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직하면 집이랑차사는데 돈쓰지마세요. 차는 물론이고 집도 엄연히 감가상각이되는 물건입니다. 젊어서 버는 돈일수록 오랬동안 투자가 가능하기에 더욱 가치있는데 장기간 할부로 너무 큰 금액을 집이나 차를 사는데 돈을 쓰는것은 너무 큰 소비이고 오랜세월동안 빚에 매여있게 됩니다. 예컨데 나중에 시가상승으로돌려 받는다는 생각으로 너무 큰 집을 사는것은 지금시기에 와서는 해가 될수 있습니다
. 2. 적금은 인플레때문에 거진본전아니면 미미한 수익률로 괜찮은 자산이긴하지만 별로 추천할만한 대상은 아닙니다. 다만 오년정도 이하의 기간동안 돈을 굴릴대상이라면 적금을 추천합니다.
· 적금식보험은 적금과 이윤도 별반 차이가 없고 5년씩 이상 돈을 붓지않으면 돈이 급할때 오히려 자기돈 떼여가면서 돈을 찾아야 됩니다. 또 노후에 연금으로 다달이 돈을주니 어쩌니 하는데 수익률에 비해서 돈이 묶이는 기간이 너어어어무 길어요. 수십년을 돈을 부어야하는데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적금식보험의 조촐한? 메리트마저 누리지도 못하고 결국 보험사만 좋아할만한 상품이죠. 고객이 단기간에 떨어져나가면 받아먹은돈 대부분을 자기들이 다챙겨먹을수있고 혹 장기고객이된다고하면 오랜기간동안 안정적으로 저리로 돈쓸수있으니 또 이득이고요. 보험사가 전화돌리고 강연도 막 하면서 영업을 적극적으로 하는덴 다 이유가 있죠. 많이남고 확실한 수익이니까요.
3. 일반인들에게 활용이 가능한 모든 투자자대상들을 다 비교해보면 주식투자가 가장 좋은 대상입니다.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평균적인 연 수익이 역사적으로 10%를 좀 넘습니다. 미국의 예를 들면 미국의 주식시장의 역사가 백년을 넘었는데 그 시간동안의 평균수익률이 10%정도입니다. 4%가 좀 안되는 적금 수익률과는 비교가 안되는 수익률입니다. 단 개인이 개별종목을 연구하고 투자하는것은 무리가 될수 있기때문에 가장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주식시장의 상승에 이익을 볼수있는 방법인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코스피지수의 오르내림에 유사하게 수익을 얻을수 있도록 종목이 구성된 많은 종목을 포함하고있는 광역 펀드입니다. 펀드매니저의 재량이 많이들어가지 않는 수동적 펀드이기때문에 증권사의 수수료도 많이 들지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펀드나 주식에 투자할때의 주의점으로 오년미만에 써야할 중단기적 자금을 투자하지 말라는것입니다. 투자한 후 주식시장이 올라준다면 다행이지만 주식시장이 내렸을때 돈을 회수해야 하는 때가온다면 투자자는 큰 돈을 손해보면서 돈을 현금화시켜서 써야합니다. 투자를 하면서 손해를 보는것은 무엇보다도 가장 피해야 할 입니다.
금융위기나 기타이유로 주식시장이 폭락하면 어떻하느냐고요? 그때 주식이나 펀드를 팔지 않으면 됩니다. 투자할만한 여유자금(최소 5년이상 찾지않아도 되는)이 있다면 더 투자하시고 주식시장이 폭락할때 아직 주식에 투자를 하고있지 않았다면 줗은 기회이니 펀드에 투자하세요.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것은 쟁쟁한 국내의 기업들에게 모조리 투자하는것과 같은것이고 우리나라의 경제에 투자하는것이기때문에 말그대로 나라에 전쟁이나서 국토가 초토화 되지 않는 한 기업들이 돈을 잘벌고있다면 곧 복구됩니다. 이런저런 재앙들을 겪고도 주식시장의 수익률이 10%라는거니까요.
그래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것이 위험하지 않나요? 하고 물어볼수 있는데 인플레이션을 겨우따라가는 저금리적금을 너무장기간 가져가는게 더욱 위험하고 앞으로 기약없는 내리막을 걸어야할 부동산에 장기 투자하는것이 더 위험합니다.
만약에 1000만원이라는 돈을 가지고 20년동안 투자하는 상황을 가정할때 4% 의 적금과 약간 보수적으로 수익률을 생각하여 8%의 인덱스펀드에 투자할때의 20년후 수익률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4%의 안전한 적금은 2017만원을 얻게 되고 8%의 위험한 펀드는 4315만원을 얻게 됩니다. 수익률은 2배차이지만 벌게되는 돈은 약 천만원 대 삼천삼백만원으로 3배가 넘지요. 이게 만약에 50대에 투자한 노후자금이라고 생각해보면 20년 후의 생활에 이 수익률의 차이는 아주 크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1000만원으로 일년을 산다고 치면 삼천삼백만원으로는 삼년을 살수있으니까요. 또 높은 수익률에 투자하면 찾은 돈으로 생활하면서도 나머지 펀드금액은 찾지않고 계속해서 투자해서 돈을 불릴수 있는 반면 적금과 같은 낮은 수익률에 너무 장기간 투자하면 나중에는 원금을 까먹어 가면서도 인플레때문에 점점 적은돈으로 생활해야 하는 노후를 보내야 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투자를 통해서 갑자기 부자가 될순 없지만 장기간 투자하면 크지 않은 금액으로도 부족하지 않은 누후자금이 되어줄수 있고 젊을때 투자한다면 자식들의 교육비나 결혼자금이 필요할때 또는 창업을 할때 충분한 금액이 되어줄수 있습니다. 만약 20대에 투자하여 60대까지 가지고 있는다면 남부럽지않은 노후를 보낼수 있을것입니다. 8퍼센트읱수익률로 25살에 1000만원을 투자한다면 65살까지 투자하면 2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5살부터 35살까지 매년 천만원을 인덱스펀드에 투자한다고 치면 65살부터 75살까지 매년 2억을 쓰면서 살 수 있는 셈이 되지요.
쓰다보니 말투가 자꾸 무슨 광고영업처럼 되버린듯도 한데 여튼 장기투자의 필요성. 특히 인덱스펀드투자에 대해서 오유 님들에게 말해드리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됬네요. 돈을 잘버시는 분들은 뭐 알아서 잘하시겠지만 돈에 여유가 많지 않은 분들일수록 돈을 일찍부터 저축하고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런분들은 나중에 수입이 끊기게 되면 생활하기가 확 어려워 지니까요. 미리 대비해서 여유있는 삶을 누리시게 되길 바랍니다.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