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일반적인 카메라의 종류에 대해 글을 썼는데, 반응이 좋으셔서 오늘 두번째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요새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는 디지털 카메라(폰카포함)죠..
크게보면 DSLR, 미러리스(똑딱이 포함)로 나눌수 있는데 여기서도 보급기,중급기,풀프레임으로 나눠지죠..
그러다 보니 종류가 많아져서 한방에 하기 힘들듯 하여 메이커별로 써 보려 합니다...
1. 캐논 카메라 (가장 많은 유저가 있지 않나 생각되어서 먼저 하는 겁니다)
보급형카메라 : 가볍고 저렴한 가격에 무난히 사용가능한 기종 - 보통 3자릿수 바디 (100d, 700d, 750d 등)
중급형카메라 : 풀프레임 스타일의 바디형태이나 크롭센서를 사용해서 가격을 내린 기종 - 보통 2자릿수 바디 (50d,60d,70d)
(캐논에선 중급기이지만 플래그쉽급 성능을 낸다고 해서 만든 7d, 7dmark2 가 한자릿수바디로 있습니다.)
풀프레임카메라 : 예전 필름한칸 크기의 센서를 가진 기종 - 1자릿수 바디 (5d시리즈,1ds시리즈,6d,1dx,1dc 등)
그 외(일명 변태크롭) : 다른 메이커들과는 달리 캐논에는 1:1.3 크롭바디가 있죠 (1d 시리즈)
① 보급기 : 위 그림중 APS-C 1:1.6 크롭센서를 사용한 바디로 보통 강화플라스틱으로 만들어 무게를 많이 줄인 바디입니다..
100d, 300d, 350d, 400d, 450d, 500d, 550d, 600d, 650d, 700d, 750d, 760d
500d 와 550d 입니다. 캐논 보급기중에서 나름 좋은 바디로 꼽히는 바디입니다..(550d 까지 붙박이 LCD를 사용했죠)
그리고 최신기종인 750d 와 국내엔 안파는 760d 입니다..
여성층을 겨냥해서 만든듯한 캐논의 가장 작은 DSLR인 100d 도 있습니다..( 116.8 x 90.7 x 69.4 mm 무게는 403g)-얘도 붙박이 LCD에요.
② 중급기 : 역시 APS-C 1:1.6 크롭센서를 넣은 바디로 마그네슘 + 강화플라스틱으로 만들어서 내구성 및 여러 기능들이 추가된 바디입니다.
보급기,중급기 구분은 가장 쉬운 방법이 상단에 보조 LCD창이 있으면 중급기 입니다..(760d 제외) 거기에 중급기 이상바디들은
커멘드 다이얼이 보통 2개 있습니다.(셔터바로위, 뒷면에 큰 휠) - 10d, 20d, 30d, 40d, 50d, 60d, 70d, 7d, 7dmark2
캐논 중급기 50d 입니다.(50d 까지 붙박이 LCD, 뒷면에 큰 동그란것이 커멘드 다이얼입니다..)
역시 중급기인 70d 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온 7dmark2 입니다..(플래그쉽급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는 바디인데요...전 안써봐서...붙박이 LCD네요)
③ 풀프레임기종 : 예전 필름 한칸 크기의 센서를 넣은 기종입니다....(일단 풀프레임하면 비쌉니다...ㅡㅡ)
만듦새, 내구도, 성능 등 거의 모든 점이 보급기,중급기와는 차이가 있죠..- 1ds시리즈, 5d시리즈, 6d, 1dx, 1dc, 5ds
5d mark3 일명 오막삼 입니다..나온지 꽤 된 모델임에도 아직도 풀프레임하면 오막삼이지 하는 분들 꽤 있습니다..
이번에 5d 시리즈에 신기종이 나왔죠...5ds 입니다..(5000만 화소랍니다...가격이 ㅎㄷㄷ 하지 싶네요.)
캐논의 플래그쉽바디로 알려진 1ds 시리즈중 1ds mark3 입니다...무게가 1.2Kg 쯤 됩니다..
밑에 따로 적겠지만 캐논의 1d 시리즈와 1ds 시리즈가 통합되면서 나온 1dx 입니다....(크고, 무겁고,비쌉니다..)
마지막으로 1dc 입니다..4k 동영상촬영이 되는 모델이랍니다....(뮤직비디오찍을때도 쓴다더군요..전에 봤을때 2000만원이 넘어가던 바디입니다)
④ 기타 : 기타라고 하긴 뭐하지만 캐논에는 위에 말씀드린대로 APS-H 1:1.3 크롭센서를 사용한 바디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1:1.3 크롭바디들입니다...후에 1d 시리즈와 1ds 시리즈를 통합해서 1dx 로 나왔다고 하던데 확실한지는 저도 잘.....
