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상한 숫자암호 좀 풀어주세요
[인터넷팀 3급 정보] ○…좀처럼 풀리지 않는 숫자암호가 네티즌들의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총 45개의 숫자로 이루어진 이 암호문은 2∼3개씩의 숫자들이 뭉쳐져 모두 18개의 수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작은 수는 1, 가장 큰 수는 31이며 암호문을 풀면 18글자의 한글이 된다는 설명이 붙어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힌트는 ‘키보드를 뚫어져라 볼 것’이라는 문구가 전부입니다.
헝그리보더(www.hungryboarder.com)의 ‘지구용사멸치’라는 아이디의 네티즌이 27일 이 암호문을 올리며 풀어달라고 요청하자 궁금한 건 못참는 다른 회원들이 암호해독에 발벗고 나섰습니다. 하루동안 무려 1800여건에 달하는 클릭수가 기록될 정도로 관심을 모았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십구 사, 오 사, 십칠 육 일…’ 등의 장난스런 댓글이 올랐지만 ‘지구용사멸치’가 “장난이 아니니 꼭 좀 풀어달라”는 재요청의 글을 달자 금세 분위기는 진지해졌습니다.
우선 휴대전화의 문자를 쓸 때 방법으로 해봤다는 ‘련주’ 네티즌은 “애니콜은 아무 말도 아닙니다. 스카이로 해보세요”라고 했지만 곧바로 스카이는 물론 팬택앤큐리텔도 아니라는 글이 붙었습니다.
수열이 2,3개 숫자로 이루어졌다는 점에 착안, 2개 짜리는 자음(모음)+모음, 3개짜리는 자음(모음)+모음+자음으로 됐을 것이라는 분석이 오르면서 모음은 4,6,30,8,20,24,27 등이며 자음은 19,17,31,12,1,5,23,28,3 이라는 팁이 산출됐습니다.
‘갈현동뽀더’ 네티즌은 “3번째 수열(17,6,1)을 보면 1이 자음 받침인 ㅂ,ㅈ,ㄷ,ㄱ,ㅅ,ㅁ,ㄴ,ㅇ,ㄹ,ㅎ 등이 가능할 것같다”면서도 “하지만 여기서부터는 암호를 만든 사람 마음이니 잘 모르겠다”고 바통을 다음으로 넘겼습니다.
그러자 네티즌 ‘with_u’는 “자판에 모음자음 합치면 모두 33개 같다”면서 “ㅂ,ㅃ,ㅈ,ㅉ,ㄷ,ㄸ,ㄱ,ㄲ,ㅅ,ㅆ,ㅁ,ㄴ,ㅇ,ㄹ,ㅎ,ㅋ,ㅌ,ㅍ,ㅊ,ㅛ,ㅕ,ㅑ,ㅐ,ㅒ,ㅔ,ㅖ,ㅗ,ㅓ,ㅏ,ㅣ,ㅠ,ㅜ,ㅡ 자음 19 모음 14, 이걸로 조합하면 어떻게 될 것 같은데. 머리 아프다”라고 적었습니다.
쉽사리 풀리지 않자 다른 네티즌들이 또다시 제대로된 암호가 아니지 않을까라는 의심을 제기했습니다. 그러자 ‘지구용사멸치’는 “이걸 푼 사람이 키보드를 자세히 보면 쉽게 나온다고 했어요. 너무 풀고 싶어요”라고 재차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역시 풀리지 않자 ‘지구용사멸치’는 “다들 수고하셨지만 그냥 포기하겠습니다”라고 적었고 이번엔 다른 회원들이 “저도 궁금합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다른 분들이 풀 때까지 기다려 봅시다”라고 응원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역시 명쾌한 해독을 해낸 네티즌은 없었습니다. 회원들은 그러나 계속 게시물을 모니터링하며 누군가 해독해주길 기다렸습니다.
28일 아침 ‘말웃지않았지’ 네티즌은 “맨 앞 숫자가 3이상 안올라가고 한자리수 첫 자음은 5이상 안올라간다” 등의 꽤 고심한 흔적이 역력한 해독을 시작했지만 ‘개 쌔좁 조’이라는 결과물을 확인한 뒤 “이 암호문 해독은 로또 1등당첨처럼 어렵군요. 그냥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고 판단합니다”라고 포기선언을 하셨습니다.
한편 네티즌들은 이 문제의 암호문을 포털사이트나 커뮤니티 등에 올리며 답을 구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모든 사람이 납득할만한 해답을 제시한 사람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자! 며칠간 수많은 네티즌을 ‘낚아올린’ 이 암호문을 깨뜨리실 분 어디 안계신가요? 쿠키뉴스 김상기기자
[email protected] 출처
http://www.hungryboarder.com/zboard/zboard.php?id=hungry_trans&page=1&sn1=&divpage=7&sn=off&ss= 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8419
[갓 구워낸 바삭바삭한 뉴스, The Kukmin Daily Interne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