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키니라인 이벤트 / 엘라이빌론
마비노기 영웅전 팁1 대미지론
이 글은 xe서버의 부러지지않는검이 쓰신 글을 토대로 개조한 팁
인벤의 여러자료를 참조했음
강화패치이후 마영전에서 흔히 공딸을 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작렬하는 인챈트라던가 야망을 바르고
심지어는 레이더스에 자스민등을 발라서
공격력 17k이상 찍는 템귀들이 등장하고
20k이상 넘긴사람을 그 서버의 대미지 딜딸왕이라고 표현한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딜1위를 노리는 사람들 혹은 대미지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글임
1. 데미지란?
방어력을 뛰어넘어 직접적인 타격이 이루어져 입혀지는 피해
방어력이하의 대미지로는 최소대미지만 들어가며
방어력은 물리공격력,마법공격력 모두 동일하게 들어간다.(내성보스 제외)
2. 마영전에서 데미지를 입히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글라스 기브넨, 콜루 기준 방어력 7805 이며 이후 케릭터 표시창에서
자신의 공격력-상대의 방어력에 배율표를 적용하여 실제 대미지가 들어간다.
여기서 대미지는 밸런스의 영향을 받는다
3. 데미지의 상한선은?
상한선이란 이대미지를 넘기면 더이상 아무리 대미지를 올려도
대미지의 변화는 없다.(밸런스수치로인한 평균대미지 제외)
몬스터 방어력 기준 +10,000 이다.
글라스 기브넨, 콜루의 공격력 상한선은 17805 이며 현재 최고 몬스터인
엘쿨루스의 방어력은 약 9000대이며 19000이 상한선.
치울린의 방어력은 14200정도며 24200이 상한선일 것이다
4.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1) 추가피해
6강부터 생기는 추가피해인데
이 수치*6.25로 최종대미지 계산된거에 추가대미지가 들어간다.
이 대미지는 한계대미지를 돌파하면 계산되지 않는다.
고강 저렙검과 노강 고렙검으로 방어력 높은 보스랑 싸우면 고강저렙검이
대미지가 조금이나마 더 박히는게 추가피해다.
던전앤파이터의 방무댐과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으로 이해하면 됨
2) 민첩의지
민첩은 창시타와 퓨리계열에만 해당되며
민첩의 데미지량은 민첩 100기준 실제 데미지4가량이다
의지의 데미지량은의지 100기준 실제데미지 0.75
물리 크리 확률 : 0.75 % 증가, 물리 크리 대미지 : 1.5 % 증가이다
3) 밸런스
데미지의 가장 위협적인 수치이며
상한선은 90이며 이수치가 넘을시 버려진다.
밸런스가 90이면 평균대미지는 공격력의 95퍼가 박힌다고 이해하면 되며
밸런스가 기본 60인 해머의 경우 평균 80퍼정도 박힌다고 이해하면 되니
밸런스가 얼마나 대미지에 중요한지 알 수있다.
4) 크리티컬
크리티컬 6랭크시 50퍼센트로 대미지가 더들어가며
이는 의지, 캐릭터표시창의크리티컬, 장비자체의 크리티컬 별도로 들어간다.
이비의 경우 크리티컬말고 매직크리티컬에 영향을 받는건 이에 따라간다.
밸런스 1의 가치의 64%효율이며 밸런스의 효과보다는 떨어진다.
5) 공격속도
xe서버는 프리미어서버의 비해 기본 공격속도 10퍼가 더 빠르며(일부캐릭예외)
공속에 따라 스매시를 얼마나 더 빠르게 넣을수 있는지 알수 있게 될것이다.
6)스태미나
스태미나가 많을수록 공격량이 더 많음은 당연한 일이다.
