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는 직업의 구분이 딱히 없는 게임입니다.
갖고있는 무기를 바꿔가면서 다양한 스킬을 이용하여 전투스타일을 조정하며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 캐릭터를 만들때
어떤 종족을 골라야 하는지, 무슨 재능을 해야하는지, 어떤 종족이 더 좋은지에 대해 질문합니다.
왜냐면 누구나 게임을 시작하며 가장 나은 선택을 하고싶어하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가장 좋은 종족은 없습니다. (아니 사실 있는지도..)
어쩄든 저는 종족의 특성및 첫 캐릭터 생성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일러드리고자 합니다.
종족마다 제한이 있고 배울수 있는 스킬의 구분이 있고.
무엇이 좋다 나쁘다 할만한 실질적인 현상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Ⅰ. 서론 - 마비노기는 어떤 게임인가?
먼저 마비노기가 어떤 게임인지 짚고 넘어가야합니다.
그래야 캐릭터 선택에서 가장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선택 할수 있습니다.
마비노기는 근본적으로 레벨에 큰의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다른 게임은 레벨업으로 캐릭터가 강해지는 직접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마비노기는 레벨업은 어빌리티 포인트를 얻는 간접적인 방법의 하나일 뿐입니다.
마비에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가장 특징적인 방법은 스킬을 성장시키는것입니다.
스킬은 처음 F랭크에서 시작하여 1랭크로 끝나는 성장 단계를 밟습니다.
이 성장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우선 수련치를 채우고
레벨업이나 퀘스트, 기타 다른 방법으로 얻은 어빌리티포인트 (일명 ap)를 소모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으로 마비노기는 감히 스킬을 올리는 게임이다. 라고 개인적인 정의를 내리고자 합니다.
유저들은 이 스킬 랭크업을 통해 스킬랭크업 보너스인 스탯과 스킬의 효율 상승이라는 이득을 얻습니다.
레벨업시에도 스탯 보너스를 얻기는 하지만 마비노기는 스킬 랭크업을 통한 스탯의 상승을 노리기 위해
많은 AP를 필요로 하게 되고 AP를 보충하기 위해 레벨을 리셋시키고 다시 렙업을 쉽게 하는 환생시스템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킬의 제한이 있는 종족간 차이 때문에 종족의 선택이 중요하게 됩니다.
엘프의 경우는 랜스재능의 스킬을 일부 배우지 못하고,
자이언트는 활을 사용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어서 궁수 재능 스킬을 전부 포기하게 됩니다.
스킬의 포기는 곧 관련 스킬의 랭크업 보너스들을 포기한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이외 종족간의 고유 특성으로 인한 장단점의 유무도 종족을 고르는 데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장비의 제한이라든가...
Ⅱ. 종족에 대하여
1. 인간
인간은 아주 기본적인 종족입니다.
처음 마비노기가 열렸을때부터 있었던 종족으로 가장 기본적인 종족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뒤에도 설명하겠지만 엘프가 랜스 재능을 선택하지 못하는것과 더불어 자이언트는 활계열 스킬을 배우지 못합니다.
그러나 인간은 모든 범주의 스킬을 습득할수 있습니다. (일부 종족제한 스킬은 배우지 못하고 인간만의 스킬도 존재합니다.)
인간의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동속도가 세 종족중에 가장 느립니다.
이동속도는 엘프가 가장 빠릅니다.
양손으로 쌍검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고유 스킬인 파이널 히트가 존재하게 됩니다. (파이널 히트가 그렇다고 쌍검만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근접무기 모두 사용가능)
마비노기는 경직이라는 특이한 시스템이 있는데 상대를 공격하면 일정 시간동안 나에게 대응할수 없는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경직시간동안 유저는 전투의 다음을 이어갈 판단을 할수 있습니다.
경직은 무기의 타수에 따라서 (둔기는 2타, 한손검은 3타 등등...) 무기에 관련된 타수만큼 공격 타수를 채우면
상대를 다운시키게 됩니다. 이 다운상태에 놓인 적은 다운에서 일어나 일반 평타공격에 대해 나보다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초보분들은 일반 평타로 몹을 많이 죽이게 되는데 상대방이 넘어지거나 밀려난 이후에는 동시에 공격을 가하더라도
상대방의 평타가 우선권을 지니는 현상을 목격하셨을 겁니다.
그러므로 상대가 다운되었을때는 기본적으로 방어를 준비해야합니다. (디펜스)
물론 다운된 적을 존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운어택, 윈드밀 등등.)
