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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 가진 관점을 정치로 풀 수 있다고 생각한 적 있는가. 어떻게 정치로 실현할 수 있을까.
예수님 시절과 동일한 세상을 만드는 게 예수님의 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시대가 바뀌었고 사회구조도 달라졌다. 초등학교 때 외운 주기도문과 지금 주기도문이 다른 걸 알고 많이 놀란 적 있다.
시대에 따라 성서의 단어가 바뀐 것이다. 정치도 마찬가지다.
이명박 전 대통령처럼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하는 게 예수님 뜻인가. 그렇지 않다고 본다.
서울 시민이 기본적인 인권, 복지를 누리고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게 예수님 뜻이다.
장애인이고, 창녀고, 문둥병자고, 어떤 환자든지 간에 죄짓고 힘들고 어려운 사람에게 다가가서 기름을 부어 주신 분이 예수님이다.
그 마음으로 정치를 하고 행정 회계를 하면 된다.
동성애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예수님이 지금 이 시기에 동성애자들을 돌로 쳐 죽이라고 할 것 같은가?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게 예수님 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수님이라면, 그 사람에게 다가갈 것이다. 물론 동성애는 병이 아니다. 과학적으로 증명됐다.
동성애가 병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그 존재를 인정하고,
그 사람이 피해 받지 않게끔 지원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예수님이 생각한 모든 사람이 공의롭게 사는 세상 아닐까.
하나님나라 관점에서 보면 정치는 굉장히 좋은 도구다. 그리스도인의 열망이 정치적으로 어떻게 투영될 수 있다고 보는가.
정치는 약자 편에 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핵심이다. 하나님이 자신의 모습대로 만든 게 사람이지 않는가.
그만큼 사람이 소중하다. 그런데 길 잃은 약자들은 사람의 모습으로 살기가 어렵다.
하나님은 장애인이든, 흑인이든, 백인이든 모든 사람이 최소한의 권리를 가지며 살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서 '정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약자 편에 서고, 한 마리 양도 길을 잃지 않게 하는 것이다.
강한 사람은 풀 뜯어먹고도 잘사니까.
한국 안에서 일어나는 보수 정치는 이상할 정도로 사람을 동물로 만들려고 한다.
그냥 먹고만 살라는 것 같다. 하나님이 예뻐하는 모습으로 만든 사람은 먹고만 사는 존재가 아니다.
이런 맥락에서 봤을 때 한국에는 정치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없는 정치'를 '있는 정치'로 만들고 싶다. 약자 편에 서는 정치를 만들고 싶다.
감옥에 있는 동안 성찰을 많이 했다.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
무엇을 하고자 했는지, 무엇을 원했는지. 돌이켜 보면, 가장 힘들었던 것은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었다.
감옥에서만큼 나 자신을 혐오했던 적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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