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car_85504
    작성자 : 할게없다.
    추천 : 4
    조회수 : 1338
    IP : 59.3.***.65
    댓글 : 4개
    등록시간 : 2016/07/18 14:47:59
    http://todayhumor.com/?car_85504 모바일
    수동운전에 대한 고찰...
    옵션
    • 창작글
    세단형 개인 승용차로 수동을 십수년동안 운전해봤던 경험으로 이 글을 작성합니다.

    물론, 오래 운전하거나 수동의 경험이 있는 운전자 분들은 다 아는 상식일 뿐인데...
    요즘 핫한 양발운전 사유 중에, "수동을 운전하다가 양발 운전을 하게 되었다"는 말도 안되는 핑계를 보고,
    아래에 쓰는 글이, 꼭 기본적인 상식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어 쓰는 글입니다.


    일단 수동운전...

    수동 자동차는 클러치가 하나 더 있는데, 이 때문에 브레이크 작게 설계되고, 보통 엑셀보다도 작습니다.
    그래서, 왼발이 클러치에 할당이 되고, 오른발은 브레이크와 엑셀에 할당되는데, 
    수동운전을 할 때, 이 오른발(브레이크, 엑셀) 왼발(클러치) 규칙을 깨고 운전하는게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클러치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클러치는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고, 브레이크와 엑셀과 "함께" 조작되기 때문입니다.

    감속할 때, 브레이크로 감속하다가 차 힘이 딸리면, 브레이크 조작중 변속을 위해 클러치가 들어가야 되고,
    정지할 때도 브레이크로 감속하다가, 거의 정지했을 때,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동시"에 클러치를 밟고 기어 중립을 하죠.
    출발할 때도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를 밟은 후 기어를 넣고, 
    클러치를 서서히 풀어주면서 미션이 거의 물리는 시점(아직 클러치 밟고 있음)에 엑셀을 "동시"에 밟아 출발을 합니다.
    가속시 변속할 때도, 클러치 밟고 기어를 올히고, 클러치를 뗀 후, 엑셀을 밟게 되면 미션 충격이 오기때문에,
    클러치를 밟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동력이 약간 물리게 되면, "동시"에 엑셀을 밟아 RPM을 유지시켜 변속을 합니다.
    출발할 때도, 시동이 꺼지지 않고 신속하게 출발하기 위해 클러치와 엑셀을 "동시"에 조작하여 출발하는데...
    이 순간을 흔히 반클러치라고 하죠. (미세하게 클러치와 엑셀을 "동시"에 밟고 있는 상황)

    이것은 곧, 클러치는 브레이크와 엑셀과 별도로 조작할 수 없는 구조라는 겁니다.
    엑셀이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어떤 발은 분명히 클러치를 조작해야하므로 당연히 왼발이 브레이크에 올수 없고,
    오른발이 엑셀과 브레이크를 조작할 수 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조작 방법이 바로 수동이라는 거죠.

    최고 단수(보통 5단)를 넘어서는 고속주행에서는 클러치를 조작할 일이 없지만,
    속도 변화가 많고, 신호기가 많아 저속을 주행하는 시내에서는,
    출발, 변속, 정지 등 차의 모든 동작에 변화가 생기면 항상 클러치를 실시간으로 동작해야합니다.
    그것도, 클러치+브레이크, 클러치+엑셀 형태로 조작되는데,
    엑셀이든 브레이크던지 간에, 클러치가 끼므로, 클러치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페달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가다서다를 반복하는(차 움직임의 변화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러시아워 때,
    수동 운전자들은 왼발이 후덜거리고 저리기까지 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특히, 완전히 밟은 것도 아니고, 왅전히 뗀 것도 아닌, 반클러치 유지 상태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맨 왼쪽에 있는 클러치와 "동시"에 조작되어야 하는 브레이크와 엑셀...
    다리가 세 개가 달린 사람이 아닌 이상, 클러치 외 부분인 브레이크와 엑셀은 당연히 오른발이 맡아야 합니다.
    수동 운전자에게 생기는 어쩔 수 없는 습관이라는 거죠. 