하지만 파이널 히트는 상대방을 최대한 다운시키지 않고 (아주 다운시키지 않는다는건 아닙니다.)
몸에서 반짝이는 효과를 내면서 일정 시간동안 무자비한 난타를 할수 있습니다.
활 계열 특수스킬로는 애로우 리볼버가 있습니다.
인간은 엘프에 비해 활 조준속도가 느립니다.
그러나 애로우 리볼버라는 중급 활스킬은 한번 사용하면 다섯번의 화살이 장전되며
다섯번의 기회로 딜레이 없이 활 공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애로우 리볼버 - 애로우 리볼버 무한 반복으로 기관총처럼 쏘았으나 현재는
어느정도인지 제가 인간이 아니라 확인을 하지 못했지만 애로우리볼버를 사용후 딜레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인간은 즉, 가장 범용성이 있는 종족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엘프나 자이언트가 가지는 장점을 갖고 있지 못하면서 그들의 단점도 없는 종족이다.
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캐릭은 자이언트에 비해서 옷걸이가 됩니다. (?!)
죽은척하기를 배울수 있습니다.
죽은척하기란 몹이 나를 공격하기 위해 내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을때
말 그대로 죽은척을 하여 몹이 나를 공격하지 않도록 하는 액션입니다. (액션은 스킬이 아니라 랭크업이 없지만 스킬과도 같은것)
대부분의 몹에게는 죽은척하기가 통합니다. (자이언트는 없고 엘프는 죽은척하기가 있습니다.)
2. 엘프
엘프는 이동속도가 세 종족중에 가장 빠릅니다.
랜스와 양손검, 쌍검을 사용할수 없으며 중갑도 대부분 제한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랜스재능관련 스킬을 배우지 못하고, 양손검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매시에 패널티를 입습니다. (스매시는 양손무기로 때리면 보너스가 붙습니다. 랜스는 긴가민가;;)
장점으로는 궁수 재능에 혜택이 있습니다.
엘프의 활 일반 공격은 한번에 화살 두개를 날리므로 활 일반공격시 인간보다 두배의 데미지를 부여합니다.
또한 엘프의 매그넘과 기본 활 공격은
인간보다 조준 속도가 빠릅니다. (매그넘 인간 1.5초 엘프 0.5초라는 아는분의 말씀이 있으셨습니다만 수치가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말로 취급되는 펫을 타고 마상 활 공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적을 타겟팅한 상태에서 움직이면 활 조준율이 50%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엘프의 종족 고유 스킬로는 파이널 샷. (활 공격시 몸이 반짝이면서 순간이동및 활 조준속도가 빨라지는 지속형 스킬.)
미라지 미사일 (독걸린 화살을 쏴서 전염시키고 체력을 죽기직전의 데들리상태로 만듬. 무쓸모 (..))
엘븐 매직 미사일 (변신후 사용가능, 불 물 전기의 속성을 담아 마법적인 효과를 주는 스킬. 사실 잘 안쓴다.)
이 존재합니다.
마법에서도 혜택이 존재합니다.
엘프의 아이스스피어는 시전속도가 빠르고, 마나소모가 절반입니다.
게다가 이동속도가 빠르다는건 상당히 중요한데 대부분의 게임들에서 이속과 공격력을 증가시키는것이
바로 종결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그리고 특유의 우유빛깔 피부와 고고한 외모로 옷걸이가 되는종족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제가 엘프하지만 엘프 룩덕은 세계 최고... 단, 취향차이 존재함)
그리고 희대의 개사기 액션 하이드가 존재하는데
이 하이드는 전투상태에 돌입하기 전에 사용 가능하며 전투상태로되면 30초 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하이드는 몹의 인식을 풀고, 몹이 나를 발견하지 못하게 만들며 어떤 몹도 범위공격으로 내 주변의
캐릭이나 펫을 때리기 전에는 공격할수 없도록 만드는 액션입니다.
물론 죽은척하기도 존재하지만 죽은척하기보다 상위의 생존액션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단, 마나를 소모합니다.
단점으로는.
랜스계열 스킬을 습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동-탑승형 펫에서 사용가능한 랜스차지 뺑소니 를 사용하지 못하고
쌍검 사용이 불가능하며 피통과 방어 보호에서 패널티를 입습니다.
자체적으로 맷집이 너무 약합니다. 또한 체력 스탯 (에스로 시작하는 스탯입니다 HP가 아니에요)을
랜스계열 스킬 습득 불가능이라는 패널티때문에 타 종족보다 적게 얻기 때문에
현존 마비 종결급 재능인 슈터 재능 (체력과 지력에 뎀지 보너스)에서 타 종족보다 불리하다는 측면이 존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활 종결로 가자니 가성비가 안습하고, 인간궁수와의 우월성은 빠른 이속과 매그넘의 차이뿐이라니...
