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되 의미있어 보이는 것들 위주로 서술하겠습니다.
챔피언
초가스: 시즌 6에 미드 초가스가 꽤나 자주 보이던 것을 기억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 당시에 초가스가 자주 쓰였던 이유를 몇가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패시브를 통한 라인 유지: 어느 미드 챔프를 가져다놔도 밀릴래야 밀릴 수가 없었죠.
2. W스킬의 좋은 판정과 데미지: 그냥 미쳤었습니다. 침묵은 덤이구요. 라인전을 질 수가 없어요...
3. 벨트+W(침묵)+궁 콤보: Q를 안맞아도 누구 하나 죽었습니다. 본인이 점멸이 없으면 죽는거죠. 뭐...
-> W 데미지 침묵 시간 감소, 패시브 너프, 궁 계수 너프 -> 고인
현재 패치 내용 위 사항의 버프가 아닌 궁(포식)스킬의 매커니즘 변화.
나오게된다면 미드보다는 정글 쪽이겠지만 여전히 고인을 벗어나긴 힘들 듯 하네요.
라이즈: 이번 시즌 들어서 3번째 너프네요. 아마 플레이어의 체감 상 의미있는 변화일 것 같습니다. 딜 부족 때문에 죽불이나 천둥 군주를 드는 라이즈들이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픽률과 승률도 떨어질 것 같구요. 그래도 현재 미드 메타에서는 자주 쓰일 것 같습니다.
마오카이: 2도란을 가는 마오카이라면 Q의 마나 사용량 증가는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제가 자주하거든요. 하나도 안부족합니다. 이 정도 너프는 의식하면서 마나 관리하면 아무것도 아니에요.) 문제는 E 착지뎀 삭제입니다. 원거리 견제 챔프를 만났을 때나 라인전을 좀 말렸을 때 E파밍으로 연명이 가능했던 마오카이였지만 이제 E파밍의 난이도가 다이나믹해졌습니다. 픽률은 몰라도 승률은 낮아질 것 같습니다.
바드: 바드의 컨셉을 강화해준 버프입니다. 우리의 영원한 서폿터 로밍러바드! 픽률의 증가가 기대됩니다. p.s. 이 친구는 개인적으로 정말 싫어하는 데(피아 무관) 버프를 한 라이엇 정말 고마워!
진: 진이 1티어 원딜인 이유는 적 암살자, 브루저, 탱커에게 물리지 않는 거리에서 이니시를 열고 적 진영의 형태를 어느 정도 강제할 수 있다는 강점때문입니다. 이건 너프라고 볼 수도 없어요.
카타리나: ???????????????????????? 야호! 카타가 마법 데미지를 0.5%나 더 아파하게 됬어! 마법피해 200넣으면 옛날보다 무려 1이나 더 아파한다구! (일해라 라이엇...)
코르키: 원거리 미니언이 이제 궁q에 바로 안지워질겁니다. 라인 푸쉬력이 약해지고 라인관리의 난이도가 상승했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고 라인전하세요. 그리고 거대한 미사일은 버프를 먹었으니까 딜교하실 때 미리 모아두시고 반드시 맞추도록합시다.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확실한 싸움이라면 거대한 미사일을 점멸을 쓰고서라도 피해야겠죠?
아이템
요우무의 유령검: 조금 약해졌다고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좋죠.
칠흑의 양날도끼: 현재 탑 메타를 상당히 변화시킬 수 있는 아이템 변경입니다. 공격력이 낮아졌지만 추가체력 100은 낮아진 공격력 만큼의 효율입니다.(아이템 가격은 그대로입니다.) p.s. 점화석이 템효율은 정말 좋은 아이템인데 상위템이 없어서 못가던 탑솔러 분들! 이제 걱정하지마세요!
이 아이템 변경때문에 탑에서 마오카이 선픽하면 안될수도 있어요...
롤챔스에도 영향 상당히 줄 것같습니다. 그 동안 조커카드로 언급되었던 챔피언들의 등장 빈도가 상승할 듯합니다.
레넥톤 일라오이 클레드 올라프 피오라 리븐에 대한 간접버프입니다.(가장 큰 수혜자는 가렌이지만 이 친구는 언급안할래)
요즘 메타가 뭡니까? 탑 미드 정글 AD 서폿까지 모두 극딜러로 무장하고도 게임을 이길 수 있는 메타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탑 브루저들은 공격력 10보다 체력 100이 더 꿀입니다. 이해하실 거에요.
예시: 카직스 갱킹이 왔어요. 예전대로 선 양날도끼를 올린 피오라입니다. 체력 50으로 살아남았습니다. 그럼 이건 양날도끼 덕분에 생긴 스노우볼인겁니다.
일단 지금 올라프와 리븐, 일라오이는 장인류 챔프이지만 요즘 탑솔들은 피오라 레넥톤 클레드 정도는 할 줄 알더라구요.(다이아 상위 티어 기준)
마오카이 노틸러스 함부로 꺼내면 맞아죽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위 티어 분들도 레넥톤 클레드는 손 많이 안타고 챔프 성능 좋으니까 꿀 많이 빠세요!
최후의 속삭임: 적팀 탱커가 잘컸을 때 우리 원딜들은 눈물을 머금고 2700짜리 도미닉이나 필멸자를 올려야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1300원으로 추가 방어구 관통력 45%를 얻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평타기반 원딜러의 중반 데미지 기대값이 상승했습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의 너프는 사실 그렇게 큰 차이가 없을 듯 합니다. 원딜과 탱커는 뭔 짓을 해도 체력 1000이상 차이가 나요. 적팀에 딜러만 있으면 최후의 속삭임을 갈 이유가 없구요.
특성
전투의 열광: 지속 시간 8초... 의미있는 시간입니다. 이제 환희들던 평타기반 원딜러(케이틀린, 애쉬, 징크스)가 열광을 들어봄직합니다.
전쟁광의 환희: 그냥 쓰지말라네요. 이렇게 되면 환희가 주는 라인 유지력은 의미가 없습니다. 열광들고 2 도란검 혹은 도란검 + 수확의 낫의 템트리로 라인 유지력과 데미지를 모두 챙기려 하겠네요. 아니면 롱소드 3포션을 더 선호하게 될 수도 있겠습니다.
흉포 4단계 특성들의 데미지 저하 -> 12 / 18 / 0 이나 12 / 0 / 18 특성보다 0 / 18 / 12 이나 0 / 12 / 18, 6 / 6 / 18 로 유틸성에 투자를 하는 경향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경험치 보상 변경, 최포 포탑 파괴 보상 감소
: 망한 게임도 다시 볼 여지가 많아졌습니다. 라인 버리고 포블 먹으려고 로밍가는 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신중한 로밍이 요구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