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은 좀 자극적으로 잡았는데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살빼기용 전매특허는 없다고 봅니다. 둘 다 해야죠.
운동 초보자, 특히 헬스장 사용 초보자에겐 유산소가 더 쉬울 겁니다.
유산소가 쉬우니까요. 걷고 뛰는 거 초딩 때 마스터 했잖아요. 빠르진 않아도, 나름 최선을 다해 달릴 줄은 압니다.
단지 이것 뿐입니다.
그리고 달려본 분은 아시겠지만,
런닝머신(트레드밀)에서 뛰는 것 보다는 야외 맨땅 달리기가 좋습니다. 직접 해보세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저는 헬스장에서, 웜업으로 트레드밀 뛰고, 근력하고, 유산소 하는 날은 뛰어 나갑니다. 그냥 길에서 달려요.
먼저 살 빼고 근력운동 하시겠다는 분들.
근력운동 같이 시작하세요.
이거 자세 잡혀서 본격적으로 운동하여 체지방감량 효과 보려면 몇 개월 걸립니다.
빠르면 2-3개월.
물론 머신으로 시작하면 쉽겠죠. 하지만 진정한 신체에 이득이 되는 웨이트를 하시려거든 프리웨이트를 해주세요.
몸의 중심인 코어를 강화하고, 무게 중심과 균형 잡는 훈련을 합니다. 당신의 허리와 무릎을 지켜줄 거에요.
먼저 살 빼겠다... 유산소로 빼는 동안 근력운동 자세 배우세요.
같이 시작해야 합니다.
유산소냐 무산소냐?
따지지 말고 합시다. 둘다 건강에 좋아요.
학창시절 체력장에 단거리 장거리 달리기 시험 봤잖아요? 그거 언제든지 뛸 수 있는 정도 마련해 놔요.
좋은 기록은 아닐지라도, 뛰다가 이마 잡고 쓰러지면 안 되잖아요.
기초체력 중의 기초입니다. 심폐 건강에 필요하구요. 웨이트에도 도움 줍니다.
근력운동은 근돼 되기 위한 운동이 아니여요. 그리고 근돼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구요...
자기 체중까지 잡고 3대운동 해도 크게 두터워지는 근육 없어요.
특히 체지방 빠지면, 있다고 믿었던 근육도 배신 때립니다. ㅜㅜ 제가 너무 기대했었나봐요;;
근력운동 하면 관절 노화를 막아주고, 특히 뼈를 튼튼히 해준답니다. 의사가 그랬어요. 믿으세요.
그래도 유산소냐 무산소냐?라고 묻는다면,
일단 해보세요.
웨이트 고수들은 유산소 없이도 체지방 잘 빼요.
근력운동이 재밌는 분들은 무산소로 뺄 수 있고, 유산소가 더 재밌는 분은 유산소로 효과 높일 수 있죠.
정상체중이 되어
근력운동을 중점적으로 하는 분들도 유산소는 일주일에 두어번 해주는 게 좋을 것이고
유산소를 중점적으로 즐기는 분들도 근력운동은 꾸준히 해주셔야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이롭습니다.
근육량이 많을 수록 살이 덜 찌는 건 다 아시죠? 기초대사량도 높이고, 글리코겐을 저장하는 창고도 늘어나니까요.
쉽게 얘기해서, 밥 먹으면, 곧장 지방으로 저장하지 않고 근육 안에 에너지로 저장한다고 생각하면 될 듯.
체지방 감량을 많이 해야하는 과체중의 경우 1:1비율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걸로 약간의 비율 조절하면 될 듯 합니다.
운동 강도는... 최선을 다하는 거죠^^
요즘 인바디가 프린트로 '근육형 비만'이란 걸 찍어주나 봐요.
많은 여성분들이, 저는 근육이 많아서 근력운동하면 안되요... 하시더라구요.
그거 다 뻥 근육이어요.
체지방 빠질 때 다 빠지는 근육량이랍니다. 해보시면 알아요.
근력운동 열심히 하는 분들도 체지방 빼면 말쑥해집니다.
요전에 트레이너 한 분이 자신의 모습을 인증했죠. 운동 엄청 빡세게 하는 트레이너의 모습입니다.
근돼인지 알았는데, 여성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말쑥한 몸매였어요.
저는 이런 몸 한 번 해보는 게 소원이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