그리고 귀잽이라는 종비하적 발언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3. 자이언트
자이언트는 비운의 종족입니다. (엥?)
일단 룩덕이 잘 안됩니다. 마비노기는 이상하게 자이언트 옷을 예쁘게 내놓지를 않습니다.
물론 개중에서도 예쁜옷들은 존재하나 거대한 몸집때문에 상당히 코디하기가 힘든 종족입니다. (물론 취향차이있습니다.)
이속은 인간다음으로 빠르고 엘프보다 느립니다.
장점으로는...
쌍검은 사용 불가능하지만 쌍 둔기사용 가능에
양손무기를 한손무기로 판정받아 양손무기 + 방패라는 공수를 모두 잡는 셋팅이 가능합니다.
발레스 실드라는 자이언트 전용의 아주 좋은 대형방패가 존재합니다.
극 근접계열 종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자이언트의 맷집은 세계 제일입니다.
특성으로는 돌진 스킬을 방패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원래는 방패있거나 세공옵션중 방패없이돌진가능 옵션이있는 장비 필요)
종족 고유 스킬로는 타운트, 윈드브레이커, 그리고 그 머시냐.. 창 날리는 스킬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구르기도 있네요
타운트는 일종의 다른 게임에서의 도발기입니다.
몹들이 나를 공격하게 만들죠.
윈드브레이커는 방어용 스킬입니다. (아마 쓰러지지 않게했던가... 사실 쓰는분 몇년하면서 한번도 못봤어요)
...
몹한테 맞는 취미가 있으시면 타운트와 윈드브레이커를 적극애용...
이 아니고 장비 숙련도를 올릴때 몹한테 맞는 용도로 사용...(결국 같은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창날리는건 자벨린 투척? 인가 하는 스킬인데 이것도 쓰는분 별루 못봤습니다.
그래도 원거리 공격중의 하나이긴 합니다.
발구르기는 매우 유용합니다.
거미종류의 몹같이 가인식이 걸리는 몹 한정으로 범위기로 2인 이상을 공격하면
가인식상태를 유지하고 인식상태로 돌입하지 않으면서 몹이 나를 공격하지 않는 상태로 만들수 있습니다.
발구르기는 범위기로서 이런 용도로 사용할수도 있지만
경직을 가하기 때문에 발구르기와 다른 스킬을 연계해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이언트를 해봤어야 알지.)
그나마 자이언트 종족 스킬들중에서 가장 쓸만한 스킬입니다.
또한 평타에 이어 스매시 사용이라는 연계를 사용할수 있고
스매시 퍼뎀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스매시 퍼뎀 600%, 양손검사용시 20% 추가로 720%
인간 엘프는 500%입니다. (양손검 사용시 20% 추가로 600%)
그리고 중갑옷을 입었을때 격투계열 스킬 3단계를 엘프와 인간과 달리 사용 가능하고
중갑옷 마스터리 패널티 솜씨 50% 감소를 35%로 줄여 받습니다.
(댓글을 참조해주세요)
게다가 자이언트를 지지하는 인간을 어깨위에 태울수있습니다. (내가 바로 유저탈것)
단점으로는....
활계열 스킬이 없습니다.
활을 사용하지 못합니다..ㅠㅠ
궁수에 관심있는분은 자이언트는 하시면 안되겠습니다.
그리고 생존기가 없습니다.
긍지높은 자이언트는
죽은척하기 기술이 없습니다. (그래서 맷집이 튼튼한지도...)
4. 종족선택은 이렇게.
기본적인 종족 선택은 이렇습니다. 본인이 괜찮다 싶은 종족으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전투 종결기준으로 참고해야할점은
엘프는 이속이 빠르나 체력의 한계로 슈터재능에서 한계가 있고 랜스를 사용할수 없으며
활에 특화되었다고 하나 종결급 템으로 도배한 인간과 매그넘 빼고는 차이점 없다는것. (근데 그 매그넘이 무척 쌥니다.)
자이언트는 근접특화이나 활을 사용하지 못한다는것
인간은 다양한 선택권이 있다.
그냥 마음에 드는걸로 하세요.
Ⅲ. 나이 선택에 대하여
나이는 간단합니다.
10살 or 17살 / 나이마다 올려주는 스탯이 다르므로 스탯의 확보를 위해.
