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운전자인 우린. 당신들에게 조금은 과격하게 강요한것으로 보일수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래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이 글을 씁니다 .
잘못되었다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그줄을 복사해서 댓글달아주시기 바랍니다 .
ex) 그줄을 복사해서 댓글달아주시기 바랍니다 . < 왜요 ?
우리가 양발운전을 하지 말라고 하는건 "안전" 때문입니다.
엑셀과 브레이크는 운전석 중심을 기준으로 오른쪽에있는건 아실것입니다.
그래서 왼발이 브레이크로 갔을때 .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실수 있으실꺼구요 .
한발운전을 하는사람은 왼발은 거의 풋레스트에 올려둡니다.
그리고 오른발로 엑셀과 브레이크를 조작하죠 .
하지만 양발이신경우, 오른발은 엑셀, 왼발은 브레이크에 있습니다 .
이 경우 . 이미 발부터 불안정합니다 .
한발의 경우 발은 어깨넓이만큼 벌어져있습니다.
왼발은 고정된 구조물에 올려져있구요 .
하지만 양발의 경우 비교적 한쪽에 몰려있게됩니다.
거기다 단단하게 고정된 물체가 아닌 움직이는 물체에 발이있구요 .
자 여기서 실험 .
일어서서 다리를 양어깨넓이만큼 벌려줍니다.
옆에서 사람이 밀었을때 버틸만하겠죠 .
그럼 다리를 주먹 한개만큼만 벌리고 섭니다.
옆에서 밀었을때 , 넘어질수도있지만, 비교적힘들게 버텨낼수도있죠 .
이 실험은 납득하시죠 ?
그럼 운전에 적용해보겠습니다 .
여러분이 코너를 돌때 차가 쏠리게됩니다.
정도에 차이는있겠지만, 관성이있는이상 쏠리는건 사실입니다 .
이때!
한발운전자의경우 오른발의 뒤꿈치와 , 풋레스트위에있는발로 몸을 지탱할수 있습니다 .
양발운전자의경우 양발의 뒤꿈치가 좁은간격으로 있기때문에 비교적 지탱이 어렵습니다.
( 뭐 살살운전하면되죠. 80도로에서 남들 60으로 돌때 30으로 도시면 지탱하기 쉽습니다 . )
네 코너는 눈에 보이고 예상가능하니, 잘 대처하셧군요!
긴급상황편!
앞에 뭔지모를 물체가 나타났습니다 .
여기서 퀴즈. 당신의 행동은 ?
1. 피한다.
2. 까짓것 맞짱뜬다 .
대부분 1번을 고르실겁니다.
그럼 핸들을 급하게 조작하게되겠네요 .
위에 경우와 비슷하지만, 좀더 크게 반응이일어납니다 .
한발의경우는 한쪽다리에 더 무리가 가지만 자세가 흐트러지지않는편이죠 .
양발은? 자세가 더 크게 무너질것입니다 .
그게왜 ? 피했음된거아냐? 모가문제인데 ?
여러분의 자세가 흐트러진다는 것은, 일시적으로 몸을 제어할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몸이 넘어지고있는과정에서 제어할수있다구요?!
타고난 운동신경입니다. 부럽습니다.
일반적으론 순간적으로 제어가불가능해집니다 .
몸이 기울때, 회전축은 엉덩이와 허벅지 입니다 .
상반신이 왼쪽으로 기울게 된다면
하반신은 어디로 가게요~?
정답입니다. 오른쪽이죠 .
페달이있는쪽이요 .
그럼 안쪽에있는 페달 브레이크를 누르게되네요 . 이건 다행일수도있겠네요 .
반대방향이면 그와중에 엑셀을 밟을꺼구요 .
아! 피하면서 브레이크 밟으셨어요 ? 대단하십니다. 빠른판단 훌륭합니다 .
그럼 제어를 벗어난 상태에서 발이 떨어질경우는?
위험하죠 .
물론 한발도 위험합니다.
하지만 한발은 왼발로 지탱하고있기때문에 비교적 제어가 가능하죠 .
하지만 한쪽에 발이몰려있으면 제어가 안되어 비교적 위험해집니다 .
그래서 우린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 한발로 하라고 했습니다.
한발이 불편해요? 더위험해요 ?
엑셀을 자유자재로 밟으니까, 브레이크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
한발이 왼발로 브레이크밟는것보다, 양발이 한발로 전향하는게 훨씬쉽고 빠르죠 .
-
자 주행중 위험은 설명드렸습니다 .
직진에선 문제없지만, 코너돌때, 위급상황에 . 비교적 위험함을 말씀드렸습니다 .
그럼 사고났을때!!!!!!!
사고났을때를 이야기 해봅시다 .
사고가 나면 안되지만, 내가 조심한다고 안나는게 아니니 이야기해볼 필요는 있겠네요 .
내차를 누가 뒤에서 박았을때 .
어차피 뒤로쏠리니까 충돌 순간엔 차이가없지만.
튕겨져 나올때 한발은 양쪽을 지탱하니 몸이 앞으로 튕깁니다만.
양발의 경우는 축이 오른쪽에 쏠려있어서 왼쪽으로 회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안전벨트가 잡아는 주겠네요 .
정면충돌!!!!
한발은 누차 말하지만, 어깨넓이로 벌어져있어서 양쪽을 단단히 지탱합니다.
반면 양발은 회전하겠죠 .
그럼 페달조작 미스가 발생할 가능성도있구요 .
어차피 사고순간이라 페달미스따윈 사사로울지도 모르지만요 .
몸이 회전하는건 큰일입니다.
에어백을 옆으로 빗겨가거든요.
혹은 옆유리에 머리를 박을수도있구요 .
자세가 불안정하다는건 상대적으로 위험한것입니다 .
-
위에 설명을 요약하면 .
한발운전에 비해 양발운전은 자세가 불안정하여,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점 입니다.
난 그래도 양발하겠다.
양발이 더 안전할거다! 라고 하시는분들 .
4점식벨트 이용해주세요 .
버킷시트랑요 .
그럼 몸의 회전을 막을수 있습니다.
그럼 위에 나열된 위험요소를 거의다 제거 할수 있습니다 .
"레이서들이 양발운전이 가능한 이유도 4점식 벨트로, 몸을 꽉 고정해놨기때문입니다 ."
버킷시트때고, 3점식 벨트를 이용하면, 레이서들도 양발운전 제대로 못합니다 .
(* 3점식벨트란? 흔히 사용하는 안전벨트 , 왼쪽,혹은 오른쪽에서 당겨서 반대쪽에 꼽는 방식.
ㄴ 벨트하시고 움직여보세요. 상반신은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4점식벨트란? 일반 상용 자동차에는 거의 안들어가고, 레이싱용차, 레이싱만큼 빨리달릴사람들이 장착하는 안전벨트입니다.
ㄴ 몸을 4방향에서 잡아주기때문에 몸이 흔들리지않죠. 답답할정도로 꽉멥니다. 안전을 위해서요.)
여러분의 안전을 생각하면 이런느낌이네요 .
패달 2개 동시밟는거 언급안하겠습니다.
위급상황을 겪어본결과 가능하다 생각되지만, 어차피 안겪어본사람은 모르니까요 .
남에게 피해주는거? (무의미한 브레이크)
어차피 양발운전 본인은 모릅니다. 티가안나서 .
브레이크는 손톱만큼만 밟아도 불이들어오는데,
운행엔 지장이없어서, 운전 당사자는 알수가없거든요 .
어차피 여러분에게 이야기하는거니, 여러분에게 와닿는것만 이야기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