잘못됬다고 생각됩니다.
4. 생활스킬
물뜨기 스킬은 대체 왜 없는거죠?
포션제조 찍으면서 물을 우물에서 직접 떠야하는데
실패할떄 그 기분이란 정말 너무나도 짜릿짜릿하더군요.
여러가지 생활스킬이 존재하지만,
그 양이 너무 빈약하다고 생각됩니다.
생활스킬이라고 무조건 수련치가 괴랄할필요는 없는거같습니다.
힐웬 공학이나, 매직 크래프트, 그리고 블랙스미스같은
영혼이 점점 하얗게 변하는 수련치는 솔직히 아무쓸데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새로 추가될 생활 스킬 수련치 부분은 정말..
수련치가 '적당' 하거나 대부분 정말 즐길수있게 만들면 좋지않을까요?
여러가지 잠재적인 생활스킬들은 많습니다.
물뜨기, 꽃캐기, 열기구 띄우기(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합주, 종이접기, 조각 등등
충분히 만들수있는 스킬들은 무궁무진 합니다.
물론 스탯용 스킬이 아닌 순전히 '생활' 스킬같은 거죠..어빌은 별로 안들고
재미를 위한 스킬들.
5. 필드
이리아 대륙 반 정도를 다른필드로 만들어 버리면 안되나요..
솔직히 너무 광대하고 효율성이 없는 대륙입니다.
차라리 그 반을 바다지역이나 새로운 지역으로 만들면 좋지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마비노기에서 해양스킬같은게 나온다면
상당히 흥미로울거같습니다.
조선스킬과 항해스킬은 물론, 여러가지 특수 전투 기능이 추가되고,
그리고 '새로운 보스몬스터' (이건 왜 안추가되죠)가 추가될수있는 확실한 요소 같습니다.
이미 벨바스트에서 교역을 시작해서, 카브항구로 갈때 나오는 애니메이션으로 보아하니
무조건 불가능할거같지는 않습니다.
6. 채널개편
이건 솔직히 할말이 별로 없습니다.
그냥 예전처럼 1~18 채널만 있는 시절로 돌아갈수없을까요?
현재 있는 1~29채널 같은경우, 많은 이점이 있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부작용도 있습니다.
일단 채널이 너무 많다보니..어느 채널은 텅텅비어있습니다.
물론 채널이 많으면 많을수록 한 채널에만 접속하는
매우 껄끄러운 상황이 많이 줄어들수도있지만,
1~29채널을 유지하기보다는
차라리 줄여서 1~18채널 제도를 조금더 안정적으로
돌게 할수있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7. 레이드
사막드래곤이나, 샌드웜같은 레이드도 많이 돌아보고
화이트 드래곤이나 블랙 드래곤같은 렉유발 레이드도 많이 돌아봤습니다.
이프리트나, 매머드같은 사장된 레이드는 우선적으로 개편이 되야합니다.
골드 아니면 큼지막한 보상을 주는 화드나 블드,
솔리스트나 특정 인챈트를 먹기위해서 도는 샌드웜이나 사막드래곤,
이것빼면 현재 레이드는 솔직히 쓸모없습니다 (물론 경험치나 골드도 무시할수없습니다)
새로 등장한 사도 기르가쉬 같은경우도,
2채널이나 5채널에 가서 파티 구해볼려고하면 쉽지가 않습니다 (제가 주로 들어오는 밤이나 새벽에만 해당됩니다)
마비노기 만의 재미를 살리지 못했거나,
아니면 그냥 짜증이 난다거나..(딱히 제가 그래서 그런게 아닙니다)
필드보스같은경우도 밸런싱이 필요합니다.
솔직히 가끔 던바튼에 나오는 검은 너구리 가족이나 도적 고블린같은 녀석들 잡는 이유가
골드가 아니라 위에 전광판처럼 뜨는 ....그것때문 아닌가요?ㅋㅋㅋㅋㅋㅋㅋ전그렇습니다
8. 무기개조
마비노기만큼 무기개조가 개성적인 게임은 솔직히 많이 해보질 못했습니다.
제가 말하는 개조는 특수 개조가 아닌, 그냥 NPC들한테 하는 개조를 말하는겁니다.
마비노기 처음 시작했을때 1/5가 뭐지? 보석개조는 또 뭐여? 라고 말했던 기억이
새록새록..ㅋㅋ
다른건몰라도, 보석개조/수리 같은 경우는,
현재처럼 필요한 만큼의 보석,그리고 cm가 아니라,
원하는만큼의 보석을 넣으면
랜덤으로 효과를 주는 그런 시스템이면 보석값이 매우 올라갈려나요?..제2의 장개..?!