1. 외모적인 측면에서 보면
10살은 귀여운걸 좋아하는분이나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합니다.
대게 작으면 이쁘다는 인세의 법칙은 마비노기에서도 적용되니까요.
17살은 성숙미? 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이거슨 매우 주관적이므로 알아서 판단하세요)
2. 실용적인 측면에서 볼때.
10살을 하는 이유는 우선
10살에 곰을 잡은 타이틀, 10살에 노를잡은 타이틀, 그리고 11살에 얻을수 있는 10살에 곰을 잡을 뻔한타이틀을 따기 위해서.
10살에 50레벨이 된 타이틀도 있습니다. 하나 더있었던것같은데 기억이 잘 안나요.;;
그리고 10살에 레벨업을 하면 행운스탯을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일반적인 형태의 나이라는것.
17살을 하는 이유는
17살에 여우에게 진 타이틀을 얻기 위해서,
그리고 새끼너구리옷(라쿤여마정등)을 착용하기 위해서는 17-20살 이어야한다는점
그리고 타이틀중에 늙은 타이틀의 경우 캐릭터 나이가 40살이 되어야하는데 여기에 최대한 가깝게 선택할수 있는 나이가
17살이라는 점. (마비노기는 현실시간 토요일 12시마다 나이를 한살씩 먹습니다. 그리고 자기보다 많은 나이로는 환생하지 못해요.)
그리고 나이마다 레벨업시 많이 오르고 적게 오르는 스탯이 있습니다.
이건 알아서 찾으세요... 이렇거까지 따질정도면 당신은 이미 종결
Ⅳ. 재능선택에 대하여
1. 재능이란 무엇인가?
재능은 직업의 구분이 없는 마비노기라고 하지만
재능을 선택하면 보너스를 줍니다.
예를들어 궁수 재능을 선택하면
레벨업시 궁수에 관련된 스탯이 많이 오르고,
궁수계열 스킬 사용시 스킬 수련치 항목이 2배로 오르게 됩니다.
즉, 스킬을 이왕 올릴것이라면 관련재능을 선택하시는게 이득!
재능은 환생할 때만 바꿀수 있어요.
또한 나중에 가면 재능에 따라서 데모닉무기는 사용가능하고 불가능한 제한이 있다든가
대장장이 재능이 아니면 악마의 광석제련이 불가능하다든가 하는 그러한 것들이 있지만
초보자니 거기까지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어차피 재능이야 환생할때마다 바꿀수 있으니까요
2. 첫 캐릭생성시 선택할만한 재능.
아마도 처음 계정을 만들면 프리카드라는 좋은 카드가 있을거에요.
이 프리카드는 돈을 내고 할수있는 프리미엄 외형을 선택가능하게 해주고(별 붙어있는),
돈을 내야 선택할수있는 영웅 재능들을 선택할수 있게 해줍니다.
이 영웅 재능들을 선택하면 배우기 매우 짜증나고 힘들고 어려운 스킬 세개를 배우게 해줍니다만...
프리카드로 선택하는 영웅재능은 세 스킬중에 정해진 하나의 스킬만을 배우게해줍니다.
(익명????님의 제보에 의하면 프리카드로 트레져헌터 환생시
세가지 스킬을 다 받는다고 합니다. 패치가 되었는지;;; 나머지는 확인을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프리카드로 캐릭을 만드는 초보분들!
일단 영웅재능을 선택하셔야합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멀린 - 마법/약품 연구/축복, 스킬 : 인스턴트 캐스팅
디바 - 인형술/음악/축복, 스킬 : 앵콜
프로페서 J - 연성 연금술/전투 연금술/근접 전투, 스킬 : 하이드라 연성
마스터 셰프 - 음식/약품 연구/근접 전투, 스킬 : 페스티벌 푸드
트레져 헌터 - 여행/무역/슈터, 스킬 : 위기 탈출인지 유물조사인지 ... 검색해보니
유물조사라하고 하는분도 있고 위기탈출이라고 하는분도 있어서 보류..
일단 스킬면, 그리고 효율적인 면에서 제가 추천을 해드리겠습니다.
일단 멀린은 비추입니다.
마법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수 있으시겠지만 스킬이라는 측면에서
인스턴트 캐스팅은 손쉽게 얻을수 있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메테오 배우시려면 폰으로 (돈으로) 환생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돈으로 환생하면 인스턴트 캐스팅도 그냥 따라오니까요...
마법도 마비노기 처음부터 하기에는 좀 비추입니다. 약품연구야 말할것도 없고 축복은... 마비는 힐러가 죽은게임입니다.
