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에 보낸 글을 복붙한 뒤 약간 고쳤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고 이 모든 사항이 패치될거라고 생각하고 적은 글은 아닙니다.
J. 헤이스팅스
1.니들 소배트 [200+1.0]
권총의 춤이 슈퍼아머가 없고 전타히트하는데 3초에 달하는 시간이 걸리고 스프리건은 전진거리가 짧고 다운기로서 선타로 쓰기에는 아깝기 때문에 현재 니들소배트는 사실상 제이의 주력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헌데 니들 소배트는 적절한 발동속도와 거리 및 경직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주력기가 되기엔 너무나도 모자란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그렇다고 스턴확률이 높거나(20~30퍼센트확률) 판정이 압도적인 것도 아니죠. 직접 달려가서 발로 차는 스킬이 원거리에서 지정 위치에 데미지를 입히는 장작보다 약하다는건 어불성설이라고 봅니다.(장작이 니들 소배트보다 5%더 쌥니다.)
해결방안 : 데미지를 15~20퍼센트가량 상승시킨다.
2.스프리건 [200+1.0]
스프리건은 니들소배트와 동일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직접 발을 사용해서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발동거리는 더 짧고 후딜도 더 길죠. 그렇다고 제레온의 버스트처럼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스프리건을 맞춘다면 스페이스바기술인 탑스핀을 확정히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프리건에 비해서 탑스핀은 링을 따로 구하여 끼지 않는 이상 너무나도 긴 재사용대기시간을 가지고 있고 너무나도 약한 데미지를 가지고있습니다. 스프리건은 사실상 다운된 적에게 할 수 있는게 없기때문에 쓰는 스킬일 뿐 전혀 좋은 스킬이라고 볼 수 없죠. 데미지 상승과 거리증가 패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해결방안:데미지를 10퍼센트 증가시키고 전진거리를 10퍼센트가량 늘린다.
3.권총의 춤 [300+1.5]
이부분이 하이라이트입니다.
사상최악의 쓰레기스킬이죠. 긴 시전시간에 쓰는 도중 움직이지도 못하고 가장 중요한 슈퍼아머가 없습니다. 근접상태에서 쓰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슈퍼아머가 없단말이죠.
원거리 공격은 물론이고 바닥에 나이오비의 불이라도 붙어있다면 바로 캔슬되버리고 맙니다.
레이튼의 전자기방출과 비교해볼까요?
스킬 형식은 비슷합니다. 지속적으로 자신 주변에 데미지를 입히죠. 둘다 슈퍼아머도 없습니다.
하지만 레이튼같은 경우 일렉버스트를 사용하면 전자기방출을 쓰는 동중에 스텝을 밟아서 슈퍼아머 상태를 가짐과 동시에 적들 사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범위도 더 넓고 데미지도 전자기가 더 쌔지요. 물론 레이튼같은 경우 현재 근거리 캐릭터들 중 압도적인 스킬셋과 판정들을 보유한 좋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들과 비교해도 뛰어나긴 합니다. 하지만 레이튼이 아닌 다른 캐릭터들과 비교해도 권총의 춤은 범위를 제외한 그 어떤 것도 앞서는 면이 없습니다.
얘기가 좀 샜는데, 요약하자면 이런겁니다.
슈퍼아머의 부재와 근거리스킬+엄청 긴 지속시간에서 오는 하이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하이리턴이 없는 데미지. 지속시간 자체는 상황에따라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제이의 스킬셋을 보았을때 장시간 적에게 경직을 주고 띄우는 것보다는 단시간에 딜을 넣는 것이 더 중요하고 방어적인 운영을 한다고 해도 슈퍼아머가 없어서 캔슬당하기 쉽상이기 때문에 무의미.
해결방법:데미지 10%이상 증가 및 지속시간 절반으로 감소 or 슈퍼아머추가 및 데미지10%증가.
