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90524025007362&p=yonhap 이건 좀 아니라 싶은데요. 왜 문상조차 거부되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정치적 배신자라고도 치부되는 DY가 문상거부된건 나름 이해되지만 이회창까지 거부되어야하는 이유는 뭘까요? (오히려 이회창은 노무현떄문에 가장 피박쓴 사람 중 하나인데요... 뭐 이회창이 문상 왔다가 침이라도 뱉고가려했답니까?) MB가 문상간다는데 어떤사태가 발생 할 지 심히 우려됩니다. 무력 충돌이라도 일어나면 이미 가신 그분께서 퍽이나 좋아하시곘습니다 그려.
음모론도 좋고 다 좋지만 지금 지나치게 과열되는것이 심히 우려됩니다. 보면볼수록 그분의 승부수로 보여지네요. 애초에 그분의 지지세력은 정치세력이라기보다 냄비처럼 들끓는 국민이란 거대집단이었으니까요. 수사는 종결됐지만 의혹은 남아있습니다. 죽음으로서 굴러가는 돌을 막았지만 의혹은 확신처럼 잔상을 남겼을뿐이죠. 유서의 내용이나 작성방법이 문제가 되는듯한데 일단 작성방법은 참 그분다운 생각이라 느껴집니다. 넷심으로 일어난 분이고 컴퓨터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그의 표현방법이었으니까요. 실제로 일반인 중에도 자필 유언장대신에 워드파일 유언장 남기는사람 꽤 있습니다. 특히 내용이 재산등의 내용을 담아 공증해야하는 것이아닌 자살하기전 마지막 넋두리 같은거라면 말이죠. 타살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보이는데요. 도대체 그를 죽일수 있을만한 (상당한 권력자여야겠죠) 사람중에 그를 죽여서 이득을 얻는 사람이 누가있을까요? (오히려 살려서 굴려야 더 이득이 되는놈들이 많죠)
유언장의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 말이란 아다르고 어다르다는데 해당내용을 언론에서 뺐다면 분명 그 사실 자체도 웃기는일입니다. 하지만 그게 돌아가신 그분가족들까지 100% 결백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구는 될 수 없습니다. '나는 결백하다' 라고 말씀하셨지만 '내 가족도 결백하다!'라고는 안하셨으니까요.
이전 글에서도 얘기했었지만 저같은 보수주의자들. 이른바 '노무현이라면 무조건싫다'라고 외치던 사람들 (저는 무조건싫다까진 아니었습니다만...긁적 이거 사족이려나)조차 그양반이 직접 해먹진 않았을거야~ 라고 그 부분에 대해선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 분은 솔직히 그 이름자만 들어도 덮어놓고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조차 청렴도 부분에서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떠올라있었던겁니다. 하지만 가족까지는 그러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보수주의자의 시각으로 보면 (일부러 좀 꼬아봤습니다) 이번 사망으로 마무리지어진 일련의 그의 행보는 그야말로 비겁과 치사 그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그분께서 완전히 100% 사건터지기전까지 하나도 몰랐다는게 말이 될까요? 뭐 생계형 비리라고 하지만 (솔직히 사과박스로 돈을 쌓아놓고 생활한다는 모 전 대통령들에 비하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지만) 주변에서 발생하는일을 정말 하나도모르고 있었을까요? 그의 행보가 뒤틀리기시작한것은 '난 몰랐다 모든것은 부인이 한것 같다' 라고 변명을 올리는거에서부터 뒤틀린겁니다. 가족의 일일진데 '난 관계없다 모든것은 가족탓'...... 다른사람도 아닌 부인일인데 말이지요 .... 거기다 정말 이전의 대형비리 사건들에 비하면 너무도 수수하지만 계속 꼬리물고나오는 아들. 딸 문제까지..... 이대로가면 자신은 깨끗하게 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로인해 가족들은 모조리 검찰을 들락거려야곘죠. 사안에 따라 빵에도 들어가겠구요. 스스로는 계속 깨끗하고 싶고 가족들은 살려야겠고...... 결론은? 그하나 죽으면 모든것은 끝납니다. 부수적으로 여론 역풍도만들 수있겠지요.
이제 모든 수사가 종결된 시점에서 제가 생각해도 이런 얘기하는게 스스로 너무 웃기지만 그래도 너무 과열일변도. 그를 영웅시하려는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싶어지네요. 제가 위에 쓴 일련의 보수주의자적 시각에서의 그의 행보는 솔직히 제가봐도 심하게 나쁘게만 본겁니다. 제가 모르는 무엇인가가 그분의 머리속에 있었겠지요. 하지만 그분의 죽음을 무조건 미화하고 그에따라 흥분하는것도 저는 심하게 우려스럽습니다.
진짜로 MB문상갔다가 무력충돌이라도 일어난다면 진짜 나라꼴 우스울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