5. 딜 1위를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수치
기본대미지>밸런스>스태미나>크리티컬>>>>공속>>>민첩의지=추가피해
<참고자료>
1. 힘 100당
물공 : 270
2. 민첩 100당
방어 : 50
매직 크리 확률 : 1.5 % 증가
전투 모드 시 스태 회복 : 0.8
비전투 모드 시 스태 회복 : 1.8
3. 의지 100당
물리 크리 확률 : 0.75 % 증가
물리 크리 대미지 : 1.5 % 증가
서서버티기 확률 : 2 % 증가
행불버티기 확률 : 1.5 % 증가
4. 지능 100당
마공 : 200
메디테이션주기 : 15 초 감소
매직 크리 대미지 : 1.5 % 증가
이비전투 모드 시 스태 회복 : 0.8
이비비전투 모드 시 스태 회복 : 1.8
마나실드 체력 : 200
마나실드 초당 회복량 :1.333 (= 4/3)증가
마나실드 재생성 시간 : 공식 참조
마나엠버 최대체력 : 20
이상적인 공격력
물공캐의 경우는 14k
마공캐의 경우는 15k
이를 넘는 대미지는 다 자기만족이며
자신의 대미지가 14k 15k 측에 해당되면
공격력을 올리느니 밸런스나, 크리티컬쪽에 투자함을 권유하는 바이다.
마비노기영웅진 팁2 방어력론
1. 방어력이란?
직접적인 타격을 막아내는 힘
2. 마영전에서 방어력을높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방어구 플레이트 중갑 경갑 순으로 높으며
강화성능 또한 플레이트 중갑 경갑 순.
플레이트와 중갑류는 방어력 인챈트(9랭)로 높일수 있다.
경갑은 강화 기본 3강많이해도 6강강화효율이 극악이므로 수리비만 과다증가
플레이트부위 기본 8강 최고 10강 추천
중갑부위 기본 6강 최고 8강 추천
3. 방어력의 상한선은?
아직까지 포털이나 개인자료에서 방어력이 상한선은 일부 특정보스
기준으로 상한선이 포털에 나와있다.
0.00001%의 생각과 관찰로 뒤늦은후회,도망자,
퀸히어로,에피8일반몬스터,에피6,7,8보스들의 방어력상한선과
보스들의 공격력을 대입해본 결과
상한선이 몬스터의 공격력 전후인것을확인.
대입해본 결과로
우르쿨(히어로) 방어력 상한선 6630
클라우스(히어로) 6909
퀸(히어로) 방어력 8642
에피6(히어로) 방어력 6909
티탄 7202
잉카라,치울린(히어로)7202
토르 7506
에피7 일반몬스터 7202
잉켈스 7506
아글란 7506
글라스 기브넨 7805
콜루 7805
엘쿨루스 8천 중후반
4.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1) 크리저항
몬스터 또한 크리티컬이 존재하며 이 확률을 막을 확률이 존재하며
정확한 자료는 아니지만 크리저항 또한 최대확률이 90% 이며 10%의
크리티컬은 공격 받을수 있다.
일반보스에서의 가치는 매우 낮은편이지만
레이드 보스에서의 가치는 매우 높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레이드 보스들의 크리티컬이 50%인 점을 감안하면
크리저항은 50%정도면 충분다.(라이노토스 제외 크리50이상)
레이드 보스들의 크리배율은 1.5배이며 일반적으로 방어력 상한선 무시하고
1500이 들어올시 크리티컬 데미지는 2250이며 피가 부족할시 죽거나
행동불능 견디기(의지)로생존가능하다.
히어로의(일반보스)경우는 크리배율이 1.2배이며 크리저항 가치가매우 낮으며
방어력 무시하고 들어오는 데미지가 높으것이며 크리티컬이 터진것이 아니다
애초에 맞지않거나 약으로 생존하셔야하며 피가 부족하여 죽거나
행동불능 견디기(의지)로 생존 가능하다.
2) 민첩
민첩 100당 방어력 50
평균 민첩 1200-1300선
즉 방어력 600-650
3)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