디바
디바로 얻는 앵콜도 확률로 얻는 스킬이지만 음악 달인작 하시거나 할때 얻을수 있습니다.
디바 환생으로 얻는 다른 스킬도 그렇게 힘들게 얻는편이 아니구요. 그러므로 비추.
프로페서j
프로페서는 그냥저냥입니다.
나머지 골드 타임, 엘리멘탈 웨이브는 확률로 얻기때문에
굳이 유료 환생하지 않아도 캐릭터 생성 초기에 하이드라를 습득하면 신경쓸 필요가 없거든요
게다가 초보분들에게 처음 추천드리는 근접전투 재능이 포함되어있어 유용합니다.
마스터 셰프
여기에도 근접전투재능이 포함되어있네요.
다만 돈내고 환생할때 배우는 음식마, 재료찾기가 어떤지 잘 기억이 나질 않아서;;
일단 페푸는 초보자에게 별로 좋은 스킬이 아닙니다. 돈도없으니.. 프로페서랑 비교하면 프로페서가 훨 낫겠네요
(댓글을 참고한 결과 마스터 셰프가 프로페서보다 훨씬 낫겠더군요.
하이드라 연성의 경우 생각보다 얻기 어렵지 않습니다. 흑흑 글의 오류 죄송합니다.)
트레져헌터
...재능이 초보자가 할만한 재능이 없네요.
거기에 위기탈출은 회피 스킬을 쓰면 확률적으로 얻는데다 가장 얻기 쉬운 스킬이죠. 비추입니다.
유물조사라고 해도 얻기 어려운편은 아니니 마찬가지로 비추입니다.
(그런데 왜 전 위기탈출만 못 배웠죠... 주륵...)
마스터 셰프 재능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참조해서 수정했어요)
3. 초보자는 1일 1환입니다. 누적레벨 천 전까지.
네.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영웅재능은 그냥 스킬배우기 용으로 생각하세요.
그리고 1일 1환이므로 꼬박꼬박 환생해주세요. 만약 변경한것이 없어서 환생을못한다고 하면
외모변경중에서 돈안드는걸로 변경하면 바꿔줍니다. 드래스룸에 들어가서 다시 공짜로 바꿀수 있어요.
물론 기존 외모가 돈 안드는 외모여야 드래스룸에서 바꿀때 돈을 안내겠죠.
변신 스킬의 지속시간은 환생횟수 에 따라 100회 환생까지 증가합니다.
다만 달인작을 고려하셔야합니다. 달인작을 하고 가느냐 안하고 가느냐는 천지차이라는거...
달인작에 대해서는 어떤 분이 마게에 글을 올려주신걸로 아는데..으아..그것까지 설명하긴 이미 이 글로 시간을 너무 많이 썼어요.
저는 엘프로 달인작을 다 끝냈습니다. (인형술 슈터 개갞기!)
나중에 기회가 되면 랜스 빼고 세밀한 공략을 올려볼까 합니다.
1일 1환이므로 재능은 막 변경가능합니다.
Ⅴ. 맺으며
대략적으로 캐릭터 생성 가이드가 끝났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햇살이 내려쬐고 이름모를 꽃과 흐르는 냇가가 있는 들판에서 뛰노는, 방생한 야생동물입니다.
막 돌아댕기고 막 레벨업하고 막 환생하면서
누렙 천 이후에 어떤 무기를 사용할까, 어떤 스킬을 주력으로 쓸까 (= 어떤 직업을 할까)
결정하기 이전에 마구 체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 컨텐츠를 (단축키 [ ) 이용해서 순간이동도 가능해요!
(누렙 1000 이전까지)
그러므로 1000이전까지 막 체험하시길 바라면서 이만.
(계정 내에 누렙 천 이상 캐릭터가 없으면 티르코네일의 촌장 던컨님이 스킬들을 올언트레인 해줍니다.
즉, 3랭인 스킬이 있다고 가정하면 이 스킬을 에프랭까지 초기화 시켜줍니다. 어빌리티도 전부 돌려주고 나중에 3랭까지
수련하지 않아도 다시 올릴수 있어요! 단, 이경우 3랭 40수련치상태에서 초기화 했다면 40수련치는 날아가니 수련치를
많이 쌓았다 싶으면 랭크업하고 초기화 하세요. 이 던컨의 올언트 서비스를 통해서 여러분은 다양한 스킬을 체험하고
달인작을 할수 있습니다. )
ps; 원래 글은 소통하면서 업글되는거잖아요? 그런의미에서 댓글도 꼭 읽어보세요 글의 오류를 알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