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샷없는건 스샷도 찍을줄 모르는 눕눕의 슬픔이라 생각해주세요
댓글로 사용법등 알려주시면 차후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리오레 초심자를 위한 기초적인 용어사전>
리오레 : 리그오브레전드의 준말. RIOT Games라는 회사에서 제작, 운영을 하고 있으며 현재 어마어마한 히트를 치고 있다.
CC : 군중 제어 기술. 적에게 해로운 능력을 주는 것이다. 스턴 스네어 사일런스 아머흡수 체력흡수 등 모든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술을 말한다.
AD : 물리공격을 뜻한다. 공격시 ARMOR에 영향을 받고 몇몇 챔프들의 일부 스킬에는 물리공격력 계수가 들어있다 (ex 판테온의 하트시커) 물리공격은 물리 관통의 영향을 받고 평타 공격력이 강해진다.
AP : 마법공격을 뜻한다. 보통 계수가 붙어있는 스킬을 통해 발동되고 대부분의 데미지 스킬들은 기본적인 스킬데미지 + AP수치*해당스킬의 계수로 데미지가 들어간다. AP를 올리기는 AD를 올리는 것 보다 쉽다. 평균적으로 AP의 가격은 AD의 절반정도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레벨업에 따라 기본적으로 올라가는 AD와 다르게 AP는 룬,마스터리,아이템 만으로 올릴 수 있다.
관통 : 공격시 적의 아머를 어느정도 무시하는가이다. 계산법은 (상대의 방어수치-고정관통)*관통률
고정수치의 관통이 먼저 들어간 뒤 퍼센트 감소가 들어가는 계산법이다.
ARMOR : 일반적인 물리 방어력. 적의 평타와 물리데미지 스킬에 대한 저항력이다. 타워의 공격력도 물리공격력이라 아머를 올리면 타워 다이브가 용이하다. 일부스킬(말파이트E)에는 아머계수가 붙기도 한다.
Magic Resist : 일반적인 마법방어력. 적의 스킬데미지에 대한 저항력이다. 퓨어데미지를 제외한 마법 데미지에 대한 저항력이다. 일반적으로 물리방어력보다 2배정도 값어치를 지닌다.
방어력 계산법 : 방어수치 1당 1%씩 체력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예를들어 체력 1000에 물리방어력이 100 마법방어력 0인 캐릭터는 물리공격으로 2000의 피해를 입어야 사망하고 마법공격으로는 1000에 피해를 입어야 사망하는 식이다. 이 때문에 아머 100이 50%의 피해를 막아주는 것이다.
퓨어데미지 : 순수피해. 방어력을 무시하고 들어가는 데미지이다. 초가스의 궁극기 마이쩡! 을 제외하고 ap 계수가 붙지 않는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순수피해를 입히는 스킬은 매우 적다. 올라프의 e스킬 이렐리아의 w데미지 정도뿐이다.
갱크gank : 라인전 중인 라인으로 공격을 들어가는 행위. 첫번째 갱킹은 적의 플래시나 고스트 등의 스펠을 빼기위한 행위이고 이는 차후 두번째 갱킹으로 킬을 노리기 위함이다. 초반 갱킹을 큰 피해없이 성공했다면 라인을 빠르게 푸시하여 타워에 데미지를 주는 것이 좋다.
주로 정글러에 의해 이루어지며 정글러의 갱킹은 2렙갱(샤코) 또는 4렙갱(대부분의 정글러)으로 나눌 수 있다. 평균 4분20초~ 5분 정도에 4렙 갱이 이루어지니 주의 할 것. 카운터 정글을 가지 않았을 경우 블루팀 정글러는 5분 정도에 갱을 시작한다.
미드라이너의 갱킹은 주로 누커에 의해 이루어진다. 6렙을찍은 애니가 빠른 속도로 전투중인 라인으로 합류해 궁 콤보를 날리는순간 +300원.
top : 위쪽라인
mid : 중앙라인
bot : 아래라인
게임시 주로 탑솔로/미드솔로/봇듀오/정글러의 게임을 하게 된다.
정글러jungler : 1탑캐릭의 성장과 초반 라인 갱킹을 위해 희생해주는 고마운 캐릭터. 주로 워릭이나 우디르, 트런들 같이 안정적으로 돌 수 있는 캐릭이나, 아무무 람머스 등 라인전이 약하고 갱킹능력이 뛰어나 정글을 도는 캐릭, 또는 판테온정글 문도정글 싱드정글처럼 예능용 정글이 있다.
초보자들이 정글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워릭을 추천한다. 룬 마스터리 없이 가장 안정적으로 정글을 돌 수 있는 챔프이다.
정글러를 위한 추천 마스터리는 1/8/21 마스터리이고, 룬은 공속/고정방어/자유/자유(이속,고정체력,공속 추천) 정도로 달 수 있다. (스샷 올리는법좀 알려주세요;; 제꺼 찍어서 올릴게요)
딜탱 : 주로 탑 솔로라인을 먹는 캐릭터. 보통 cc기술을 하나 이상 가지고 있고, 라인전에 뛰어나다. 한타시 딜탱의 역할은 적진 한가운데로 파고들어 딜러들이 쉽게 공격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역할이다.
대표적인 딜탱으로 이렐리아, 레넥톤, 자르반, 우디르, 워릭 등이 있으며 견제가 어려운 탑 솔로 라인에서 라인전을 잘 수행하여 후반을 도모하는것이 주요한 역할이다. 때때로 잘커서 왕의귀환을 할 때도 많다.
그렇다고 초반이 약하다는것이 아니니 무시하지 말것.
누커 : 순간적인 폭딜로 적을 녹이는 마법사형 캐릭터를 말한다. 누커는 AD누커와 AP누커로 나눌 수 있다.
AP누커의 대표적인 예로 애니 르블랑 베이가 등이 있다. AD누커로는 판테온이 있다. 한타시 역할은 순간적인 폭딜로 적하나 지우기 -> 무슨 수를 써서라도 살아남기 -> 쿨다운이 돌아오면 한번더 콤보 넣기. 주로 미드솔로 라인을 먹고 6렙 궁 획득 직후 강력한 힘을 가진다.
서포터 : 요즘은 주로 듀오 봇라인을 가고 CV라는 스펠을 든다. (CV는 정찰용 스펠 고랭에서는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봇 라인에서 아군을 키워주는 역할을 주로 하고 (시터라고 불리울 때도 있다.) 레벨과 아이템의 영향을 받지않는 강력한 cc기가 있는 경우가 많다. 주로 잔나 타릭 소라카 소나 등의 캐릭터 들이 있다.
원딜 : 원거리에서 데미지를 주는 캐릭터. 주로 데미지 딜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보통 평타강화스킬, 생존기, 강력한 딜링, 안정적 딜링 중 2가지 이상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솔로라인도 잘 먹었지만 요즘은 주로 서포터와 함께 듀오 봇 라인을 가서 아군 서포터가 몰아주는 막타를 먹어 빠른 성장을 도모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캐릭터로 트리스타나 미스포츈 코르키 코그마우 케이틀린 등이 있다.
2부는 기본적인 라인전 팁과 와딩 포인트 등으로 할 생각이고요
3부는 초보자들이 시작하기 좋은 450원짜리 챔피언들에 대해 공략해 보겠습니다.
와딩 포인트 그림파일로 첨부하고싶어요;; 스샷찍는법좀 알려주세요.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