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들기 전, 우리의 친구 엑셀을 사용해서 공의 외형을 계산해봅시다
설명하자면 길지만, 대충 간략히 말로 풀어서: 한 변의 길이가 6픽셀인 정육면체가 내접하는 원을 가정하고, 정육면체의 한 면으로부터 얼마만큼의 높이가 필요한지를 계산한 식과 시트입니다.
사실 인터넷 상에서 그냥 계산에 설계까지 자동으로 다 해주는 레고 전용 프로그램도 찾을 순 있지만,
그렇게 하다가는 남는 부품만 가지고는 만드는게 불가능해지므로 그 방법은 skip
(저기서 1은 1레고유닛으로 1.6mm 를 뜻합니다. 볼록 튀어나온 거 제외하고 레고 플레이트높이가 2레고유닛, 브릭높이가 6레고유닛, 가로세로1칸 기준 가로 폭이 5레고유닛,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1유닛입니다. 기타 다른 부품들은 직접 재보시거나 구글링 ㄱㄱ)
2. 엑셀을 토대로 면을 만들어봅시다.
한 변의 길이가 6인 정육면체가 내접하는 구를 만들면 됩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짜면 얼추 맞을 겁니다.
정육면체는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운데 6x6픽셀은 반드시 면에 포함되어야만 합니다.
나머지 4변의 4칸짜리들은 정육면체의 모서리가 구에 접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부분들이라서 있긴 있어야 됩니다.
모서리를 기준으로 서로 붙는 두 면에 알아서 잘 분배해야하는데, 아래의 형상이 그나마 만들기는 가장 쉬운 형상입니다.
3. 모서리 부분을 만들고, 6면체로 조립해줍시다.
1칸이건 2칸이건 4칸이건 저렇게 생긴 브릭이면 다 상관없습니다만,
얇은 ㄱ자 부품은 1레고유닛이 남기 때문에 저렇게 조립하면 안맞습니다ㅜㅜ
(방법이 있지만 일단 여기선 skip)
4. 엑셀 (아까 그거...) 수치를 토대로 높이를 비슷하게 맞춰줍시다
눈깔이랑 저 작은 세모난 게 많이 남아있는 터라 저거 위주로 써봤습니다.
기승전눈깔
꼭 이렇게 안해도 됩니다. 형상만 얼추 비슷하면 될 겁니다.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남은 5면도 비슷하게 도배를 해주면 공이 됩니다.
5. 그냥 이렇게 완성하기 아쉬운 김에 받침대나 만들어 줍시다.
6. 완성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