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결혼식 2주 앞둔 예비 신부입니다.
작년 1년간 결혼할 남자친구와 함께 긴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결혼을 생각하고 있었기에 여행하면서 다닌 곳에서 셀프웨딩촬영을 하면 좋겠다고 서로 얘기했고 각각 3만원짜리 흰색 드레스 한벌, 흰색 셔츠를 챙겨 여행지에서 셀프 웨딩 촬영을 했습니다.
이 얘기를 어느 한 여행지에서 만난 여행자들에게 했고, 그 중 한분이 본인이 찍어줄수 있다고 말씀 하시더라구요.
삼각대를 두고 찍고 했던 터라 저는 그래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사례를 해드리겠다고 했는데, 전문가도 아니고 돈은 받기가 그렇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도 저렇게 본인 시간내며 찍어준다고 말한 그 마음이 너무 고마워서 그건 아닌거 같다고 말하며 여행기간동안 밥, 음료 등 사고 1박2일로 함께 갔던 여행지의 호텔비를 사례로 냈습니다.
사진도 저희 카메라로 촬영했고, 메모리카드도 저희꺼였습니다.
처음에 사진을 찍고 나서 본인 포트폴리오 할일이 있을때 써도 되냐고 하길래, 당시 찍어준 분이 아직 대학생이였고 상업적 용도가 아닐거라고 생각해서 뭐.. 하면서 괜찮다고 했었습니다.
그리고 여행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결혼준비가 시작되었고, 저흰 당연히 따로 웨딩 촬영을 안하고 그간 여행에서 찍었던 사진들로 모바일 청첩장 등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연락이 왔더군요. 본인이 창업을 할려고 하는데 개인페이지를 만들거고 거기에 저희 사진을 써도 되냐구요. 솔직히 그냥 여행사진도 아니고 결혼사진이였고.. 제가 어디 뭐 sns을 거하게 하는 사람도 좋아하는 사람도 아니였기에.. 상업적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정 써야겠으면 얼굴이 최대한 나오지 않는 사진선에서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너는 모바일 청첩장에 카톡프로필에도 다 쓰면서 왜 자기는 못쓰게 하냐고 따지더군요. 그럴거면 우리도 못쓴다고.
정확히는 내 사진을 쓰지말라더군요. 저작권자는 본인이라고.
우리 결혼사진인데 왜.. 순간 어이가 없었지만 좋은 추억에 흠내기도 싫고 좋게 말했습니다.
주변지인들에게 우리 좋은 소식을 알리는, 축하받고자 쓰는 의도가 아닌 상업적으로 이곳 저곳 다 퍼지는건 원치 않는다구요.
본인은 뭐 호의로 찍어줬다고 말하면서도 자기 페이지에 팔로우 많아지면 사람들이 다 볼거라고, 내가 포트폴리오 써도 된다했으면서 왜 이제와서 싫어하냐면서 저한테 훈계하지 말라더군요.. 참 답장을 받고 기가차서..
사실 이미 뭔지는 모르겠지만 자기 학교 과제에 우리 웨딩사진을 냈었거든요. 전 사실 그것도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아무튼..
이러한 경우 저 찍어주신분이 쓰지말라고 하면 전 이 사진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건가요?
검색해봐도 초상권자들이 원치 않으면 저작권자라도 함부로 사용할수없다 정도만 나오는데.. 좋은 날 앞두고 이런일이 생기니 머리가 아프네요.
속도 상하고 이럴줄 알았음 그냥 평소 찍던대로 그냥 저희끼리 찍을걸 그랬어요.. 혹시 아시는 분들은 답변 부탁 드립니다ㅠ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