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메타는 단순하게 말하자면 정글 캐리 메타입니다.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지 모르겠지만 정글이 망한 게임치고 이기는 게임은 굉장히 드뭅니다. 하지만, 바텀이나 탑, 미드가 망했을 때는 다른 라인 상황에 따라 게임이 비벼지기도 하죠. 그 이유는 늘어난 정글 몹의 경험치와 드레곤 버프의 중후반 영향력 때문입니다. 정글이 망해버린다면 정글 캠프의 상당량을 상대 정글러가 가져가게되는데 그럴 경우에는 상대 라이너 역시 더티파밍의 기회가 주어짐으로써 경험치 격차가 굉장히 많이 벌어지게 됩니다. 또, 당연하게도 드레곤 역시 아군이 챙길 가능성은 희미해지게 되죠. 이러한 배경에 의해 현재 정글의 주류 픽에는 초식이 끼어들 틈이 없는 겁니다. 즉, 승리를 위해서라면 아군 정글을 흥하게 도와주고 적팀의 정글러는 말리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암살자 패치로 인해서 대거 상향된 여러 암살자 챔프들은 사실 르블랑과 렝가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선호받지 못하는 추세입니다. 저는 그 이유가 암살자 챔프들이 버프를 먹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라인전이 힘들고 중반이 지나고 나면 게임에서의 영향력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드, 탈론, 카타리나는 현재 유행하는 미드인 신드라, 코르키, 말자하 상대로 굉장히 고통스러워합니다. 라인전부터 말린 암살자가 중반에 활약하기는 힘들겠죠?
그렇다면, 암살자가 엄청 쌘 것도 아닌데 원딜이 왜 이렇게 고통스럽나라는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그 이유가 저는 시즌이 거듭되면서 이어진 여러 AD관련 아이템의 개편에서 원딜의 핵심 코어들이 대부분 너프된 반면, 방어 관련 아이템들은 버프되면서 원딜이 활약하는 데 필요한 아이템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몇가지 짚어드리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칠흑의 양날도끼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는 여러가지 옵션이 굉장히 잘 안배되어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원딜이 가기에는 애매한 옵션이죠. 그리고 밤의 끝자락 역시 AD 캐스터들이 고정 물리 관통력과 벤시와 유사한 사용 효과를 위해 올리지만 원딜이 갈 경우에는 딜로스가 심각합니다. 반면, 방어 관련 아이템에서 망자의 갑옷은 기존의 뚜벅이 챔프들이 원딜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또, 란두인의 예언에 추가된 치명타 피해 10% 감소 역시 까다로운 옵션이죠. 또, 값이 싸진 수호천사는 퓨어탱커들이 2번째 혹은 3번째 코어로 선호하면서 원딜을 더욱 힘들게하고 있습니다.
원딜이 고통스러운 또 다른 이유는 정글러의 성장이 예전보다 빠르다라는 점입니다. 정글 몹의 경험치 상향 이전에는 정글러의 레벨은 바텀 듀오의 레벨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요즘 정글러들은 솔라이너와 동일한 레벨을 유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즉, 안그래도 갱킹을 위해 적당한 cc와 강한 깡뎀을 가진 챔프들이 정글을 도는 데 이들이 레벨링이 빠르다보니 원딜의 생존환경이 척박해진 것이죠.
이러한 배경 때문에 직스 원딜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직스는 기존의 어떤 챔프보다도 현재 타워 철거 능력에서는 압도적인 1위 입니다. 또, 라인 클리어 능력이 굉장히 준수하고 원딜보다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바텀 라인전에서 애지간하면 밀리지 않죠. (직스 원딜 꿀빠세요. 그런데, 서폿이 좀 쌘 친구여야 할 겁니다. 미스 포츈, 소라카, 소나, 나미 이런거 하면 그냥 닷지하세요.)
마지막으로 라인 별 챔프 티어 정리 입니다.
사실 저는 라인 별로 0티어 챔프(필밴해야 하는 챔프)가 존재한다고 봅니다.
-탑-
카밀 >>>>>>>> 마오카이 뽀삐 럼블 케넨 사이온 신지드 클레드 (조합에 따라, 피오라 제이스도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정글-
렝가 >>>>>>>> 리신 엘리스 카직스 > 렉사이 헤카림 > 그레이브즈 (솔랭에서는 이블린, 샤코도 좋습니다.)
-미드-
르블랑 >>>>>>>> 코르키 말자하 신드라 > 라이즈 탈리야 카시오페아 (자신있으시다면 카타리나도 좋아요.) ps. 빅토르, 트페는 안좋은게 확실한 것 같습니다.
-원딜-
진 바루스 이즈리얼 애쉬 (직스)
-서폿-
말자하 >>>>>>>> 자이라 >> 쓰레쉬 카르마 나미 (조합에 따라 미스포츈, 실력에 따라 바드)
이상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