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조립 동영상 이번 편은 하스웰 조립이라는 타이틀로 가장 최신 CPU계열과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부품들 잘나가는 부품들고 선정해서 조립을 해 봤습니다. CPU는 i5-4670K를 선택했으며 메인보드로는 Asrock Fatal1ty H87 Performance를 선택했습니다. 너무 고가의 조립재원이 아니라 실제로 많이 조립될만한 부품을 선택해서 이번에 컴퓨터 조립 동영상을 만든것이므로 의미가 큽니다. 실제로 보고 그대로 따라하셔서 조립할 수 있으니까요. 조립하면서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은 자세히 당겨 찍어서 사용자가 실수하지 않도록 찍어봤습니다.
이 컴퓨터 조립 동영상을 보면 컴퓨터 조립에 대해서 아주 약간만의 지식만 있을 경우 (조립을 해볼까? 라는 마음가짐이 있는분)에는 누구나 조립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했습니다. 동영상을 여러번 보고 머리속에 넣어두시면 다른 재원으로 조립할 때에도 어렵지 않게 조립이 가능할 것입니다.
컴퓨터 조립 전 부품 설명
조립 동영상 강좌에 쓰일 부품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 많긴 하네요. 조립 동영상을 본격적으로 보기 전에 어떤 부품으로 조립을 할것인지 사전지식을 쌓는 부분 입니다. 아래에서는 실제로 조립하는 방법을 보게 됩니다.
i5-4670K CPU 입니다. K버전을 선택하는 분도 있을테고 아닌분도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K버전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램은 지스킬램을 선택했습니다. 램은 최근에는 대부분 DDR3 입니다. 램은 클럭이 높을 수 록 속도가 빠릅니다.
메인보드는 Asrock B85M-HDS , Asrock Z87 Extreme4 , FATAL1TY H87 PERFORMANCE (애즈윈)을 준비해봤습니다. 3개의 메인보드 모두 잘 나가는 모델들입니다. B85M-HDS는 지금 들어오면 바로 나간다고 할정도로 인기가 많은 모델 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시스템을 맞추려는 분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Asrock Z87 Extreme4는 오버클러킹 등을 고려해둔 분들이나 좀 더 고사양의 시스템을 맞추려는 분들이 선택 합니다.
FATAL1TY H87 PERFORMANCE (애즈윈)를 이번 동영상 강좌에서는 쓰도록 하겠습니다.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상당히 좋은 메인보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H87은 원래 오버클러킹이 되지 않으나, Asrock에서는 오버클러킹이 가능하게 해놓았습니다. 이부분은 추후에 따로 글을 써보도록 하죠.
SSD 와 HDD 입니다. SSD는 최근 플렉스터, 삼성, 인텔이 잘 나갑니다. 가격이 너무 저렴한 일부 SSD는 권하진 않습니다. SSD는 가격이 너무 낮다고 고른 뒤 데이터가 만약 날라가거나 하는 일이 벌어지면 그게 더 큰 문제이기 때문이죠. 그런 이유로 플렉스터, 삼성, 인텔이 무난합니다. 하드디스크는 WD, 씨게이트가 선택이 많이 되며, 용량은 1TB-2TB를 최근 많이 선택 합니다.
SSD와 HDD 조합으로 갈 때에는 빠른 SSD (운영체제용)과 느리더라도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 조합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마우스는 Stormx M3를 선택해봤습니다.
키보드는 원하시는것을 써도 됩니다. 저는 제닉스 기계식 키보드를 쓰고 있어서 이것으로 조립을 마쳐보도록 하죠.
사진으로만 설명드리니 어떤것인지 잘 모르실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각 부품들에 대한 설명 그리고 어떤 제품들로 조립이 가능한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립 전에 한가지 알아두세요.
조립이 번거롭고 힘들어서 그냥 바로 조립된 부품을 받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가격에 맞는 견적을 누가 뽑아주면 좋겠다 싶을 때가 있죠. 이럴때 위 까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기평을 보면 조립된 상태로 배송시 뽁뽁이를 던져도 안고장날 정도로 두껍게 감싸주어서 포장비가 배송비 만큼 나올정도라고 구매하신분들 칭찬이 많네요. 그리고 어떤 게임용 얼마의 가격에 견적을 요청하면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도 해 줍니다.
컴퓨터 조립 첫단계 누드 테스트
컴퓨터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바로 케이스에 메인보드를 장착하는 방법도 있지만, 부팅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치만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누드테스트를 한 뒤 조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누드테스트를 반드시 하는것을 권합니다. 이유는 부팅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치만으로 부팅 후 부팅이 안될 경우 문제의 요인을 빨리 찾아낼 수 있고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드테스트에 필요한 장치는 파워서플라이, 메인보드, CPU, 램, 모니터 입니다. 이것만 있으면 하스웰 시스템은 부팅은 가능 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 하드디스크등의 연결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컴퓨터 조립의 가장 첫번째 단계인 누드테스트를 하는 방법을 위 동영상을 통해서 살펴봅니다. 부팅에 필요한 최소 장치인 파워서플라이, 메인보드, CPU, 램, 모니터만 이용하여 부팅을 시도 합니다. 만약 이 테스트가 성공하면 장치에 문제가 없는것이므로 다음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초보자분들을 대상으로 만든 동영상이므로 이 동영상부터 아래 동영상까지 차례대로 보면 누구나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에 이번에는 메인보드를 장착합니다. 그런데 누드테스트에서 메인보드에 CPU , 램을 모두 장착해둔 상태이므로 그냥 끼우기만 하면 됩니다. 메인보드를 장착시 주의해야할 점이라면 케이스 팬 전원선과 걸리지 않도록 해야하며, 메인보드 프런트 단자와 케이스의 전면 단자를 연결시켜주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메뉴얼을 보고 장착하면 되는데 그부분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ODD는 DVD-RW, DVD-ROM 등을 말하는데 이 장치를 연결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연결하는 방법은 SSD나 HDD를 연결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꼭 연결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으나, 그렇다고 처음 운영체제 설치 시 씨디로 설치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장치이기도 하므로 연결하는 방법을 배워둡시다.
그전에 만들어둔 영상이지만, 컴퓨터 선정리하는 방법을 간략하게나마 설명하는 동영상 입니다. 선정리에는 사실 법칙같은게 있는것은 아닙니다. 자주 사용될 선은 밖으로 빼놓고 사용하지 않는 선은 잘 정리하여 공기 유동에 방해를 주지 않도록 정리하는게 잘 정리하는것입니다. 물론 이부분이 어렵다면 생략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선이 팬등에 껴서 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으므로 이부분은 걸리는 부분이 없는지 잘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윈도우8.1에 대한 프리뷰 영상 입니다. 윈도우8 사용자는 윈도우8.1 로 비용없이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빠른컴퓨터이든지, 느린 컴퓨터이든지 윈도우8을 권합니다. 윈도우8이 더 가볍고 빠르기 때문이죠. 저 역시도 메인 컴퓨터와 노트북 모두 윈도우8만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