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코 수술을 할 때 자주 언급이 되고 있는 비중격 코 수술에 대해서 언급을 해보려고 합니다.
되도록 글을 작성할 때 성형에 대해서 잘 모르는 회원님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적어보려고 노력은 하겠으나 잘 될지는 모르겠네요 ~ 자 그럼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비중격을 이용한 코수술은 처음에 코성형을 시작한 서양인들의 코성형시에 아주 적합하게 발달된 수술방법입니다. 그러나 제가 여러 번 이야기한 대로 그들과 우리는 수술의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방법이 적용되기 어렵습니다. 서양인들은 대부분 지나치게 크고 높은 코를 줄이는 방향으로 수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실상 성형의 역사에서 매부리코의 성형이 기록이 남아있는 최초의 성형이었습니다.
반면에 한국인들 중 코수술을 생각하는 사람은 대부분 작고 낮은 코를 높이기 위한 수술을 원합니다. 수술의 목적과 조건 자체가 다릅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백인의 비중격 크기를 임의로 100으로 잡았고 한국인은 외국인에 비해서 코가 작고 낮기 때문에 비중격이 작습니다 그래서 이해하기 쉽게 70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사진 중간에 적힌 60이라는 숫자는 수술 시 필요한 비중격의 양이라고 하겠습니다.
(외국인은 코가 높고 커서 비중격이 60보다 덜 들어갈 확률이 높으나 한국인은 비중격이 작고 코가 낮기 때문에 수술 시 비중격이 60 보다 더 필요할 수 있는데 그냥 설명하기 편하게 60으로 고정)
외국인은 100-60=40 이 남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안정적으로 바람개비가 무너지지 않고 지탱할수 있으나 한국인은 70-60을 빼면 바람개비 구조물의 안정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최악의 경우 무너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무너질수도 아닐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누구도 장담을 할수가 없음
밀링머신이라고 합니다 쇠를 깎거나 다듬을 때 사용하는 기계이며 모든 공정은 프로그램에 의해 정밀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해야 할 쇠의 종류, 가로 길이, 세로 길이, 무게, 현재 쇠의 상태를 입력하고 x축으로 얼마를 깎아야 할지 y 축으로 얼마를 돌려야 할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z 축으로 어떠한 형태를 만들어야 할지를 모든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0.01% 오차 없이 쇠를 성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어떠한 경우에도 모든 변수에 기계가 대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비중격으로 코 수술하는 것은 밀링머신으로 쇠를 깎는 것보다 더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모든 사람은 누구나 모두 비중격이 어느 정도는 휘어있습니다
몇몇 병원에서는 모든 사람의 비중격이 무조건 어느정도 휘어있다는 것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은채 비중격만곡증 수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식으로 불필요하게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특별히 주의
- 비중격이 휘었다는것 숫자로 환산할 수는 없으나 그냥 쉽게 1~20단계로 하겠습니다
- 뼈의 강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1~20 단계)
- 비중격의 크기와 모양이 다릅니다.(1~100단계)
- 남자와 여자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2단계로 나누겠습니다.)
- 나이에 따라 비중격의 강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1~10단계)
- 비중격으로 코 수술을 하는 방법에 따라 등급을 나뉠 수 있습니다 (초보들이 눈감고도 한다는 수술방법 부터 경험 많은 샘이 수술하는 난이도 최고의 수술법까지 1~30 단계)
당장 생각나는 변수만 해도 이 정도입니다. 사실 조금 더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비중격의 기형 변수는 숫자로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알려진 것이 학계 정설입니다.
그럼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사람이 위에 나열된 변수를 모두 수술할 때 제어하면서 코 성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사람은 절대로 기계가 아닙니다. 그리고 임의로 보기 쉽게 숫자로 나눈 변수들을 사람은 기계처럼 정밀하게 수치로 환산해서 작업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경험치(지금까지 비중격으로 수술한 환자의 수)에 의해서 절제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전문의들이 욕할 수도 있겠으나 쉽게 말하면 장님 문고리 만지는 수술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모든 변수에 대응할 수 없다 )
코에 있어서 비중격의 중요성은 상당히 큽니다. 코의 모양과 구조를 이루는 근간이 됩니다. 따라서 비중격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바로잡고 기능적으로 구조적으로 비중격의 중요성을 알고 수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중격 자체를 바로잡기 위한 목적에서 비중격수술이 아니라 코성형을 위해 비중격을 떼어내서 수술을 한다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고 경우에 따라서 아주 위험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장담하건데 세상 그 누구도 완벽하게 비중격의 변수를 다 제어하면서 수술하지는 못 합니다.
근데 이렇게 어려운 비중격 수술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원장님들이 우리 주위에는 너무 많습니다.
만약 당신이 코 수술을 하려고 하는데 선생님께서 너무나 쉽게 비중격으로 수술하는 것을 이야기하신다면 둘 중 하나라고 보시면 크게 틀리지 않을 겁니다.
경험이 없어 비중격 수술의 위험성과 무서움을 전혀~~모르시거나 회원님을 돈으로 생각하시거나라고 생각하시면 크게 틀리지 않을듯합니다.
더 무서운 이야기 하나만 하고 오늘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작고 낮은 코를 높이 올리기 위해서 비중격으로 코 수술을 하는 것을 건물의 공사로 비유하면 2층짜리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3층으로 만드는 작업을 하는데!!!!!!! 벽돌과 자재가 모자라 1층에 있는 핵심 기둥의 벽돌을 떼어 3층으로 증축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가장 쉽게 이 시술이 어떤 수술인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거기에다가 1층 기둥은 없어진 상태에서 3층을 올리면서 상당히 무거운 서까래(실리콘이나 기타 보형물)를 더 얹은 격입니다.
만약 수술이 잘못되면!! 건물이 무너질 수 있는 문제이고 수술이 잘 되어서 당장은 건물이 무너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얇아진 내벽은 3층의 늘어난 하중으로 인해서 언제 무너질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 합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 건물이 무너지게 되면 예전의 모습으로의 완벽하게 복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안장코, 비중격만곡)
저는 비중격 수술의 이런 무서운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카페에서 비중격 수술에 관한 질문이 올라오면 신중하게 답변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만약 비중격으로 꼭~~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이 수술이 정말 어려운 수술이 될 수도 있으며 부작용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하고 솔직하게 이야기해주시는 경험 많은 선생님께 수술받으시라고 꼭!!!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추신 :
1번: 종종 비중격으로 코를 수술하는 것이 코의 수술 방법 중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수술법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공통점(변수 하나도 생각 안 하고 무작정 비중격 절제하는분들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이런식으로 수술하면 나도 눈감고 절제할수 있는게 비중격임)
2번 : 정말 웃긴건데 ~그나마 쬐금 양심적인 샘은 비중격으로 코수술을 한다고 이야기 하고 코를 개방했으나 비중격의 양이 작아 많이 채취하면 코가 무너질 수 있을것으로 판단해서 수술 중간에 다른재료로 대체하는분도 엄청나게 많은데 이러면 그나마 최악은 피하는것이라 나는 생각함
3번 :진짜 고수는 비중격수술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변수하나하나 계산해가면서 3시간 넘게 수술실에서 엄청나게 고생하는분들이 계신데 비중격으로 수술을 꼭 해야 하는 회원님께서는 꼭!! 이런샘 만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다음번 글은 귀연골하고 늑연골에 관해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