4.탑스핀 [120+0.6]
탑스핀의 기상 중 이동이라는 부분은 분명 좋은 점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니들 소배트와 스프리건의 데미지가 200+1.0이라는 낮은 데미지를 보유한 시점에서 콤보에 꼭 들어가는 탑스핀까지 120+0.6이라는 처절하게 낮은 데미지를 가지는데다가 다른 기상스킬과 다르게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라는 것은 J를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절망을 안겨줍니다.
실제로 스킬들을 연달아 썼을때의 데미지를 계산하면
니들소배트+스프리건+권총의춤+탑스핀
=(200+200+300+120)+(1.0+1.0+1.5+0.6) = 820+4.1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혹시 이렇게 보니까 쌔보이시나요? 다른 근중거리 딜러인 이글과 비교해보겠습니다.
뱀그림자+초승달베기+장작
=(220+276+210)+(1.1+1.265+1.05) = 706+3.365 (초승달베기의 인추뎀20퍼를 반영한 계산식입니다.)
불과 114+0.55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글은 우수한 공격력과 치명타 스탯을 가지고 있고 콤보 사이사이에 평타를 넣기가 수월합니다.실제로 뱀그림자를 당긴 후 보통 평타를 세대 치고 초승달이나 장작을 쓰지요.
게다가 이글에게는 탑스핀같은 계륵이 아닌 뇌안도라는 꽤나 진입에 큰 도움이 되는 스킬이 남아있습니다. 그 두가지를 고려하고 권총의 춤이 사실상 한타때 전타히트가 불가능에 가까운 스킬인 것을 감안한다면 제이가 결코 좋은 캐릭터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데미지 증가(최소 30%이상) or 기상 중 슈퍼아머를 기상 중 무적으로 변경.
요약
1.니들소배트는 판정이나 전진거리도 그저그런데 슈퍼아머도 없음. 가장 중요한 데미지도 최악 스턴률도 그다지 높지 않음(약 20~30퍼사이로 추정.)
따라서 데미지 증가(15~20%)가 필요.
2.스프리건은 전진거리도 짧은 편이고 후딜도 길어서 도주기로도 사용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데미지가 니들소배트와 동급으로 안좋음. 전진거리의 상향과 더불어 약간의 데미지 증가가 필요.
따라서 데미지 증가(10%)와 전진거리 증가가 필요.
3.권총의 춤은 범위는 넓은 편이나 슈퍼아머의 부재로 사실상 반이상 맞추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고 지속시간도 지나치게 긴데 데미지또한 지속시간에 비해서 너무나 낮음.
따라서 데미지 증가(10%이상)+지속시간감소(지속시간 감소에 따른 발사속도증가는 필수) or 슈퍼아머+데미지 증가(10%)가 필요.
4.탑스핀은 기상 중 이동이라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으나 스프리건과 연계되는 것에서 나올 수 있는 타스킬의 약한 데미지를 커버하는 기능이 거의 없다싶을 정도로 약하고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인 것도 문제.
따라서 데미지증가(최소 30%이상) or 슈퍼아머를 무적으로 변경해야함.
이중에 두세개만 패치되도 충분히 좋은 캐릭터가 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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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지나치게 방어적으로만 운영되고, 방어적으로 운영했을때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린을 공격적인 부분을 상향하여 여러가지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은 좋았다고 봅니다만 그만큼 방어적인 부분도 하향해야 했다고 봅니다.
(예를 들자면 가시방패의 지속시간 감소, 가시방패 사용시 이속감소 등.)
도일
도일은 분명 하향이 필요한 캐릭터였지만 근육다지기나 기본패시브(체력이 추가로 증가)의 방어적인 부분이나 공성에 관련된 능력치가 하향되어야 하지 이동속도의 하향으로 이동요새나 공성추같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ps.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사실 네오플이 이걸 반영할리도 없기때문에 태클은 안받겠습니다.
ps2.이 글은 '아 J 쓰레기네 상향좀요 ㅡㅡ'라는 의미로 적은 글이 아닙니다. 궁극기가 좋아서 궁만 잘써도 나름 1인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