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안녕하세요.
예비 비행을 하려고 저장된 비행중 아무거나 선택해서 한반도 상공을 날다가 보니...
저장된 비행이 사실은 제가 엔진 고장 설정을 해놓은 비행이었다는... 반전
그래서 엔진이 꺼진 비행기를 공항까지 착륙시키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평화롭게 하늘을 날고 계신 아시아나 737-400 입니다. 무척이나 평화롭...
지 않네요. 엔진이 꺼지고 놀란 저는 아무생각도 없이 랜딩기어를 내려버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엔진이 꺼져서 속도가 떨어지니 실속 현상이 일어납니다.
기수가 들리고 조종 불능 상태에 빠집니다.
초보 파일럿인 저는 멘붕이..... 오죠... 쨍그랑
아옿 쪽팔리네요. 참고로 여긴 40.000ft 상공입니다.
참고로 피트는 대략 0.3미터입니다. 4만 피트면... 1만 2000미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래는 이렇게 높이 안올라가는데 예비 비행 때 무슨 생각이었는지 높이 올라가고 싶어서... 헤헤
조종실의 모습입니다. 아직 연료는 많지만 엔진 고장 설정이라 초록색 동글뱅이 친구들(연료계기) 위에 연료 없음 경고 메시지가 떴네요.
비상착륙이기 때문에 오토 브레이크를 MAX로 설정해줍니다.
물론 비상상황이기 때문에 오토 파일럿(자동 조종)을 끄고 수동 조종으로 들어갑니다.
으아아앙 ㅜㅜㅜㅜ 어떡해요 ㅜㅜㅜ 계기를 보시면 비행기가 곤두박질 치고 있는 게 보이실겁니다.
또 랜딩기어 내렸어요 ㅜㅜ 속도는 156노트밖에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737의 대략적인 착륙 직전 속도는 140노트 정도 됩니다.
그러니깐 착륙 직전 속도 비슷하게 날고 있다는거죠. 흐해헿ㅎ 망했어
아름다운 비행기의 모습...이 아니고 잘 보시면 왼쪽에 보이는 푸르딩딩한 쪼끄만 놈이 배에요.
그말은 즉 비행기가 90도 기울었다는거죠 훗
이제 좀 진정 된거 같네요. 4만 2000피트 입니다.
위성에서 보이는 제 위치 입니다. 노란색이 지금 제가 빙빙 돌면서 하강하는 위치인거죠
현제 제 위치가 빨간색 동글뱅이입니다.
파란색 동글뱅이를 보시면 공항이 보이죠. 네 저기 떨어질 착륙할 거에요 ㅎㅎ
껄껄 또 이러네요. 이번에는 오른쪽으로 90도 누웠습니다.
승객 여러분께서는 지금 여행 패키지에 추가된 롤러 코스터 체험을 하고 계십니다 껄껄
......은 개소리죠. 이정도면 객실이 사람 반 토사물 반일거에요 ㅎㅎㅎㅎㅎ
죄송...ㅎㅎ
으아아앙아아앙앙 ㅠㅠㅠㅠ 아찔하당 ㅜㅠㅠ
어디로 가야 하오 ㅜㅜ
이대로 산에 꼬라박을 추락할 기세네요.
하지만 737 조종경력 30...시간 차 노련한 파일럿이 있잖아요!
....는 뒤집힘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승객 여러분.. ㅠㅠㅠㅠ 살아 계십니까
하.. 조종간을 벌집 쑤시듯이 움직이고 나서야 좀 진정 된듯 합니다.
엔진이 둘다 나간 상황이니 속도가 부족해요.
가끔 조종 불능 상태에 빠지는데 그 때에 비행기가 홱! 하고 뒤집히는겁니다 ㅎㅎ..
마치 개가 복종하듯이 배를 보여주죠...
하 저 멀리 공항이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관제탑 허가를 받기도 귀찮네요( * 주의! 절때 따라하지 마시오)
저번에 누군가가 관제를 무시 하면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셨는데...
관제사가 원격으로 연결된 기폭장치를 눌러 뱅기를 공중폭파시킵니다.
는 농담이구요. IFR비행(계기비행) 중이었다면 비행을 취소시켜버립니다.
그래서 관제는 꼭 따라야합니다.
후 약 4200피트에서 하강중입니다.
엔진이 꺼져도 이렇게 날 수 는 있어요.
예전에도 실제로 어떤 여객기 하나가 엔진 고장으로 글라이더 처럼 착륙에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제 랜딩기어 다운, 착륙을 준비해 줍니다.
저번 비행과는 달리 비상상황이기 때문에 *ILS착륙이 아닌 100%수동착륙으로 착륙하겠습니다.
* ILS 착륙 : 글라이드 슬로프 (고도 조정)와 로컬라이져 (활주로와 자동 정렬) 시스템을 이용해서 착륙하는걸 말합니다.
좀 높아요. 어떡하지?
뭐 급하강 해야죠... 퓨
관제탑에서 보이는 비행기의 모습입니다.
분명 아까 공중분해 될뻔 했는데 생각보다 멀쩡하군요.
*파이널 어프로치입니다. 랜딩기어 다운 확인했구요.
*파이널 어프로치 : 음 말그대로 마지막 접근입니다. 활주로 접근의 최종단계죠.
수동 착륙은 언제나 힘드네요. *TDZ 한참 지날 생각인가 봅니다. ㅠㅠ
*(터치다운존- 활주로 정면에 보이는 흰색 직사각형 2개. 여기가 정상적인 착륙지점입니다.)
한참 지날 생각인가 봅니다. ㅠㅠ
터치 다운 직전에 *플레어를 해줍니다.
*플레어 (터치다운 직전에 기수를 살짝 들어주는 걸 말합니다. 모든 비행기가 착륙 시 플레어를 해줍니다. ㅎㅎ 랜딩기어에 가해지는
압력을 뒷바퀴로 분산시켜 주는거죠.)
터..터치다운으로...가버렷!!!!!!!!!!!
하.. 오늘도 저희 아시아나 항공을 이용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 항공기는 도착공항..(음?)까지 안전하게 착륙했습니다.(..따..딱히)
후. 다행입니다. 저같은 야매 조종사가 비행기를 바다 한복판에 꼬라박지 않은것만해도 다행이죠. 훗
(개소립니다. 양해해주세요)
왠지 번외 같지 않은 번외편 -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비행일지 - 한반도 상공에서 멈춰버린 엔진 편을 마치겠습니다.
따..딱히 너네 보라고 찍은건..아니니깐..! 흐..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