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가 제시하는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인간경영 리더십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 우호적인 사람이 되라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라.
2단계: 열렬한 협력을 얻어내라
타인과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능력을 키워라
3단계: 리더가 되라
갈들을 해소하고 실수하는 사람을 자산으로 만드는 능력을 배양하라
4단계: 감동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되라.
비전을 고유하고 열정을 불어 넣은 능력을 키워라.
제 1부 -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원칙
1.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원칙1 -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말라 (Don’t criticize, condemn or complain.)
2. 칭찬은 무쇠도 녹인다
이세상에서 누군가에게 어떤 일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단 한 가지 방법밖에는 없다. 그것은 스스로 그 일을 원하도록 하는 것이다.
나는 이 길을 단 한번만 지나갈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할 수 있거나 친절을 베풀 수 있다면 지금 바로 행하겠다. 이 길을 다시는 지나가지 못할 것이기에 지체하거나 게을리 하지 않겠다.
내가 만난 모든 사람들은 어떤 면에서 나보다 우수한 사람들이며, 그 점에서 나는 누구에게나 배운다.
원칙2 _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Give honest, sincere appreciation)
3. 상대방의 입방에서 사물을 보라
다른 사람의 마음에 열렬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이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를 얻을 수 있고, 그렇지 목한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걷는다.
원칙 3 – 다른 사람들이 열렬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제 2부 -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어느 곳에서나 환영 받는 방법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을 사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도 해를 끼치게 된다. 인간의 모든 실패는 바로 이런 유형의 인물에서 비롯된다.”
우리 모두는 공장 노농자 이든 사무원이든 혹은 왕관을 쓴 임금이든 자신을 존경하는 사람을 좋아하게 마련이다.
친구를 사귀고 싶으면 생기 있고 열정적인 태도로 사람들을 맞이하라. 전화를 받을 때에도 이와 똑 같은 마음으로 하라. 전화를 걸어 매우 기쁘다는 투로 “여보세요” 하고 말해보라
모든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이면 친구를 사귈 뿐만 아니라, 그를 회사의 훌륭한 단골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다.
원칙 1 –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Become genuinely interested in other people)
2. 첫인상을 좋게 하는 간단한 방법
말보다 행동이 더 설득력 갖는다. 미소는 “나는 당신을 좋아해요. 당신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뵙게 되어 반갑니다”하고 말하는 것과 같다
“미소를 지을 줄 아는 사람은 경영이나 가르치는 일이나 세일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아이를 더욱 행복하게 기를 수 있다. 찡그린 얼굴보다 미소 띤 얼굴이 더 큰 의미가 있다. 따라서 벌을 주는 것보다는 격려해 주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다.”
전화로 이야기할 때 미소를 지으라고 권하고 있다. 당신의 ‘미소’가 목소리를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이다.
미소는 날마다 돈을 많이 벌 수 있도록 해준다.
유쾌한 상태가 아니더라도 기분을 유쾌하게 만드는 최상의 방법은 유쾌한 마음을 갖고 이미 유쾌해진 것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다.
“세상에 좋고 나쁜 것이 없다. 다만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 – 셰익스피어
“웃지 않는 사람은 장사를 해서는 안 된다.” – 중국 속담
l 크리스마스에 보내는 미소의 가치
[ 미소는 아무런 대가를 치르지 않고서도 많은 것을 이루어 냅니다.
[ 미소는 받는 사람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주지만, 주는 사람의 마음을 가난하게 만들기는 않습니다. 미소는 순간적으로 일어나지만, 미소에 대한 기억은 때때로 영원히 지속됩니다.
[ 미소 없이 살아갈 수 있을 만큼 부자인 사람은 없고, 그 혜택을 누리지 못할 만큼 가난한 사람도 없습니다.
[ 미소는 가정의 행복을 만들어 내며 사업에서는 호의를 베풀게 하고, 우정의 표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미소는 지친 사람에게는 안식이며 절망에 빠진 사람에게는 햇빛이고, 슬픈 사람에게는 태양이며, 또한 모든 문제에 대한 자연의 묘약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소는 살 수도 없고 구걸할 수도 없으며, 빌리거나 훔칠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소는 누구에게 주기 전에는 아무 쓸모가 없기 때문입니다.