    이렇게 습관이 되어 있는 사람이 자동을 운전하게 되었을 때...(또, 제 경험)

    자동은 클러치가 없기 때문에, 클러치를 밟던 습관을 가진 왼발이 허공에서 허우적 되게 됩니다.
    출발, 정지, 변속, 회전 등... 모든 운전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가장 많이 사용한 클러치가 없으니, 
    당연히 자동 운전 초기에는 왼발이 허공에서 허우적거릴 수 밖에 없고, 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수동보다 브레이크 페달이 큰 자동에서, 공중에서 허우적거리던 왼발이 브레이크에 걸리는 문제가 있긴 한데,
    이건, 아직 미적응에 의한 실수에 해당할 뿐입니다.
    (다만, 허우적되던 왼발이 실수로 브레이크를 건들었을 때, 일상적인 운전감보다 위험을 느꼈는데,
    양발 운전하는 사람은, 이 위험한 느낌이, 익숙해져 버린 본인의 운전 습관이 되버린 것은 아닌지?)

    그렇다면 오른발은 어떻게 될까요?

    이미 수동운전의 경험에서, 왼발 담당 클러치 덕분에, 가속을 할 때, "오른발"로 엑셀을 밟고, 
    감속을 할 때 "오른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습관이 되어있습니다.

    당연히 오른발로만 브레이크와 엑셀을 조작하게 되고, 자동에 완전히 적응하게 되면,
    왼발은 더 이상 공중에서 허우적대지 않고, 왼쪽 발판에 가만히 놓여있을 뿐입니다.
    수동 운전자가 자동에 적응한다는 의미는 "왼발이 얌전해졌다" 밖에 없습니다.

    한번 적응한 습관을 바꾸는게 진짜 어려운 일인데,
    만약 수동 운전을 한 사람이 자동에서 양발운전을 하게 된다면,
    그 사람은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한 사람이라고 밖에 설명 못합니다.

    만약, 클러치가 브레이크와 엑셀과 독립적으로 조작된다면 수동운전자의 양발운전이 설명될 수도 있겠죠...
    그러나, 클러치는 꼭 브레이크와 엑셀과 함께 조작되므로,수동 운전 출신은 자동에서 양발 운전이 불가능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도, 어떤 발은 분명히 클러치를 조작해야하므로 왼발이 브레이크에 올수 없기 때문에)
    진짜 피나는 노력을 해서... 왼발로 브레이크 잡는 훈련을 하지 않는 이상은...

    결론은, 수동운전 습관때문에 자동에서 양발을 사용한다는 핑계?... 이건, 말이 안되는 겁니다.


    사족.

    그리고, 수동 운전 부심이 있던데...
    수동운전을 하는 사람이 운전을 잘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자동이든 수동이든, 아무 차나 자기가 쓰는 차를 안전하고 빠르게 조작 잘하는 사람이 운전 잘하는 겁니다.
    자동운전자의 수동 조작이 힘들고, 수동운전자의 자동조작은 쉽다는 것... 이건 운전 잘하는 기준이 아니죠.