1d, 1ds 시리즈들을 플래그쉽, 프레스바디라고도 하는데 이미지 처리를 담당하는 프로세서가 다른 것들은 한개인데 비해 이런바디들은
2개를 넣어서 성능을 향상시켰다고 하네요.....연사시 유리해서 기자들이 많이 사용해서 프레스바디라 한답니다...
더불어 한가지 말씀드리면 이글을 보시는 초보분들 가운데 카메라게에서 있었던 국자사건을 기억하신다면 혹시 집에 위 풀프레임기종
사진들 잘 보시고 집에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세요......100-200으론 카메라몸체(바디)도 못 삽니다.....
혹시 집에 저런것들이 있다면 남편,남친에게 국자사진을 톡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캐논 카메라 얘긴 여기까지 하겠습니다.......다음은 렌즈로 넘어가죠....
2. 캐논 렌즈 : 렌즈를 말씀드리기에 앞서 화각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화각이라는 것은 쉽게 표현했을때 렌즈를 통해서 보여지는 정도가
화각입니다.
표준화각 : 보통 사람의 시야정도의 화각이라고 말합니다....다시 말하면 한쪽눈을 감고 한쪽눈으로만 정면을 응시 해봅시다..이때
보이는 정도가 표준화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죠?)
표준렌즈 : 바로 아시겠죠? ...그렇습니다 표준화각이 들어있는 렌즈가 표준렌즈가 되겠죠....
일반적으로 촬상면 (DSLR에서는 이미지센서)의 대각선의 길이와 비슷한 촛점거리를 갖은 렌즈를 말합니다..
35mm 필름의 경우 대각선이 43.2mm 정도인데 여기에 근접한 촛점거리를 갖은 렌즈를 표준렌즈라고 합니다.
(펜탁스 렌즈중에 43mm 렌즈가 가장 근접하지만 요새 일반적으로 35-50mm 사이의 촛점거리를 갖는 렌즈를 말합니다...)
① 렌즈의 종류 - 렌즈의 종류에는 기본적으로 단일촛점렌즈(단렌즈), 멀티촛점렌즈(줌렌즈)로 나뉩니다...
촛점거리에 따라서는 어안렌즈-광각렌즈-표준렌즈-망원렌즈-초망원렌즈 로 나눌수 있죠..
② 캐논 렌즈의 명칭 : 의외로 렌즈를 사용하시면서 렌즈의 명칭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위 사진에 보시면 CANON LENS EF 40mm 1:2.8 STM 이라고 쓰여있고 왼쪽으론 Φ52mm 라고 적혀 있습니다..
CANON LENS - 당연 캐논에서 만든 렌즈란 뜻이겟죠......
EF - 캐논에는 EF 마운트와 EF-S 마운트 2가지가 있죠..풀프레임 바디들은 EF 마운트이고, 크롭바디들은 EF,EF-S 겸용입니다..
즉 렌즈에 EF 라고 쓰여 있으면 크롭바디, 풀프레임 바디에 다 사용할수 있는 렌즈라는 뜻입니다....
반대로 렌즈에 EF-S 라고 쓰여 있으면 풀프레임 바디에는 사용 못 하는 크롭바디 전용렌즈입니다...
40mm - 이건 당연히 40mm 화각을 가진 단일촛점렌즈(단렌즈)라는 뜻이고요...
1:2.8 (혹은 F2.8) - 조리개값이 최대로 열렸을때가 2.8인 렌즈라는 뜻입니다..(최대 2.8-22 정도까지 조일수 있는 렌즈입니다.)
STM - STM 이라고 하는 스테핑모터가 들어가 있다는 뜻입니다.(초음파모터는 아니지만 조용한 모터라고 하네요)
Φ52mm - 이것은 렌즈 구경이 52mm 라는 뜻입니다...필터를 구입할때 렌즈에 맞는 필터를 살려면 이 수치의 필터를 구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이 렌즈의 정식 명칭은 캐논에서 만든 풀프레임,크롭바디 겸용 40mm 조리개 2.8 스테핑 모터가 달려있는 52mm 구경 렌즈입니다.
(ㄷㄷㄷㄷㄷㄷ .....복잡하시죠? 그래서 편하게 애칭,별칭 뭐 이런걸로 부릅니다...이렌즈는 40mm 팬케익 렌즈 입니다....)
자 이제 아시겠죠 ? 다른 렌즈로 예를 한번 더 들어볼께요..