[ 그러므로 크리스마스 쇼핑의 막바지 혼잡 때문에 저희 판매원들 중 누군가가 너무 지친 나머지 미소를 보내 드리지 못하게 되면, 그들에게 당신의 미소를 보내주시지 않으시겠습니까?
[ 왜냐하면 너무나 많은 미소를 준 나머지 더 이상 줄 수 있는 미소가 없는 이들이야 말로 누구보다도 더 미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원칙 2 – 미소를 지어라 (Smile)
3. 상대방의 이름을 잘 기억하라
종업원에서부터 최고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이름의 힘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다루는데 있어 마술적인 힘을 갖는다.
원칙 3 – 당사자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 Remember that a person’s name is to that person the sweetest and most important sound in any language.
4.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쉬운 방법
자신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려면 먼저 남에 대한 흥미를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대답하기 좋아하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들 자신과 그들의 업적에 관해 이야기 하도록 그들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원칙 4 –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 Be a good listener. Encourage others to talk about themselves.
5.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
한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지름길은 그 사람이 가장 흥미를 느끼고 있는 일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원칙 5 –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 Talk in terms of the other person’s interests.
6. 사람들이 나를 즉시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항상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인간 본성의 가장 끈질긴 욕망은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면 남을 대접하라.”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라. 그러면 그들은 몇 시간이고 귀를 기울일 것이다.”
원칙 6 –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 Make the other person feel important and do it sincerely.
제 3부 -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을 피하라
방울뱀이나 지진을 피하는 것처럼 토론을 피하도록 하라.
십중팔구 논쟁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의견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것을 더욱 확실하게 믿게 되는 것으로 끝나는 법이다.
당신은 논쟁에서 이길 수 없다. 왜냐하면 논쟁에서 지면 지는 것이고, 이긴다고 해도 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의사와는 반대로 설득 당한 사람은 그래도 자기 의견을 굳게 지킨다.”
“미움은 결코 미움으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없어진다.” – 부처 – 라고 말한 것처럼 오해도 결코 논쟁으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재치나 수완, 화해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마음에 의해서 없어진다.
[논쟁을 벌이지 않는 방법]
①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기꺼이 환영하라. – 당신이 심각한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자신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을 지도 모른다.
② -맨 처음에 본능적으로 떠오르는 느낌을 믿지 말라. – 의견의 차이기 생기는 상황 속에서 우리가 제일 먼저 자연적으로 취하는 반응은 자신을 변호하려는 태도이다. 이것을 조심하라. 침묵을 지키면서 당신의 첫 반응을 조심해야 한다. 그것 때문에 최선이 아닌 최악의 사태로 몰릴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③ -감정을 조절하라 – 무엇이 어떤 사람을 화나게 하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④ -먼저 귀를 기울여라 – 상대방이 말할 기회를 주어라. 의견의 일치되는 부분을 찾아 상대방의 말을 다 들어본 다음 그 사람에게 동의할 수 있는 부분들을 생각하라.
⑤ -실수를 인정하고 시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도록 하라
⑥ -상대방의 생각을 다시 한번 심사숙고 하여 신중히 연구 검토하겠다는 약속을 하라 – 상대방이 옮을지도 모른다.
⑦ -상대방이 관심을 가져주는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라. – 반대한 만큼 관심도 많다는 것이다. 적을 친구로 만들 기회다.
⑧ -문제를 철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해 당신의 행동을 뒤로 미뤄라.
⑨ 두 사람 모두다 고함을 지르면 싸움이다. 상대가 고함을 지른다면, 잠자코 듣고 있어라.
원칙 1 –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 The only to get the best of an argument is avoid it.
2.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 그런 상황을 피하는 방법
사람을 가르칠 때는 가르치지 않는 것처럼 하면서 가르치고, 새로운 사실을 제안할 때는 마치 그 사람이 잊어 버렸던 것을 우연히 다시 생각하게 된 것처럼 제안하라.
우리는 남을 가르칠 수은 없고 단지 그가 스스로 발견하도록 도와 줄 수 있을 뿐이다 – 갈릴레오
내가 아는 것은 오직 한가지.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제가 틀렸을 지도 모릅니다. 종종 그러니까요. 이 문제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겠습니다.”라는 말속에 마력이 있다.
