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기저감장치가 비싸서 폭바 같은 저가 디젤차는 어쩔 수 없이 속였다? >> 틀림. SCR 장치는 대당 355불선임 물론 판매량 전체로 보면 엄청난 비용이지만 대당 비용으로는 이 정도 때문에 폭바에 대한 고객들의 로열티가 손상될 정도는 아님. 그냥 수익을 더 벌고 싶었던 것
2.한국정부의 폭바 징계가 과하다? >> 틀림. 한국정부는 세 번이나 폭바에 리콜 계획을 수정할 기회를 줬음. 그런데 폭바에서 제출한 계획서에는 첫번째는 책임소재에 대해 두 줄, 나머지 두 번도 책임회피를 하는 태도에 괘씸죄가 붙은 것임
3. 현기차가 반사 이익을 얻는다?? >> 이게 제일 웃기는데, 폭바 타던 사람이 폭바 그랬다고 과연 현기 디젤 살 거 같음? 현기내에서도 그다지 반사 이익 기대 안 하는 눈치더만 현기의 캐시카우는 가솔린이지 디젤이 아님 오히려 반사이익을 (그나마) 얻은 건 일본차와 미국차들이 미국시장내 점유율이 상승했음 (대신 자신들도 헬게이트 열릴까 조마조마 하겠지만) 4. 현기와 폭바의 케이스가 뭐가 다르냐?? 같은거다 >> 틀림. 현기는 테스트 받기 전 테스트 방법이 바뀌었고 현기는 이 사실을 미리 고지 받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를 받았음. 당연한 이야기지만 현기가 항의했고 당연하게 그게 받아들여짐. (시험 오픈북으로 본다했는데 책 덮고 보면 받아 들이겠음?? 그거랑 동일)
폭바는 이러한 기준 등을 모두 알고 있는 상태에서 소프트웨어 제어로 사기를 친 거고 공부 못 하는 애와 사기치는 애가 동레벨일 리가 없음
공부 잘 하는 애가 사기치는데 공부 못 하는 애는 오죽하겠나? 라는 억측 외에 아직까지는 현기차가 공식적으로 걸려든 증거는 없는 상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