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 S급
조충곤, 활에 좀 가려지긴 했지만 여전히 좋은 무기라고 봅니다. 몬헌의 히트앤런이라는 컨셉에 딱 맞기 때문에 초보자가 발도베기 짤짤이 하면서 쓰기에도 쉽고 고수가 쓰면 정확한 3차지로 딜이 강해질수 있으면서 몬스터에 따른 상성도 적은 전천후 무기입니다.
약점에 때려박는 3차지의 투박한 맛이 좋은 무기입니다.
태도 - B급
기인베기의 너프가 뼈저립니다. 기인게이지도 빨리차고 기인회전베기 연계도 훨씬 쉬워졌지만 빨간게이지 강제 초기화 때문에 기인회전베기를 맘대로 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게이지 색을 계산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그래도 피하면서 치는 점과 기인게이지를 이용한 스타일리시한 연속공격의 손맛이 좋습니다.
한손검 - A급
모션배율이 높아졌고 돌진베기의 등장으로 기존의 단점이었던 사거리와 공격력이 모두 해결되어서 좋은 무기가 되었습니다. 거기에 멀티 위주의 몬헌4 환경에서 볼 때 단차공격에 이점을 가지고 유틸성도 좋아서 정말 쓰기 좋은 무기입니다.
쌍검 - B-급
상향이 시급한 무기입니다. 기존에는 공격은 어렵지만 딜이 강력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무기였으나 몬헌4에서는 딜이 삭제 되어서 암담합니다. 최적화된 딜을 낼때 조충곤, 활 빼고 대부분 무기의 딜이 얼추 비슷한데 쌍검은 난이도도 높은데다가 그러고서도 딜이 낮습니다. 그래도 몬헌4에서 올라간 타격감으러 인한 난무의 타격감은 좋습니다.
해머 - B+급
딜은 3g시절보다 너프를 크게 먹었어도 쓸만합니다.(3g에서 너무 사기였어요.) 문제는 해머의 스턴공격의 필요성이 낮아졌다는 점입니다. 해머가 머리를 혼자서만 두들기면서 위험하고 아슬아슬하게 기절 시킬 때 조충곤은 점프 두번 뛰면 다운 시킬 수 있고 그 외에도 유탄병 차액, 철갑속사 등의 스턴 라이벌과 경쟁을 하게 되어서 해머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조충곤 지원없이 스턴을 노리기 쉽고 조충곤이 점프 뛸때 딜을 거희 포기하는 것임에 비해서 해머는 꾸준딜을 넣고 있는등의 소소한 단점이 있습니다.
수렵피리 - B+급
파티지향형 무기입니다. 멀티 위주로 돌아가고 있는 몬헌4 시스템에서 공대 피리는 짱짱선율입니다. 적절한 선율의 수럅피리와 스턴과 함께라면 수렵이 엄청 편해집니다.
하지만 수렵피리의 약한 자체 딜과 높은 난이도가 수렵피리를 매니악한 무기로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리불면 어그로가 끌려서 플레이어의 생존능력도 요구합니다.
랜스 - B급
약점 타격에 적합한 찌르기 공격과 카운터가 매력적인 무기입니다. 그 외에도 몬헌4에 생긴 회성3으로 인해 1.4초 무적 회피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발도중에도 기동력이 우월합니다. 그외에도 돌진 점프를 통해 평지에서 탑승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딜량 측면에서는 멀티 위주로 바뀌면서 많이 너프 먹게 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를 하게 되면서 카운터 사용빈도가 줄게 되고 빈약한 슈퍼 아머로 인하여 아군과 같이 약점을 치지 못하게 되어서 매우 아쉽습니다.
건랜스 - B급
포술마스터로 공격스타일이 참격에서 포격으로 아예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딜량은 기존보다 매우 좋아진 편입니다. 육질무시 포격이 주력 공격이어서 단단한 부위 부파에 좋고 대경직 유도에도 좋습니다. 육질 무시이기 때문에 육질에 따라서 공격을 안해도 되서 딜 난이도도 매우 쉬운편입니다.
문제점은 포격이 아군을 날리기 때문에 멀티에서는 민폐 무기 취급을 받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딜은 쉽지만 사회 생활을 위해서는 파티원과 본인이 모두 숙련자일 필요가 있습니다.
슬래시액스 - B급
상황에 따라서 도끼와 칼을 바꾸어가면서 때리는 전천후 변신무기라는 컨셉인데 가이드를 보면 검모드 xax, xxx만 추천하는 컨셉과 실제 운용이 따로 노는 무기입니다. 특유의 변신 컨셉이 매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모양입니다.
가드 없고 검모드 이속이 느려서 프레임회피를 강요하기 때문에 어려워서 저는 잘 안씁니다. 연속 휘둘러베기와 속성해방베기가 참 멋있는데 봉인기라고 해서 씁슬합니다.
차지액스 - B급
공격 이펙트는 특 S급인 아주 멋진 무기입니다. 기동력 좋은 검방모드로 에너지를 모으고 공격력 좋은 도끼모드로 모은 에너지를 방출하는 스타일로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거기에 스턴 지원도 하면서 민폐 모션까지 있어서 해머의 입지를 위협하는 중입니다.
하지만 실제 써보면 애매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검방 ↔ 도끼 전환은 되지만 슬액처럼 상황에 따른 대응을 위한 변환이 아니라 에너지 충전, 방출의 역할이 따로 정해져있어서 임의의 시간대에 강한 공격을 넣기가 힘듭니다. 거기에 대검에서 1,2차지를 빼고 3차지만 쓰게 되는 것하고 비슷한 속도의 속성해방베기의 준비시간과 딜레이가 운용 난이도를 높입니다.
조충곤 - 특S급
벌레를 다루는 몽둥이인데 그것보다 점프가 더 인상적인 무기입니다. 딜은 딜대로 파티 지원은 파티지원대로 다 할 수 있는 매우매우 아주아주 강려크한 무기입니다. 발굴 무기가 없어서 최종적인 공격력은 약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삼색 진액에서 나오는 공대 버프와 모션배율 상향은 발굴무기를 쌈싸먹습니다. 거기에 지형 상관없이 탑승공격을 유도할 수 있어서 멀티플레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4인플레이에서 조충곤 두명이서 점프만 뛰면 몹은 누워만 있게됩니다.
단점은 삼색진액을 모아야 딜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몹 별로 진액 위치를 잘 알고 있어야 되고 벌레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