‘저희 대리점에서 많은 실수를 하고 있어서 저는 종종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저희가 선생님께 실수를 범한 것 같은데 그걸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상대방에게 그가 틀렸다는 말을 삼가는 지혜를 발휘하여 호의를 베풀어라.
“속히 너희 적과 화해 하라” – 예수
고객이나 배우자, 또는 적들과 논쟁을 하지 말라. 그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말도 하지 말고 그들을 화나게도 하지 말라
원칙 2 –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고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 Show respect for the other person’s opinions. Never say “You’re wrong.”
3. 잘못했으면 솔직히 인정하라
- 내가 쓴 글을 욕하는 리플을 받았을 때.
그 대목에 관해 곰곰이 생각해 보니 저 자신도 모두 다 만족스럽지는 못하더군요, 어제 쓴 글이라 해도 오늘 다시 읽어보면 마음에 다 들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당신의 의견을 알게 되어 저는 정말 기뻤습니다. 다음에 이 근처에 오실 일이 있을 때 방문해 주시면 이 점에 대해 우리 함께 철저하게 검토해 보기로 합시다. 서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힘찬 악수를 보내는 바입니다.
“싸움을 해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러나 양보한다면 기대한 것 이상을 얻을 수 있다.”
원칙 3 – 잘못을 저질렀으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 If you are wrong, admit it quickly and emphatically.
4. 꿀 한 방울이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를 잡는다
[분노에 찬 대중을 설득하는 법]
여기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이 자랑스럽다 / 여러분의 가정을 방문하여 많은 가족을 만나 보았고 / 우리가 여기서 만난 것은 낯선 사람들로서가 아닌 친구로서 / 우호의 정신과 공동의 이익 / 제가 여기에 있게 된 것도 다 여러분의 덕택 / 오늘은 제 생애에 있어서 특별한 날 입니다.
사람들을 강제로 윽박지른다고 해서 그들의 의견이 당신이나 나의 것과 똑같아지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진심으로 친절하고 다정하게 대하면 그들의 생각이 바뀔 확률은 더 높다.
“한 통의 쓸개즙보다 한 방울의 꿀이 더 많은 파리를 잡을 수 있다”는 말은 만고의 진리이다. 그러므로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누군가를 자기편으로 만들고 싶으면, 우선 그 사람에게 당신이 그이 진정한 친구임을 확신시켜 주도록 하라. 이것이야 말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한 방울의 꿀이며 상대의 이성에 호소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 링컨
원칙 4 –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 Begin in a friendly way.
5. 소크라테스의 비결을 활용하라
사람들과 이야기 할 때 그들과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먼저 논의하지 말라. 동의는 것에 대해서 말을 시작하고 계속 그것을 강조하라. 가능하다면 나와 상대방이 같은 목표를 향해가고 있으며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목적이 아니라 방법이라는 점을 계속 강조하라.
상대방으로 하여금 처음부터 “네, 네”라고 말하게 하고 “아니오” 라는 말을 가능한 한 하지 않도록 하라.
일단 “아니오” 라고 말해버리면 자존심 때문에 그 말을 계속 고집할 수밖에 없다.
“살며시 걷는 사람이 멀리 간다.”
원칙 5 –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 라고 대답하게 하라 – Get the other person saying “yes, yes” immediately.
6. 불만을 해소하는 안전밸브
상대를 설득하려고 자시만 수다스럽게 떠드는 사람이 많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만들어라. 그들의 일이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그들이 더 많이 안다. 그러니 질문을 하라. 그들에게 몇 마디라도 말 하도록 하라.
“만일 당신이 적을 원한다면 친구를 능가하라. 그러나 친구를 원한다면, 그가 당신을 능가할 수 있도록 해 주어라”
(자신의 중요감 : 열등감, 질투심)
원칙 6 –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 Let the other person do a great deal of talking.
7. 상대방의 협력을 얻어내는 방법
타인에 의해 강요된 의견보다 스스로 생각해낸 의견을 우리는 더 신뢰한다.