위에 사진처럼 명칭이 제대로 나오진 않은 사진이지만 그래도 대충 아시겠나요???
이 사진만으로 알수 있는것은 캐논에서 만든 EFS(크롭바디 전용)마운트용 18-55mm (줌렌즈) Image Stabilizer(손떨방) 달린 렌즈네요..
이 렌즈의 정식 명칭은 - CANON ZOOM LENS EF-S 18-55mm 1:3.5-5.6 IS STM 입니다 Φ58mm 이구요..
아까 팬케익렌즈와 다른 점은 팬케익은 ZOOM 이 없었죠 ? 이 렌즈는 ZOOM 렌즈(멀티촛점렌즈)죠...
그리고 아까는 1:2.8 이었는데 1:3.5-5.6 이렇게 바뀌었죠 ? - 이것은 화각이 18mm 일때는 조리개 최대치가 3.5 이고 55mm 일때는 5.6
의 화각에 따라 조리개 값이 변하는 가변조리개 렌즈라는 뜻입니다..(줌렌즈이지만 1:2.8 과 같은 고정조리개 렌즈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S - Image Stabilizer 라는 손떨림방지장치가 들어있다는 말입니다...
위 렌즈는 대부분의 캐논 보급기,중급기를 구입하시게 되면 같이 들어있는 표준화각이 포함된 줌렌즈 입니다...일명 번들렌즈 입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으면 캐논 바디와 렌즈 구분정도는 되시죠?? (특히 바디는 어떤게 비싼 바디인지 아시겠죠 ?)
그럼이제 캐논의 비싼 렌즈들을 한번 보실까요..? (별명이 있거나 많이 쓰는 비싼렌즈 위주로 할께요...)
③ 캐논렌즈들...
일단은 저렴한걸로 요새 새로 리뉴얼 되어서 뜨고 있죠...캐논 EF 50mm 1:1.8 II 입니다. 걍 50mm쩜팔 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CANON ZOOM LENS EF 24-70mm f2.8 L II USM 렌즈입니다 (일명 신계륵....구형이 구계륵이구요.)
여기 명칭에 L 보이시나요 ? 네 비싼렌즈에만 붙는다는 럭셔리의 L 입니다....더불어 빨간띠도 비싼거에만 붙고요....
USM 은 Ultra Sonic Motor 의 약자로 초음파모터가 달려있다는 뜻입니다....
역시 보이시죠 ? 빨간띠와 럭셔리의 L 명칭은 CANON LENS EF 50mm 1:1.2 L USM 입니다..(일명 오이만두)
CANON LENS EF 85mm 1:1.2 L II USM (일명 만투 입니다....전작이 만두라는 별명이 있었는데 만두투에서 만투가 된듯 합니다..)
CANON LENS EF 24mm 1:1.4 L II USM (일명 이사벨 입니다...전작도 이사벨인데 얘는 이사벨투라고 안하고 그냥 이사벨이라 합니다..)
CANON LENS EF 35mm 1:1.4 L USM (일명 사무엘 입니다....35mm L 렌즈에서 나온듯 합니다..)
CANON LENS EF 135mm 1:2 L USM (일명 큰사무엘 입니다..)
CANON MACRO LENS EF 100mm 1:2.8 L IS USM (일명 백마엘 입니다..100mm 마크로(접사용) 렌즈입니다..)
백통 가족입니다...아빠백통 2 가 나왔는데 별명이 새아빠백통입니다..
CANON LENS EF 200mm 1:2 L IS USM (일명 대포 입니다....대포는 200mm 이상의 초망원렌즈를 말합니다...)
크기가 감이 안오시죠?? 대포들입니다....여기서 제일 작은게 바로 윗 사진입니다.... 감이 안오신다구요 ??
카메라중 가장 큰 편인 1ds 시리즈에 마운트한 사진입니다...(윗 사진중 젤 작은거 물린거라구요....)
CANON ZOOM LENS EF 16-35mm 1:2.8 L II USM 입니다..(전 축복이로 알고 있는데 확실하진 않네요... 광각 줌렌즈 입니다..)
CANON FISHEYE ZOOM LENS EF 8-15mm 1:4 L USM (어안렌즈 입니다...초광각렌즈인데 어안 효과로 주변부가 동그랗게 찍히죠..)
이밖에도 많은 렌즈들이 있겠지만 지금도 너무 길게 쓰고 있는것 같아서 그만 하렵니다....
니콘, 소니 등도 해야 할까요..? 하다보니 귀찮아 지네요.....ㄷㄷㄷㄷㄷㄷ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