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가 게시물 쓰고, 삭제하고 하는 행위는 100% 본인권리 맞다는걸 전제로 말씀드립니다.
어떤 커뮤니티건 주류 의견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말입니다.
그 주류 의견에 반하는 소수의견을 내시면 당연히 다수의 공격이 들어옵니다. 맹폭이라고도 하죠.
(과도한 비난이나 비아냥 등은 잘못된 것이 맞다는 전제로 말씀드립니다.)
다수의 전부가 처음부터 폭력적인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커뮤니티 상에서는 소수가 다수를 폭력적으로 만드는 경우도 흔합니다.
소수가 다수와 논쟁하고 설득할 때는 더 논리적이고, 더 빈틈이 없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더 매너적인게 좋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수를 상대하기 위한 싸움에 뛰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소수 의견내시는 분들 중,
1.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여러분은 어찌 생각하세요? 이런 식으로 마치 중립적인 것처럼 글을 쓰시고
2. 본문은 소수의견에 유리한 게시물, 기사 등을 가져와서 다수에게 너희들이 틀린것 아니냐는 늬앙스를 던지고
3. 반박이나 다수가 생각하는 의견을 댓글로 달면 점점 비아냥이나 자기 고집만 주장하다가
4. 글삭튀나 정신승리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수의견도 분명 좋은 의도로 글을 쓰셨겠죠.
그런데 당연히 다수를 상대하기 위해서만큼 논리나 정보가 다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누구나 자존감은 있기에 종종 저런 흐름으로 빠지곤 합니다.
문제는 본인은 한 번 이겠지만...
다수의 입장에서 보면 그런 사람들이 여러명입니다.
처음에는 좋게좋게 이야기하다도, 몇 번 반복되고 나면 '또냐?'하고 욕부터 나가는거죠.
그리고 그런 식으로 분란을 유도하던 십알단 같은 존재가 있었기 때문에, 잘못된 행위임을 알면서도 알바몰이까지 진행되는 것이고요.
결국 그건 커뮤니티 자체 분위기를 망치는 길로 갑니다.
다른 소수의견자를 위해서라도, 가급적 소수의견 글 작성하시고 삭제 좀 자제부탁드립니다.
그게 메갈이건, 더민주 대권 경쟁이건, 시사인이건, 사드이건....뭐든지 말입니다.
정히 지우고 싶으시면 며칠 지난 뒤에 조용히 지우셔도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