강요하기 보다는 제안을 해서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론을 내리게 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강과 바다가 온갖 시냇물의 왕이 될 수 있는 것은 자기를 잘 낮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능히 온갖 시냇물의 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하므로 백성의 위에 서려고 하는 이는 반드시 말로써 자기를 낮추고, 백성의 앞에 서려는 자는 반드시 그 몸을 뒤로 할 것이다.
그러하므로 성스러운 사람은 위에 처해 있어도 아랫 백성이 무겁다 아니하고, 앞에 처해 있어도 뒷 백성이 해롭다 아니한다.” – <도덕경> 제 66장
원칙 7 –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 Let the other person feel that the idea is his or hers.
8. 기적을 일으키는 방법
다른 사람의 생각이 전부 틀릴지도 모른다는 점을 기억하라.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을 비난하지 말라. 바보는 그렇게 할 수 있다.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현명하고 끈기 있고 특별한 사람들만이 그런 노력을 하는 법이다.
어떤 사람이 자기 방식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에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먼저 알아보라. 그러면 그의 행동, 아니 어쩌면 그의 인간성까지도 이해할 수 있는 열쇠를 얻게 될 것이다.
“원인에 관심을 가지면 결과에도 동정심을 갖게 되는 법이다”
“잠시 동안 가만히 앉아서 자신의 문제를 대할 때 갖는 강렬한 관심도와 다른 사람들에게 갖는 하찮은 관심도를 서로 비교해 보십시오.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도 나와 똑같이 생각한다는 점을 깨닫기 바랍니다. 인간관계의 성공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그를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대화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내 것인 양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 협력을 얻을 수 있다. 대화를 시작할 때, 따뜻한 태도로 먼저 목적이나 방향을 제시하고 그가 듣고 싶어 할 말을 바탕으로 말을 조절하면서 상대의 의견을 너그러이 수용한다면, 그도 우리의 생각을 받아들일 마음이 생기는 법이다.” – [사람을 사귀는 비결]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항상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것을 배운다면, 이 책은 당신 생애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줄 것이다
원칙 8 –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 Try honestly to see things from the other person’s point of view
9.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
논쟁이나 적대적인 감정을 소멸시키고 선의를 갖게 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우리 말을 주의 깊게 듣게 하고 싶지 않은가? 그 비결에 해당하는 말을 소개하겠다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이 지당합니다. 제가 당신이었더라도 역시 그렇게 생각했을 테니까요.”
다른 사람으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길 바란다면 즉시 실행하라.
원칙 9 –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 Be sympathetic with the other person’s ideas and desires.
10.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호소법
원칙 10 –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 Appeal to the nobler motives
11.쇼맨십을 발휘하라
오늘 날은 극적인 효과가 필요한 때이다. 단순히 사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원칙 11 –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 Dramatize your ideas
12.모든 방법이 소용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
경쟁심을 자극하는 방법. 돈벌이에 급급한 경쟁이 아니라 남보다 뛰어나려는 욕구에 호소하는 방법.
남보다 뛰어나려는 욕구! 도전! 용감히 맞서서 도전하라! 이것이 발전하고자 하는 소망을 가진 사람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절대적인 방법인 것이다.
“모든 이들이 두려워 해도 용감한 자는 이를 떨쳐버리고 전진하여 설령 죽게 되더라도 언제나 승리를 거두게 되느니라” – 고대 그리스의 왕의 호위병들의 모토
“월급만으로 사람이 모이고 인재가 확보되는 것이 아니다. 일 자체가 그렇게 한다”
일이 신나고 재미있으면 그 일에 대해 기대가 되고 더 잘해 보려는 동기도 생기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이 모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일 자체이며 자기표현의 기회이다. 자기의 값어치를 증명하고, 남보다 뛰어나고 싶고, 이기려고 하는 기회를 좋아한다. 도보 경주나 돼기묶기 대회, 파이먹기 대회가 열리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뛰어나고자 하는 욕구, 자기 중요감을 얻고 싶은 욕구인 것이다.
원칙 12 –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 Throw down a challenge
제 4 부 -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우리는 칭찬을 받은 뒤라면 약간의 잔소리를 들어도 그다지 기분 나빠 하지 않는다
칭찬으로 시작하는 것은 마취제를 써서 마취를 한 후 일을 시작하는 치과의사와 같다. 환자는 이를 뽑히지만 마취제가 아픔을 억제해 주고 있는 것이다. 지도자는 그런 방법으로 사람을 다루어야 한다.
