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측과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측이 대선경선룰을 놓고 정면 충돌하면서 당초 28일로 예정됐던 경선룰 확정이 무산됐다.
안철수 전 대표측과 손학규 전 대표측, 천정배 전 대표측 대리인들은 28일 오전과 오후에 걸쳐 경선룰TF회의를 열고 협상을 벌였다. 안 전 대표측은 현장투표 40%+여론조사 30%+공론조사(배심원제) 30% 반영을 안으로 제시했다. 이는 2011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야권후보단일화 방안과 유사한 모델로, 손 전 대표측이 난색을 표하는 모바일투표를 배제하되 여론조사와 배심원단제를 혼합한 것이다.
그러나 손 전 대표측은 여론조사 방식을 수용할 수 없으며, 배심원단 현장투표가 아닌 공론조사도 변형된 여론조사에 불과하다며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TF단장인 이용호 의원이 현장투표 70%와 여론조사와 배심원제를 혼합한 공론투표 30%를 각각 반영하는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양측 모두 반대했다. 이후 손 전 대표측은 현장투표 90%+공론투표 10%, 혹은 TF단 중재안의 공론투표 30% 시행시 배심원단 추천을 각 캠프별 3분의 1씩 균등 분배한 뒤 현장투표를 하는 절충안을 추가로 제안했지만 이번에는 안 전 대표측이 일축했다.
안 전 대표측과 손 전 대표측은 후보 선출 시점에 대해서도 이견차를 드러냈다. 안 전 대표측은 선관위 경선관리 위탁을 위해 늦어도 3월 26일에는 반드시 후보를 확정해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손 전 대표측은 더불어민주당이 4월 8일 후보를 확정하는만큼 선관위 위탁은 포기하더라도 충분한 경선일정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안 전 대표측은 캠프 대변인인 이용주 의원, 김철근 대변인이 저녁에 기자회견을 자청하면서 장외 여론전에 나서기도 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손 전 대표 측은 처음부터 끝까지 100% 국민경선제, 현장투표와 투표함 투표만을 고집해와서 협상이 굉장히 힘들었다"며 "우리는 이용호 단장 중재안에 여론조사가 가미되면 수용할 수 있다고 했지만 안됐다"며 손 전 대표측을 성토했다. 그는 손 전 대표측이 주장하는 현장투표에 대해서도 "전국 250여개 투표소를 설치한다고 해도 각 구마다 하나인데 (평일에) 투표소를 찾아가는 열성적인 분들이 아니면 실제 투표에 참가하기 어렵다"며 "그러면 결국 조직선거, 차떼기, 버스떼기를 하지 않겠는가"라고 비난했다.
이용주 의원도 "본선 선거운동 기간이 필요하기에 경선이 조속히 실시됐으면 하는 것이 우리 캠프의 희망사항"이라며 "손 전 대표측은 뒤늦은 시점을 경선일자로 주장하나, 만약 경선을 준비하다가 준비부족으로 또 시간을 미루게 되면 경선도 제대로 치르지 못하고 본선에서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밖에 없다"고 거들었다.
반면 손 전 대표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여론조사로 후보를 결정하는 나라는 없다"며 "배심원제는 보완하면 검토할 수 있지만 그 배심원제 역시 (현장투표식의) 배심투표가 아닌 여론조사방식은 안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현장투표시 경선왜곡 우려에 대해서도 "어떻게 현장투표를 차떼기로 하는가. 완전히 사기"라며 "오히려 모바일 투표를 하면 그렇게 된다. (모바일은) 집단적으로 선거인단에 대리등록을 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는 그런 일이 안생긴다"고 반박했다.
그는 "페어(공평)하지 않다"며 "그렇게 안해도 충분히 유리한 위치에 있는데 안철수 전 대표측이 왜 그렇게 초조해하는가 모르겠다. 답답하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