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 한번 올렸었는데, 장소를 잘못 된 정보를 올려서 삭제했습니다. 베스트 글은 수정이 안되더라구요.. ㅠㅠ
미세 팁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다시 수정해서 올립니다.
** 혹시 더 좋은 팁이나 오류 있으면 댓글 주세요!!!
<11/12 시청 광장 집회 오실 분들을 위한 TIP~>
시청이나 남대문 많이 오시고, 지리를 잘 아시는 분들에게는 하등 도움 안되겠지만, 처음 오시고 잘 모르실 분들을 위해 나름 정리 해 봤습니다.
1. 준비물
- 물, 간단한 간식(당 떨어져요...;; 꼭 준비해오세유ㅠ), 등산 스폰지 1인 방석(현장에서 팔기도 함), 핫팩, 휴지, 물티슈.
☆양초 및 팜플렛 : 미리 준비 해 오시거나 주최측에서 무료로 나눠 줍니다.
11/5일 광화문에서는 무대 뒤가 한가한 편이라서 그런지 무대 뒤,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자리 잡고 나눠 줬었습니다.
이번에도 아마 한가한 곳에서 자리잡고 나눠 줄 것 같아요. 집회 끝나고도 많이 남아 보였어요..
준비 안하고 오신 분들은 가능한 오셔서 받아가세요. 현장에서 파는거 너무 비싸요...ㅠㅠ
세상 편한 따뜻한 옷 : 와서 바닥이고 어디고 철퍼덕 철퍼덕 앉아야 해요.. 그냥 세상 편하고 따뜻한 옷 입으세요.
추운 것도 추운거지만 냉기가 도니까 여러겹 껴 입는게 나은 것 같아요. 그리고 신발!!! 무조건 편한 신발...
아무리 편한 신발 신어도 집에 갈 때 발이 터질거 같습니다.
장갑 : 팜플렛이나 초 계속 들고 있으면 손 많이 시려워요~~
2. 근처 지하철역
목적지는 1,2호선 시청역의 <시청광장>입니다. 시청역으로 오시는게 제일 좋고,
늦어서 시청역이 혼잡 할 것 같은 경우 주변 역에서 걸어 오셔도 그리 멀지 않아요. 멀어봤자 걸어서 10~15분 정도..
A. 1,4호선 서울역 3,4번 출구 : 제가 주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시청까지는 걸어서 10분 정도 입니다.
4번 출구로 나가면 숭례문있는 곳인데 여기는 횡단보도가 좀 애매해요. 3번, 4번 어느 쪽으로 나와서 가셔도 상관없음.
**저녁에 서울역 혼자 오시는 분들은 지하도 이용하지 마시고 지상 횡단보도 이용해서 다니세요~
지하도에 노숙자들 있어서 저녁에는 혼자 다니기 좀 그래요..
** 그리고 집회 끝나고 갈 때에도 혹시 서울역 방향으로 걸어가실 예정이라면 길이 많이 어두우니 주의 하세요~!!
B. 2호선 을지로입구역 : 1-1로 나와 뒤로 빙글~ 돌아 시청역 방향으로 오시면 됩니다.
늦게 오실 때 시청역 보다는 을지로 입구역에서 내려서 걸어 오시는게 나을거에요.
C. 1호선 종각역 : 6번 출구로 나와서 세종대로 사거리(엄청 큰 사거리)에서 시청방향(좌회전)으로 꺾어 내려 오시면 됩니다.
D. 5호선 광화문역 : 5번 출구로 죽 내려오시면 됩니다.
회현역은 근처이긴한데 지리를 잘 모르시는 분들께는 별로... 길이 번잡스러워요 ㅠㅠ
3. 화장실
시청광장 지하 개방화장실 - 개방시간 정시(05:00~01:00) 편의시설 기저귀교환대 2개, 손건조기 4개
시청 화장실은 열악해요. 사람 무지하게 많아서...
주변에 상가 건물들 거의 개방 화장실이라서 이용 가능한 곳들이 있어요.
그런데 주변 눈치를 보면 사람들이 어느 건물로 많이들 들어가세요. 그 분들 따라가면 화장실 나올 겁니다..^^;
4. 주의사항
A. 집회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날도 어두워지고, 분위기도 시끌벅적하니 노숙자분들이 몇몇 오더라구요. 만취 상태이구요.. ㅠㅠ
사람들이 많이 밀집 된 광장 중앙 쪽으로는 안가고, 옆 사이드 쪽에 사람들이 듬성듬성 앉아 있는 곳을 돌아다니며 약간 시비?를 걸기도 해요.
제가 시비거는거 두번 목격했는데요.. 그렇게 위험한 상황으로 번지지는 않았아요.
왜냐하면 주변에 계시는 시민분들이 순식간에 같이 모여서 말려주셨거든요.
그래도 일단은 술 많이 취해 보이고, 딱 봐도 노숙자 느낌인 사람은 그냥 눈도 마주치지 마시고 피하세요.
혹시 괜히 시비를 건다 싶으면 주변분들이 나서서 먼저 도와주시기는 하겠지만, 그런 것도 여의치 않다 하면 사람들 많은 광장으로 자리 피해 버리세요.
사람 많은 곳으로는 따라오지도 못해요..
B. "집회 시위 제대로" 라는 어플을 발견했는데..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겪어보니 진짜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았고, 나도 아무것도 안했는데 이런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할 상황이 될 수도 있겠더라구요.
연구자·변호사, 인권활동가, 프로그래머, 디자이너들이 모여 『집회시위 제대로 앱』을 기획, 개발, 제작하였습니다. 『집회시위 제대로 앱』은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의 자유를 제대로 누리기 위한 정보를 담은 안내서입니다. 법률적 지식이 부족하여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의 권리를 침해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쉽게 작성되었습니다. 『집회시위 제대로 앱』을 각자의 핸드폰에 저장해두고 집회에 가기 전에 읽어본다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특징.
* 최초 초기화 이후,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이용가능
* 집회시위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카테고리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 북마크 및 검색기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