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웹에 대해 굉장히 많은 상상을 가지고 계시는분들이 많아 이 글을 올려봅니다.
딥웹(Deep Web)이라고 해서 뭔가 숨겨지고 굉장히 어두운 세계와 관련된 사이트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고
오유에서도 딥웹에 대한 루머가 엄청 핫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이런 동영상이 나돌고 있구요.
1. 우리가 알고 있는 사이트보다 숨겨진 딥웹이 훨씬 많다.
딥웹은 말 그대로 숨겨진 웹이 맞긴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딥웹의 공포성을 설명해주는
"우리가 알고있는 웹사이트는 빙산의 일각이다. 그 수면 밑에는 우리가 들어갈 수 없는 엄청난 사이트들이 훨씬 많다."
뭐 틀린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관계자 외 접근을 피하기 위해서 만든 사이트들을 전부 통틀어서 딥웹이라고 하기 때문이죠.
군대에서 컴퓨터좀 두들기신분이라면 인트라넷으로 행정업무도 처리하고 공감사이트도 들어가서 재미있는 자료도 몇개 좀 보고
하지만 휴가나와서 일반 컴퓨터로 들어갈라고 하면 잘못된 주소라고 나옵니다.
즉, 이 모든게 다 딥웹의 한 부분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알고있는 사이트보다 딥웹이 훨씬 많다는 이야기죠.
2. 딥웹에는 온갖 청부살인, 마약거래, 총기거래, 인신매매등 범죄가 넘쳐나는곳이다.
이건 답변하기가 굉장히 어려운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하겠습니다.
확실히 우리가 접하는 일반 사이트들보다 좀더 하드코어한 자료들이 딥웹에는 많습니다.
왜냐? 특별히 제재할 관리자가 없기 때문이죠.
가령 제가 오유에 19세 사진이나 영상들을 올린다면 운영자분들이나 유저분들에 의해서 바로 차단먹고 게시글또한 삭제가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다가 고어사진이나 잔인한 영상등을 올린다면 네이버측에서 제 계정을 당장 정지시키고 블로그가 폐쇠되겠지요.
딥웹은 딱히 관리자가 없습니다.
물론 딥웹에는 소아성애자들이 좋아할만한 사이트도 있었고 마약이나 총기등 비트코인(인터넷 화폐로 실제 화폐가치가 있음)으로
거래가 가능한 사이트들도 있었습니다.
두 사이트 다 들어가본적은 없지만 마약이나 총기거래 사이트들은 FBI에게 털린것으로 알고
소아성애자들 사이트는 어나니머스라는 해커단체가 털어버린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상상하는 사람을 납치해서 인체실험등을 하고
사람을 묶어놓고 비트코인을 주면 팔다리를 자른다던가 고문한다는 이야기들은 괴담입니다.
3. 그럼에도 왜 사람들은 굳이 딥웹을 하는가?
간단합니다. 강력한 익명성이죠.
가령 오유에서는 제가 정상인 코스프레를 하지만
딥웹에서는 이히히히 세상은 다 똥이야!! 똥!! 하며 미쳐 발광해도
두 글을 쓴 사람이 같은사람이다 라는 증거를 찾기가 굉장히 힘들어진다는거죠.
사실 딥웹에 들어가보면 위에서 언급한 괴담사이트보다 개인 블로그같은 홈페이지가 굉장히 많습니다.
몇몇 글을 읽다보면 자신이 겪은 답답함과 스트레스를 딥웹안에서 해소하는 이런 글들도 꽤 보입니다.
4. 사실 딥웹이 만들어진 배경은 저도 잘 모르지만 자유롭지 못한 국가들이나 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가령 북한주민이 딥웹에다가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이 개돼지새X들아!!!" 하며 욕을 싸질러도
북한정부에서 정말 심도깊은 수사를 하지 않는이상 누가 이 글을 썻는지 잡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런 강력한 익명성때문에 딥웹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장점을 역으로 이용하여 몇몇 범죄사이트들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5. 딥웹은 누구나 접속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스마트폰으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저는 토르 어플과 파이어폭스 이 2가지로 들어가 본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들어가기도 귀찮고 매우 느리기도 해서 그냥 안합니다.
(한국의 인터넷속도는 세계제일!!!!)
사실 이 글을 쓰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정확히 저도 딥웹에 대해 전부는 모르고 컴퓨터전문가도 아니기때문에 이런글을 써도 될련가 싶기도 하고...
흔히 딥웹에 대해 상상했던 다크웹들은 없다! 라고 단정지을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몇 확실히 말하자면 딥웹에 접속만 해도 누군가 내 컴퓨터를 해킹하고
내 개인정보등을 빼가며 온갖 범죄사이트들로 가득하다! 라는말은
거짓이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