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만돌린에 서식중인 천류한 입니다~!
매번 마게를 보며 많~~~~~은 뉴비분들이 격투술에 힘들어 하는 모습이 보이더라구요 ㅜㅜ...
저도 아직 누렙이 낮아서(2700..무자본;;;) 많은 도움까지는 아니지만, 여태까지 격투술을 쓰면서 알게된점, 느낀점 등등의 노하우를 알려주면 어떨까 싶어서 글을 쓰게 됬습니다.
일단 구상중인 것은 4가지 입니다.
1-간단한 스킬 설명과 격투술에 대한 이해 및 기본 콤보
2-격투술 스킬을 응용한 디펜스 및 오토디펜스 깨기 (+ 1에 달린 질문 대답)
3-근접스킬과 혼합한 콤보 (+ 2에 달린 질문 대답)
4-다른 무기와의 조합 (+ 3에 달린 질문 대답)
......많은 분들이 "인챈트는?? 세공은?????" 이라고 생각하실거라 예상합니다만
제가 가난해요(맞춰본 적이라도 있어야 아는데...)
지금도 세공1랭 1줄(라볼 11렙) 노인챈 챔넠으로 버티는 중입니다 ㅜㅜ
일단,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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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가이드에서 다룰 내용은 크게 격투술의 이해와 간단한 스킬설명, 기본 콤보입니다.
<격투술에 대한 이해>
1. 격투술은 너클을 이용하여 각종 체술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체술 이라는 말인데요, 이는 즉, 근접하여 공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뉴비분들이 하는 말중에 하나가 "격투가는 손맛이 좋긴 한데, 몇대 맞으면 골로가요 ㅜㅜ" 입니다.
좀전에 말했듯이 격투술은 근접하여 공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근접전투의 세부적인 파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격투술의 기본은 근접전투라고 볼 수 있죠.
또한, 무기의 특성상 너클마스터리의 효과와 컴뱃마스터리의 효과를 같이 받기 때문에, 격투술에 입문하실 분들께서는 컴뱃마스터리도 같이 올리는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2. 격투술에서의 주 무기는 너클입니다.
너클은 매우빠른속도 5타무기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는 1타당, 다운게이지의 약 1/5 정도가 상승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점은, 다른 빠른속도, 매우빠른속도 무기와는 다르게, 경직시간이 느린속도 2타무기 와 거의 같습니다. 즉, 몬스터의 경직이 풀리기 전에, 다운게이지가 상당히 하락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지요.
이것을 이용하면 5타무기임에도 더욱 많은 타수로 상대방을 다운시킬 수 있게됩니다.
(주의 : 강한 몹 상대로 따라하지 마시오)
(우리의 무한한 샌드백은 역시나 위습이죠)
본 영상은 너클 평타로 8타째에 다운시키는 영상입니다. 위슾 밑에 다운게이지를 잘 보시면 타수가 반복될 때마다 게이지가 올랐다가, 경직된 시간동안 많은 양이 하락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이론상으로라면 9타까지도 가능해보이지만, 매~~~~~우 아슬아슬하게 경직이 풀리기 직전에 타격해야 하는 수준이라 8타에서 만족하기로 합니다)
3. 격투술의 스킬은 1단계 연속기, 2단계 연속기, 3단계 연속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는, 1단계 연속기를 사용한 이후, 2단계를, 그리고 그 이후에 3단계를 사용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굳이 표현하자면 1->2->3이 가능합니다. 이를 응용하면, 1-2-1-2-3 의 5스킬을 이용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각 스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다루겠습니다.
<간단한 스킬 설명>
1. 1단계 연속기
-대쉬펀치(대펀) : 상대방에게 빠르게 다가가서 선빵(!!)을 날리는 스킬입니다. 즉시발동으로 평캔이 가능합니다.
-차징피스트 : 기를 모아서 마우스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공격을 하는 스킬입니다. 차징시간에 따라 이동거리와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카운터펀치(카펀) : 근접전투와 격투술을 [베테랑]단계까지 올리면 얻는 히든스킬 입니다. 근접전투 [카운터어택]의 격투술버전이며, 다른점으로는 상대방이 다운되지않고 경직되며, 스킬발동 이후에 스태미나 소모가 없고, 2단계 연속기를 사용가능하게 해줍니다.
2. 2단계 연속기
-스크류 어퍼(어퍼) : 상대방에게 강한 공격을 하여 상대방의 방어와 보호를 깎아냅니다. 디펜스 상대의 적에게 사용시, 역경직을 무시합니다.
-섬머솔트킥(섬솔 등 다양한 줄임말) : 상대방에게 3타에 걸친 발차기를 하며, 일정확률로 그로기 상태로 만듭니다. 그로기 상태에 걸린 적은 마법과 연금술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즉시발동으로 평캔이 가능합니다.
3. 3단계 연속기
-드롭킥 : 상대방을 멀리 날려버리며, 날아가는 경로에 있는 모든 적을 다운시키며 데미지를 줍니다. 디펜스 상대의 적에게 사용시, 역경직을 무시합니다.
-파운딩 : 상대방을 멀리 밀쳐낸 후, 그 위에 올라타서 3번에 걸쳐 상대방을 마구 두들겨 팹니다. 즉시발동으로 평캔이 가능하며, 홀딩 판정이 있습니다.
4. 비 연속기 스킬들
-리스토어 : 체내의 기를 조정하여 빠른속도로 생명력과 스태미나를 회복하지만, 일정시간동안 마법이나 연금술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내상을 입는 스킬입니다. 재능경험치를 위한 목적 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백스텝 : 상대방에게서 빠르게 거리를 벌리는스킬입니다. 이 역시 재능경험치를 위한 목적 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기본 콤보>
격투술은 각 연속기를 사용하는 중간중간에 평타를 섞어서 공격이 가능합니다. 이를 앞서 다뤘던 경직시간과의 조합으로 응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콤보가 가능하게 됩니다.
아래 동영상은 개인적으로 자주 쓰는 콤보 1 입니다.
대펀-평-어퍼-평-평-드롭킥(몬스터 다운)-다운어택-차징피스트-섬머솔트킥의 콤보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적에게는 드롭킥 까지만 사용하거나, 드롭킥 대신에 파운딩을 이용하여 공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펀으로 적에게 빠르게 접근한 뒤, 평타 1타로 경직을 주고, 스크류 어퍼로 상대방의 방보를 낮춘 뒤, 강제다운기인 3단계 연속기를 사용하기 전에 2타를 때림으로써 조금이라도 더 데미지를 준 콤보입니다.
아래 동영상은 콤보 1이 쿨일때 사용하는 콤보 2 입니다.
평-차징피스트-평-평-섬머솔트킥-평-평-파운딩 후에 콤보 1과 연계(대펀-평-어퍼-평-평-평-드롭킥-다운어택)한 동영상입니다.
차징피스트는 차징이 될수록 강력하고 먼 거리를 이동하지만, 근접하였을 경우, 높은 데미지를 주기에는 차징시간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반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첫타가 아닌 콤보로 사용할 때에는 매우 짧은 순간만 차징하여 2단계 연속기를 위한 교두보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콤보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굇수분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콤보가 있고, 개인이 개발하여 사용하는 콤보가 있으니, 찾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글이 두서없고, 굉장히 지루한 문체에 동영상 3개만 달랑 걸어놔서 가독성이 떨어졌을 텐데,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다음 격투술 가이드 2는 빠르면 다음주, 늦어도 다다음주 주말 전에 업로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