원칙 1 –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 Begin with praise and honest appreciation.
2. 미움을 사지 않고 비평하는 방법
다른 사람의 실수를 바로잡아 주는데 진정으로 효과적인 방법은 잘 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는데 있는 것이다.
원칙 2 –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 Call attention to people’s mistakes indirectly.
3. 자신의 실수를 먼저 이야기 하라
야단치는 쪽이 먼저, 자기 또한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겸손하게 인정하면서 실수를 지적해 주면 별로 듣는데 거북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칭찬해 주는 몇 마디 말이 거만하고 모멸감을 느낀 황제를 다시 없이 다정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었다면, 겸손과 칭찬이 우리 생활에서 어떤 결과를 빚어 낼지 다시 한번 상상해 보라. 적적히 사용한다면 인간관계에 기적을 만들 것이다.
원칙 3 –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 Talk about your own mistakes before criticizing the other person.
4. 아무도 명령 받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원칙 4 –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 Ask questions instead of giving direct order.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누구에게도 그 자신을 과소평가하도록 만드는 말이나 행동을 할 권리가 내게는 없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아니라 그가 그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이다. 사람의 존엄성에 상처를 주는 것이야 말로 죄악이다.” – 생떽뻬르쥐
원칙 5 –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 Let the other person save face
6.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법
“칭찬은 인간의 정신에 비치는 따뜻한 햇빛과도 같아서 우리는 칭찬 없이는 자랄 수도 꽃을 피울 수도 없다. 그런데도 우리들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걸핏하면 비난이란 찬바람을 퍼붓기 일쑤고, 웬일인지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칭찬이라는 따뜻한 햇볕을 주는데 인색하다.”
지나온 삶을 돌이켜 보면 몇 바디 칭찬이 나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당신의 인생에는 이런 일이 없었는가? 역사는 칭찬으로 해서 발생한 수많은 마술 같은 일들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가능성에 비하면 우리는 반만 깨어 있다. 절반밖에 깨어 있지 않다. 우리의 육체적.정신적 능력의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넓은 의미로 이 말을 해석하면 인간은 자신의 능력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살고 있다. 인간은 무한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데 습관적으로 이 능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 심리학자 월리엄 제임스
원칙 6 –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 Praise the slight improvement and praise every improvement. Be “hearty in your approbation and lavish in your praise.”
7. 개에게도 좋은 이름을 지어주어라
“보통 사람에게 대개, 당신이 그의 존경을 받고 있고 또 당신이 그의 능력을 존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쉽게 이끌어 갈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만일 어떤 사람의 특정한 일면을 개선시키고자 한다면 바로 그 특정한 일면이 그 사람의 장점인 것처럼 이야기 하라는 것이다.
“만일 그대가 지닌 장점이 없다면 장점을 가진 것처럼 생각하라.” – 세익스피어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에게도 계발시켜 주고 싶은 장점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것에 대해 자주 말해라. 그들에게 좋은 평판을 생각하게 해주어라. 그렇게 되면 그들은 당신을 실망 시키지 않으려고 온갖 노력을 다 할 것이다.
“넌 타고난 리더야”
원칙 7 –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 Give the other person a fine reputation to live up to.
8. 실수는 고치기 쉽다
원칙 8 – 격려해 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 – Use encouragement. Make the fault seem easy to correct.
9. 즐거운 마음으로 협력하게 만들어라
훌륭한 지도자는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를 바꿀 필요를 느꼈을 때 다음과 같은 지도 지침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
① 성실해야 한다.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은 어떤 경우에도 약속하지 말라. 자신에 대한 이익은 잊어 버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익에 대해 집중하라.
②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 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③ 동정적이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진심으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자신에게 물어보라.
④ 자신의 제의하는 일을 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 돌아가는가를 생각하라.
⑤ 그러한 이익을 다른 사람의 소망과 일치시키도록 하라.
⑥ 요구를 할 때는 그 일을 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이익이 돌아간다는 것을 암시하는 식의 방법을 취해서 하라.
원칙 9 –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 Make the other person happy about doing the thing you sugg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