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다섯개 초보 유저입니다.
이번에 lpi모델 15인치에서 17인치로 업하며
궁금한점이 많이 있었는데
저와 같은 초보분들이 궁금한점에 대하여 해결하시길 바라면서 글을 남깁니다.
* 저도 초보이고, 여러글을 통해서 얻은 정보이기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는 댓글에서 전문가분들이 추가 해주실 거에요
1. 인치업 전 -> 후 스탯 비교
- 디자인 : k5 15 순정휠 에서 k5 17 순정휠로 변환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저는 15인치 휠과 17인치 휠을 비교하자면 10명중 9이상은 17인치가 이쁘다고 하지 않을가 싶습니다. 저 또한 교체 후 제일 만족하는 점은 디자인 면이구요
- 타이어 원 크기 : 줄어듬
인치업을 하게 되면, 호환이 되는 사이즈를 검색 해 보시면, 휠 크기가 커질수록 타이어 의 동그란 내원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승차감이 하락하게 되죠
- 타이어 지면 접착면적 : 늘어남
타이어 접착면적이 늘어나면서 지면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게 되겠죠, 따라서 승차감이 하락합니다.
그러나 주행시 코너링을 돌때 접착면적이 더 많기 때문에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겠죠
또한 연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 타이어 종류 : 경제형 -> 고급형
타이어 교체시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급형 타이어를 구입하고 싶어도 15인치는 고급형이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17인치로 교체하면서 고급형 장착이 가능하겠죠 ( 15인치에는 순정에 금호 경제형, 17인치에는 고급형이 장착 되있어요)
2. 교체 후 체감
디자인은 앞에서 기술 한 바와 같이, 비교불가 17인치가 워낙 이쁩니다. 그리고 승차감은 인치업이 되면서 하락한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고급형 타이어가 좋다는것을 너무나도 실감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승차감 아주 증가함을 느끼고, 소리가 특히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안전성도 좋아졌는데요, 서울 기준 내부순환로에서 고속주행시 커브구간에서 밖으로 튕겨나갈것 같다는 느낌을 받던 구간에서 엄청난 안정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참고로 연비는 체감할 정도로는 못느끼겠습니다. 조금더 정확한 측정을 해볼게요. 그래도 교체전보다 좋아질 순 없겠죠
교체후 장점 : 디자인, 안정감, 승차감, 소음
교체후 단점 : 연비
3. 궁금했던점
- 인치업을 할때 차체에 또다른 조정이 필요한가
휠 크기가 커지면 그에 맞게 차체를 높이던가 하는 조정이 필요한게 아닌가 궁금 했었는데요, 순정에서 순정으로 인치업을 하게되면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휠이 커지면 타이어 내원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구매 후 다른 차체에 조정없이 바로 교체 가능 합니다.
*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차체를 조정한다는 분도 있지만, 그냥 구매후 타고 다녀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 물론 순정대 순정이 아닌 다른사이즈의 사제 휠이라면 추가적으로 조정이 필요 하겠죠
- 금액
15인치 당시 경제형 타이어로 교체 및 장착비용이 저는 최저가로 20만원에서 24만원 선으로 검색이 됐습니다.
그런데 당시 17인치 휠+ 타이어 고급형이 중고가 1시간 거리에서 80% 남아있는 걸로 30만원에 팔더군요 물론 구매 후 장착은 무료였구요. 고민없이 6만원 차이라 질렀습니다
- 교체 후에 휠은 어떻게 하는가?
15인치를 만약 휠 상태가 좋고, 타이어도 많이 남아 있다면, 중고나라 혹은 k5클럽에서 10만원에서 15만원 선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그 위의 인치는 더욱 좋은가격으로 거래가 되구요
그러나 15인치는 사실 상품성이 많이 없구요; 저도 타이어가 아예 안남아 있는 시점에서 교체라서
해당 장착점에서 대품 아예 안된다고 얘기 한상태라 들구 와서 팔려고 했는데
사실 거의 휠이 쓰레기가 되있는 상태라, 누가 살것 같지도 않고 판다 해바야 몇만원 안나올 것 같아 해당 장착점에
받아 달라 하고 왔습니다. 기존 휠을 파는것은 개인능력 것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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