    그나마, 수동부심은 차량의 힘을 운전자가 제어할 수 있다는 것과 부수적으로 연비가 좋다는 거죠.
    그래서, 수동을 운전하다가 자동을 처음 운전할 때, 답답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6/07/18 14:50:29  1.225.***.16  SIAne  712236
    [2] 2016/07/18 15:21:15  218.51.***.116  태평양  68812
    [3] 2016/07/18 15:28:12  175.213.***.75  핫맨  663679
    [4] 2016/07/18 16:34:47  106.243.***.208  peace_piece  702579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104357
    77777 창작글외부펌금지 Dr.Slump 24/11/18 10:54 571 5
    104356
    이건 뭔차래요 [5] 깨모 24/11/16 18:58 956 4
    104355
    차박, 캠핑용 차에 둘 온열매트 이거 어때요? [3] 이유아이유 24/11/14 16:35 620 0
    104354
    윈터타이어 교체기 (feat.보드랍고 푹신하고) [3] 국방타마마 24/11/12 08:48 670 2
    104353
    가슴으로 풀할부 가려합니다. 질문있습니다 [9] 혀니의표효 24/11/11 20:46 854 0
    104352
    40대 초반 차량 구매 고민 [6] 돌격1호기 24/11/05 15:39 1134 1
    104351
    (문의)자동차 종합검사시, 공기압 센서등 이상시에도 불합격인가요? [5] 산수동 24/11/04 22:28 704 0
    104350
    내일 자정까지 해야 할 일 [2] ㅗㅠㅑ 24/10/30 15:17 905 4
    104349
    차는.. 원하는걸 사야할까요?? 현실적인걸 사야할까요? [13] 혀니의표효 24/10/29 21:31 1010 3
    104348
    차를 사려는데 여쭤봅니다 [7] 신나는달밤 24/10/25 07:17 1120 1
    104344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12] 별일없이산다 24/10/21 04:56 1150 1
    104342
    제발..사고 처리도 할줄 모르는 김여사+아줌마 들은 면허뺏었으면 [6] 오빠너무커요 24/10/17 12:27 1453 8
    104341
    볼보 차량 구매할려고 하는데 어떤게 좋을가요? [5] 성사재천 24/10/17 12:25 1306 2
    104340
    타이어 구입에서 교체까지 방법 알려드립니다. [4] ㅗㅠㅑ 24/10/10 12:12 1542 4
    104336
    배터리와 핸들 [2] 쏘맥리에 24/10/03 20:43 1220 3
    104335
    페달블랙박스 영상을 100만원에 사겠습니다! [2] ㅗㅠㅑ 24/10/03 09:16 1495 3
    104334
    엔진오일 어떤거 살까요? [7] ㅗㅠㅑ 24/10/02 12:36 1599 0
    104333
    포뮬라카랑 맞장뜨는 차? [1] ㅗㅠㅑ 24/10/01 10:07 1239 1
    104331
    와.. 처음으로 뺑소니 당해봤어요 [1] 안모델 24/09/29 17:09 1374 5
    104329
    최근에 챌린저가 자꾸 보이니 뽐뿌가 오네요 ㅠㅠ [2] ㅗㅠㅑ 24/09/27 10:30 1421 0
    104328
    중고차로 k5 2세대 괜찮을까요 [3] 병장SCV 24/09/26 18:20 1215 1
    104327
    안전벨트를 메고 운전 하면 자세가 흐트러지는데 저만 그런거겠죠? [3] ㅗㅠㅑ 24/09/26 16:48 1414 0
    104325
    요즘 닷지 챌린져 사는 사람이 엄청 많네요. [3] ㅗㅠㅑ 24/09/23 11:14 1565 0
    104324
    머스탱은 수리비가 어느정도인가요 ?? [12] 촌에사는숭이 24/09/21 07:30 1516 2
    104323
    “車가 사춘기인가?” 자동 주차 실패하자 中 SUV가 벌인 기이한 행동 [3] 펌글 우가가 24/09/18 21:13 1612 2
    104322
    이거 무사고 차량 맞나요?? [3] 촌에사는숭이 24/09/18 17:03 1527 1
    104321
    전주 포르쉐 음주 사망사고(술타기) 경찰 솜방망이 징계 [1] 희망을꿈꾸는 24/09/18 13:14 1338 4
    104320
    경광등 달아도 되나요? [3] 建雨 24/09/12 08:42 1436 0
    104319
    렌터카도 이제 통신사 제휴를 하네요 [2] 창작글 미도원 24/09/06 19:47 1368 1
    104318
    자동차 관련 설문 조항 ㅇ 난감 [3] ㅗㅠㅑ 24/08/28 09:18 1589 2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