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간히 출처없이 짤 가져오시는 모습이 보이던데, 지적하면 반대먹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여러분이 보고계시는 최애캐의 이쁜 짤들. 전부 누군가가 한땀한땀 열심히 그린겁니다. 그냥 뿅 하고 나오는게 아니에요.
다들 자기 좋아하는 캐릭터 한 번쯤은 노트에 따라 그려본적 있으시죠.
그거 하나 그리는데도 시간 꽤 걸립니다.
그거 한 장 그려서 스캔하고 다시 컴퓨터로 선 따고 색 올리고 채색하는거 생각보다 시간 엄청 듭니다.
왜 보통 깔끔한 일러스트체 그림들. 저런거 걍 컴퓨터로 그리니까 쉽지 않나-할 수 있는데
그거 전부 걍 노가다에요. 스케치 선 깔끔하게 따는거부터해서 밑색 올릴때도 밑색 깔고 민틈 생기는 부분 전부 메꿔야되고. 채색이 쉬운 것도 아니고.
몇 시간은 껌이고 정말 고퀄로 파면 며칠은 껌으로 잡아먹어요.
http://iradukai.com/
일러스트들 작업 과정 보여주는 사이트에요. 보시면 걍 잘그렸다고 넘기던 그림 하나에 시간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짐작 가능하실듯합니다.
그래서 더욱, 쉽게 퍼가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자기 하드에 그림 쌓아두는건 뭐라하지 않아요. 저도 하드에 픽시브에서 모은 짤로 산을 쌓아요.
그리고 이쁜 그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도 이해합니다.
그래도 원작자의 허락을 받고 퍼오시면 안되나 부탁드려봅니다.
블로그에서 퍼온 짤이라서, 자기 하드에 이미지만 있어서 원본이 어디서 왔는지 모르시겠다구요?
이미지 검색해서 원본을 찾아보세요. 픽시브나 데비안아트, 트위터에 원본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작자가 외국인이라 허락받기 힘들다구요?
우리에겐 구글 번역기가 있잖아요? 원작가분들도 그정돈 알아서 해석하고 답변 남겨주십니다.
이정도가 귀찮으시면 그냥 올리지 마세요.
그정도 가치는 있는 물건이거든요 짤 한장이라는게.
저도 가끔 이쁜 그림 올리고 싶어요. 그냥 하드에서 하나 올리는거 어렵지 않다는 거 알면서도 안올립니다.
저도 귀찮거든요 (..)
제가 그림 불펌하는게 원작자한테는 무례한 짓이니까요.
심지어 픽시브는 아예 한국어로 써놨습니다.
"본 사이트에 업로드한 이미지 등의 정보를 해당 저작자(창작자)의 동의 없이 전재하는 행위"를 금지한다구요.
엄밀히 말하면 그냥 짤 퍼가는 것도 범죄에요.
자기 그림 널리 퍼지는데 나쁠게 뭐가 있냐는 생각도 드실텐데,
널리 퍼지는 거 좋죠. 근데 원작가가 자기 작품이 어디까지 퍼졌는지 모르고, 자기 그림이 수습할 수 없이 퍼져가는걸 보게됩니다.
그 그림이 누가 그렸는지도 모르는 채로 걍 퍼지기만 하는게 좋을까요.
더욱이 자기들끼리 즐기려고 한 연성인데 퍼가서 불특정다수에게 노출 시키는 것 특히 삼가주세요.
특히 여성향의 경우 외부 사람한테 보여주려고 한 연성이 아닌데, 퍼져서 웃음거리로 쓰이는 경우가 간간히 보이는데 정말 무례한 짓입니다.
왜 전에도 임신수가 유머 소재로 올라온 적있죠?
덕질의 기본은 취향 존중이라고, 일부러 음지에서 파던거 위로 끌어와서 웃음거리로 삼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출처를 표기하랬으니 나도 해야겠지 ^0^
출처- 네이버 블로그
출처-픽시브
이런건 자제해주세요.. 아예 안 한 것보다는야 나아보이긴 하지만,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픽시브 가입자가 700만명이 넘고, 하루에 그림이 몇 만장이 올라옵니다. 픽시브라고 써놨다고 찾을 수가 없어요..
기본적으로 출처의 목적은 원작의 위치를 알려주는 거잖아요? 어디사냐고 물어봤더니 ㅎㅎ 태양계요 라고 대답하는거랑 비슷한 겁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직접 그린게 아니라면 전부 불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불펌한 곳을 출처라고 쓰시면 안됩니다 ㅜㅜ
출처 뿐만아니라 가급적 원작자의 허락을 맡고 그림을 가져와주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허락을 맡고하는 펌질에는 관대합니다만, 싫어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싫어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불펌으로 인해 안좋은 일을 겼었기 때문이구요.
자기 연성물을 자기가 통제 할 수 없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냥 무심코 그냥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고 업로드하는 그림 하나하나 전부 정성이 정말 많이 들어간 거라는 점 알아주셨으면 하는 이유에 글 써봤습니다. 반대는 주더라도 그 점만은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비록 그림 불펌하는게 너무 당연한 것처럼 인식되고있지만, 조금이나마 그런 인식 고쳐보고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