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SLR클럽(스르륵)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글입니다.
- 커뮤니티 소개
SLR클럽은 국내 주요 대형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카메라 정보, 장터, 갤러리, T24이벤트(24인용 텐트설치)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DSLR에 관한 정보공유 등이 메인입니다.
거의 완전한 남초 커뮤니티이며 남녀성비는 9.5 : 0.5 이상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연령대는 30~40대가 가장 많고 20대와 50대도 간간히 보입니다.
커뮤니티 게시판은 카메라 관련 포럼, 자유게시판, 성인자유게시판, 소모임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카메라 포럼 - 주로 카메라 관련 글들이 올라옵니다.
자유게시판 - SLR클럽의 메인게시판이며 하루 글의 90% 이상이 자유게시판으로 올라옵니다.
성인자유게시판 - 성인인증을 한 우수회원만 들어갈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소모임 - 취미, 관심사 등의 소모임입니다.
- 자유 게시판
위의 스샷에 같이 야구, 자동차, 가족, 잡담 등의 이야기가 주요 게시물입니다.
커뮤니티 성향자체가 남초에 연령대가 높다보니 전체적인 수위는 높은 편입니다.
누구나 접근 가능한 자유게시판에도 여성분들의 사진 및 색드립이 자주 올라옵니다.
보통 일상생활에서 하는 색드립 정도가 주를 이루며 심한 수위의 사진이 올라올 경우
수 분내의 자율적인 신고로 게시글이 삭제되며 회원은 제재를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남초 유부남적인 성향이 많이 나타나는 곳입니다.
저 결혼했요~ 라는 글이 올라오면 축하해요 보다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도망가세요ㄷㄷㄷ"라는 식의
드립이 자주 올라오며 남혐글들은 찾아보기 힘든편입니다.
성인자유게시판은 몇 년전 신설된 게시판입니다.
성인인증은 필수이며 우수회원(최소 한달이상 꾸준히 활동이 필요합니다)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초창기에는 성인자유게시판이라는 이유로 수위가 쎈글들이 많이 올라왔는데
이 후 지나친 수위는 금하자라는 자정의 목소리가 들리면서
지금은 위의 스샷과 같이 일반자유게시판과 별 차이가 없는 수준의 평범한 글들이 80% 이상이며
가끔 와이프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글 등 유부남 커뮤니티에 맞는 고민 글들이 올라오는 편입니다.
간혹다가 지나친 관계 후기 등 지나친 수위의 글들이 올라오거나 할 경우 자율신고를 통해 정화작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극히 심한 글들이 올라오면 운영진에 의해 삭제되기도 합니다.
짓궂은 남자들끼리 모여서 하는 야한얘기 정도의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소모임은 회원들간의 친목을 위한 소규모 커뮤니티이며
간단한 게시판 등만 제공합니다.
이를 통한 친목활동이 있긴 하나 SLR클럽에서 주로 이용되는 게시판은 아닙니다.
- 여시 관련 사건
거의 대부분의 인터넷 커뮤니티들을 분노시킨 일명 여시사건이 있었습니다...만
SLR클럽은 정말 놀라울 만큼 관심이 없었습니다.
초기 몇몇분들이 상황을 퍼왔음에도 여시가 뭐임? 정도의 글이 올라왔을 뿐이고
오유 등에 엄청난 글들로 논란이 됐을때도 정말 관심조차 주지 않을 정도였던 곳이였습니다.
그러다 여시가 SLR클럽에 멀티를 했다. SLR클럽도 여시에 점령당했다 라는 말들이 나오면서
점차 자유게시판에서도 관심을 갖게 됩니다.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소모임에 권한입니다.
기본적으로 SLR클럽의 소모임은 기본적인 게시판만 제공할 뿐 별다른 기능이 없습니다.
첨부파일 용량 3MB제한, 댓글 이미지 탑재 불가 등 SLR클럽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문제가 여시의 소모임은 기본적으로 SLR클럽 회원들이 이용하는 소모임과 다릅니다.
게시판 메뉴탑재, 15MB용량 첨부가능, 댓글 이미지 탑재 가능 등 기존 소모임에는 없던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두고 SLR클럽측에서 기존과 다른 소모임의 베타테스트를 진행중이라는 이야기가 있고
예전에 잠깐 선보였던 베타를 여시측에 제공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현재 문제는 기존의 SLR클럽 회원들에게는 전혀 알려지지도, 그리고 현재 알고있지도 않은 서비스가
여시 회원들을 대상으로만 제공되었다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SLR클럽 운영진들이 회원들의 사이트 유입 등의 이유로 특혜를 주었을것이다라는 것이 현재 주요 이슈입니다.
기본적으로 SLR클럽의 운영진들은 오유처럼 피드백이 전혀 없으며
예전부터 일방적인 소통으로인해 회원들의 잦은 불만이 있었던 곳입니다.
또한 성인우수회원을 위한 성인게시판에도 있는 성인물 제재가 여시의 특성게시판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일반유저들이 SLR클럽의 운영진과 소통을 하기위해서는 수일을 기다려야 될까말까인데
여시 소모임내에 운영진과 직접 연락을 소통을 할 수 있는 게시판이 생성된 것으로 알려져 잇습니다.
이번일로 대다수의 유저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으며
전혀 관심이 없던 여시에 관해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주를 이루며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피해를 끼치고 다닌다며 분노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성향자체가 워낙 유부남적인 성향이 강해서
간혹가다가 남혐 조장글들이 올라와도
"니들의 남편의 고통을 알아? ㄷㄷㄷ" 등의 반응이기 때문에
몇몇 남성혐오자들이 여론 조장을 하려고해도 씨알도 안먹힐 곳이라
자유게시판의 점령은 이루어지기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재 분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특정 커뮤니티가 자기들의 영역에 들어와 활개를 치고
다른 커뮤니티에 SLR클럽의 이름이 거론된다는 것에 굉장한 불쾌감을 표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SLR클럽의 자유게시판도 시끄러워 질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