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꽃게철을 맞아 서해에서 불법조업에 나선 중국어선을 나포하던 해양경비안전본부 소속 고속단정을 중국어선이 들이받아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동안 단속과정에서 중국어선이 해경의 고속단정을 들이받으려는 시도는 가끔 있었던 일이지만 이번처럼 고속단정이 침몰된 사고는 처음 벌어진 일이다.
8일 인천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7일 오후 3시경 인천 옹진군 소청도에서 남서쪽으로 30마일 정도 떨어진 서해 배타적경제수역(EEZ)을 침범해 불법조업에 나선 중국어선 40여 척을 발견했다. 이 해역을 감시 중이던 인천해양경비안전서 소속 3000t급 경비함인 3005함에서 즉시 고속단정 2척(1, 2호기)을 내려 단속에 나섰다. 3005함 보다 더 떨어진 해역을 순찰하던 인천해경의 1000t급 경비함에서도 고속단정 2대를 내려 나포작전 지원에 나섰다.
3005함에서 내린 고속단정 2대에는 조모 해상특수기동대장(50·경위)과 기동대원 15명이 나눠 승선했다. 이들 고속단정 2대가 중국어선 40여 척을 모두 단속할 수 없기 때문에 3005함은 중국어선 가운데 단속대상 선박 1척을 지목해 나포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조 대장이 탑승한 고속단정 1호기가 이름을 알 수 없는 단속대상 중국어선 접근한 뒤 1호기를 조종하는 대원 1명을 제외한 7명이 중국어선에 등선해 조타실을 장악하려고 했다. 하지만 그 사이 또 다른 중국 어선이 달려와 1호기를 강하게 들이받아 순식간에 전복되면서 가라앉았다. 1호기에 타고 있던 대원은 주변에 있던 고속단정 2호가 구조했다. 이에 나머지 대원들은 공포탄을 쏘며 중국 어선에 불법 행위를 경고했지만 중국 선원들은 쇠파이프 등과 같은 흉기를 휘두르는 등 집단적 저항이 계속됐다. 해경은 사고를 우려해 철수 명령을 내렸고, 중국어선에 승선한 대원들은 모두 2호기로 옮겨 탄 뒤 3005함으로 돌아왔고 중국어선들은 중국 해역으로 달아났다.
해경은 고속단정을 들이받아 침몰시킨 중국 어선을 찾기 위해 당시 2호기에 타고 있던 대원들이 촬영한 영상자료를 분석하면서 용의선박을 추적하고 있다. 또 바다에 가라앉은 1호기 인양 여부에 대한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
앞서 3005함은 1~9월 중국어선 11척을 나포했다. 인천과 경기, 충남 앞바다의 해상치안을 담당하는 중부해양경비안전본부 산하 4개 경찰서가 운항하는 경비함정 42척 가운데 가장 많은 실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