물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9. 프리미엄 플러스팩 그리고 골드
솔직하게 말해서
프플팩 지르시는분들 사실 수표한도때문에 지르시지않으신가요?
현재 마비노기는 프플팩을 사용할시 수표의 한계치가 1000만골드로 고정되있습니다.
이 한도 솔직히 좀 늘어나도 되지 않을까 생각듭니다.
예를들면 프리미엄팩을 사용할시 수표 한도가 1000만골드,
프리미엄 플러스 팩을 사용할시 2500만 골드로요.
저번에 업데이트된 거래창 확장기능은 정말 혁명이였습니다.
마비노기하면서 그만큼 저를 놀라게했던 업데이트는 아마 없던걸로 기억해요.
그치만, 수표한도가 늘어나면, 현재 수표로만 한번에 거래할수있는 금액인 3억골드보다 비싼템인 경우,
예를들어서 천룡지의나 흰천날 같은경우.
2500만골드로 한도가 늘어나면 7.5억 이상의가치가 있는 템이 아니라면 (한번도 못봤습니다, 6/6바펠빼면)
사기당할 위험성없이 안전거래가 될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은행에 골드 한도는 왜 캐릭터 한명당 1000만골드로 정해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제는 캐릭터 카드는 꽤나 주기때문에 못해도 몇천만골드 정도는 뭉쳐놓을수있지만,
그래도 이게 풀린다한다쳐도, 별달리 문제될일은없을테고,
오히려 금전적으로 상당히 여유로운 분들은 위험하게
펫이나 다른캐릭터에 수표를 넣고 다니는 불편함이 사라지지 않을까요?
10. 결혼관련 (제르님)
결혼이란 성별, 그리고 종족간 아무 상관이없어야합니다.
북미서버에서는 동성결혼이 가능합니다.
그치만 한국서버에서는 불가능하죠.
그리고 종족간 결혼도 마찬가지입니다.
솔직히 원한다면 못할이유까진없습니다.
그리고 결혼하고나서 결혼반지 같이끼면 나타나는 능력치를
개선하면 좋지않을까요?
경험치 10%보다는,
같이사냥하면 할수록 누적되는 스텟이 생기다던가...흐음.
11. 못찍는 스킬랭크 그리고 생활그랜마 (잠만보님)
현재 마나실드와 요리는 1랭을 찍을수없습니다.
솔직히 이해는 안되지만 그래도 뭔가 의도가있을거라 생각이 들지만..그래도 적어도 요리같은경우는, 그랜드마스터를 따기위해서 찍어야하는 마스터 요리사의 재능경험치의 큰부분을 차지하기때문에 1랭까지 찍을수있게 변해야된다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현재 그랜드마스터 특히 생활쪽 그랜드마스터는 정말 아무쓸모가없습니다. 다른 전투쪽 그랜드마스터나 음유그랜마경우 의미가있지만 나머진 도태되는게 현실입니다. 고로, 이부분을 생산되는 물품의 품질, 혹은 의류같은경우 원래는 염색이 불가한곳에 염색이될수있는 물품이라던지 특별한 효과가 붙으면 괜찮지 않을까요?
12. 쿨타임 도우미 (구스라님)
마비노기의 쿨타임도우미는 정말 재치있게 되있습니다. 물론 다른게임에서도 서서히 음영이 들어가는 이펙트를 쿨타임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몇번봤지만. 마비노기 처럼 쿨타임이 유난히 긴 펫들과 스킬같은경우는 음영으로는 대충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이 힘듭니다. 고로 쿨타임이 숫자로 표시되면 기본유저는 물론이고 신규유저까지 쿨타임에 적응하는게 더욱더 수월해질거같습니다
13. 고질적인 펫렉 그리고 위치렉 (찾지말것님)
위치렉은 사실 아주 오래전부터 얘기해왔던 주제이지만 계속 거론해야되는건 사실입니다. 마비노기같은 게임의 기동성은 매우중요합니다. 특히 다이나믹 패치이후 위치의 중요성은 더욱더 중요해졌는데요..위치렉은 많이 고쳐지지(다뤄지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팻을소환하면 렉이걸리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궁금한게 펫소환할때 소환중이라는 메세지창은 왜뜨는거죠. 몇몇사이트에서 본거라 신빙성이 있는지 확실하지가 않지만 현재 고질적인 팅김 그리고 위치렉은 아무래도 현재 마비노기의 기반인 플레이오네 엔진의 한계인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리소스들을 차근차근 잡아보면 그래도 지금보다 훨씬 쾌적한 마비노기가 되지 않을까요?
일단은 생각나는것들만 적어놨습니다만,
댓글에 의견 달아주시면 최대한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부터 9번까지의 모든 내용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편파적인 부분도 없잖이 있을수도있으니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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